글이 길어지는 관계로 나눠서 올립니다
4. 광전사 : 퓨어딜러
mmo rpg 게임의 단골 캐릭터인 광전사
여타 게임과 비슷하게 단순한 조작감에 비하여 기본적인 베이스가 충실하여 . 복잡 다채로운 캐릭에 대하여
번거롭고 구찮다고 생각을 하는 유저의 성향과 잘 맞다
4-1 인던
전캐릭터중 기본 치명타율이 가장 높은 캐릭터로 . 주력스킬인 모아치기의 치명타 2배증가 문장까지 조기에
장착할수 있어 크리리컬의 손맛이 매력이다.
또한 유일하게 딜러중 중갑을 착용 가능하다.
다만. 중갑에 의한 방어도는 실제보다 과대 평가되는 경향이 있는데. 광전사의 기본 맷집은 전캐릭터중 최하위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중갑 뒷편에 숨겨진 아기피부를 가지고 있음 /
(중갑은 깡방어력으로 경갑에 비해 데미지를 약 40% 정도 상쇄합니다만 맷집이 타 딜러의 절반수준이므로.
실제 이득은 15% 수준입니다)
때문에 중갑입었다고 오버하다가 충분히 객사하실 수 있습니다만...
스테미너가 필요없는 무한 무기막기 스킬의 존재로
먼가 불안한데 잘 모르겟다. 이럴경우 무기막기(이하 무막)만 해도 생존에 문제가 없는 캐릭터
이점은 뉴비에게는 굉장한 편리성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타 캐릭터 하시던 분들은 광전잡으면 중갑에 무막이 뒤를 봐주고 잇으므로 오바하는 성향도 있음.
하지만. 고레벨 인던으로 갈수록 무막으로 대처가 안되거나 무용지물인 상황도 빈번히 발생하므로
만랩 던전으로 갈수록 방어적인 부분은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느낌이 존재합니다.
전체적으로 방어도에 의한 생존성과 무막에 의한 전방완전방어의 존재로 딜러중 가장 위기 순간이 없으며.
딜량과 손맛. 공수 양면의 두가지를 겸비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인던에서는 최고의 캐릭터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순한 조작감과 위기감이 없으므로 비교적 빨리 식상지는 점과
성장구간 직업주사위 룰에서. 파티에서 가장 빅마우스 창기사의 눈치가 다소 보이는 면은 단점이라 하겟으며.
광전사는 몹을 통과할수 잇는 스킬이 없으므로. 몹에게 둘러싸이면 나오실때 고생좀 하셔야 됩니다.
몹은 가끔 광전보쌈 이라는 스킬을 시전하십니다 / 농담인거 아시지영 -_-
4-2 중형솔플
인던에서의 공방완전체의 위용이 중형솔플에 이어질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보다는 덜한데.
주력스킬의 문장포인트소비가 극심하여. 타 캐릭보다 찍을문장은 있는데 찍을 포인트가 없는 압박이 심합니다.
더불어. 과거 몹을 통과하여 뒤를 잡을 수 있었던 것이 패치되어 현재는 몹통과가 불가능하며.
이는 후방을 잡는데 있어서 애로 사항이 됩니다.
때문에. 차징이속감소 제거 및 질주스킬(Lv32)을 얻기 전에는 속도가 다소 느리며.
무막 또한 방어는 되나 . 잡는속도면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회피형 캐릭터는 회피와 동시에 후방이 잡힙니다)
광전사의 중형솔플 속도는 국민 여동생 비늘&쿠마스 류를 제외하고는 후방을 얼마나 잡을 수 있느냐로 귀결되며.
모아차징이속감소 -> 질주(Lv.32) -> 뒤돌리기(Lv.40) 등을 통하여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나.
막상 뒤돌 및 뒤돌이후 모아차징속도상승을 찍고나면. Lv41 ~ 45 중형을 잡게 되는데.
테라는 이구간 중형몹이 레벨대비 피통이 기이하게 큰 헬스장 다닌 중형몹구간이라.
-_- 막상 접해보면 나아진게 없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후 광전은 딱히 확 강해지는 스킬이 없게 되므로 . 이후로도 속도향상은 지지부진 합니다.
/ 뒤돌리기는 헬스장 그만둔 Lv46 ~ 51 레벨데의 중형몹과 면담시 빛을 발합니다 . /
하지만 광전은 막기가 가능한 캐릭이라.
중형 몹의 패턴과 종류를 회피형 캐릭터에 비하여 덜 가리는 점은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늦게 시스템이 완성되므로. 성장구간에서 광전이
검투나 무사 뿐 아니라 창기사에게도 속도가 밀린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만.
레벨이 올라갈수록 문장포인트 압박이 덜해지느 점과 뒤돌이후로는 할만해 지는 대기만성(?) 스타일이라
할 수 있으며. 역시 중갑과 무막의 존재로 객사가 적은점과 반피세팅시 믿는 구석이 있는 점은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4-3 자본
광전은 무사 법사 다음으로 무기가격이 비싼딜러입니다만. 앞의 두탑이 워낙 독보적이므로.
상대적으로 저렴함(?) 이 있습니다.
** 뉴비에게 추천 / 한방의 손맛을 좋아하시는 분 추천
단순하면서도 강한것을 추구하시는 분 추천 / 혈액형이 B형 이신분들 비추천
5. 마법사 : 퓨어 원거리 딜러
마법사는 mmo rpg의 시작과 함께 존재했다고 봐도될 정도의 단골 캐릭터. 이제는 식상할 만도 하지만.
여전히 법사는 흥하고 있다.
5-1 인던
원거리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몹의 패턴에 다소 둔감해도 근딜에 비하여 피격이 횟수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만.
But. 테라는 마법방어 물리방어라는 개념이 없이 통합하여 깡! 방어도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천캐릭터는 경갑캐릭터에 비하여 약 40% 정도의 데미지가 더 들어오게 됩니다.
더불어. 마법사는 피치명 수치가 낮기 때문에. 몹이 법사에게 치명타를 입힐 확율이 높게 되며.
이는 숙련된 법사라도. 분노구간 중형몹에게 크리티컬 원킬 당할수 있는 여지가 항상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성장구간 초반에서는 압박이되나. 이후 마력방패 (Lv40) / 암석화(Lv.60) 을 통하여. 나름 대처가 되며.
순간이동 . 물러서기가 무적판정으로 바뀜에 따라 방어적인 부분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때문에 과거 유리몸 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달고 다녔으나. 현재는 많이 개선이 된 상태입니다.
다만. 언제든지 마법사의 만용은 회색화면과 친하므로. 광전사와 다르게 인던플레이시 가끔 똥줄이 타는
재미가 있습니다. / 광전사는 오늘찍은 도끼 크리데미지 숫자 몇뜨냐만 관심있습니다 아니. 그렇게 됩니다.
마법사의 위의 방어적 특성때문에 기본적으로 동체시력이 좋고 . 손가락 반응속도가 빠른 분에게 어울립니다.
(린저씨는 광전사를 하시는게 더 유리합니다)
마법사는 기술이 전반적으로 화려하고 다양함이 매력이며. 지옥불 한방의 손맛도 겸비하고 잇습니다.
다만. 치명타율이 힐러와 동급수준의 저질이므로. 3.xx% 대 치명타를 통한 손맛은 포기하시는 편이 좋으며.
이때문에 마법사의 크리티컬은 로또 크리 로 통합니다.
인던에서는 넴드딜도 뛰어나지만. 일반몹을 잡는데 더욱 특화 되어있으며. 잡몹구간에서 법사의 유무는
큰 속도차이를 유발합니다.
또한 광전과 다른점은 광전은 난전에 유리한 스타일 이지만. 법사는 난전에는 약합니다.
(누가 항상 바람을 잡아야 됩니다)
법사의 인던 최대 단점은 인구수 인데 원거리 딜러는 하고 싶은데. 궁수는 하기 싫은 분들이 대거 법사에 합류
하여. 최고의 인수수를 자랑합니다. 다만. 인던 쫄처리 넴드딜등 쓸모가 많아서. 잘팔리기는 합니다만.
그 이상으로 법사는 대단히 숫자가 많습니다. / 사실 법사숫자는 여타게임도 많긴합니다 -_-
5-2 중형솔플
법사의 최대 주력기는 지옥불과 파멸의광탄 얼음폭풍 인데. 지옥불 (Lv26) . 광탄 Lv36.
마법방패 (Lv.40)에 존재하며. 지옥불은 시전시간이 길어서 (Lv48.신속의계약) 이후에야 자주 사용할 수있는점과
천캐릭은 경갑보다 40% 추가 데미지 존재와 법사의 치명타로 인한 한방의 존재는 마법사의 중형솔플 시점을
늦추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다만. 근딜러 처럼 물러서기와 화염기둥을 활용하여 . 일찍 시작하는것은 가능합니다.
테라의 중형솔플은 일반적으로 원거리 캐릭터 보다 근거리 캐릭터가 편합니다.
이는 몹이 타격 판정 범위는 큰데 . 회전이 느린 특성에 기인하며. 중형몹은 공격대상자가 멀리잇으면. 원거리 스킬
이외에도 가칭 무적밟아주기 스킬을 시전하기 때문에. 원거리 캐릭터가 원거리의 장점을 살리기 어렵도록 하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법사는 스킬 시스템이 조합된 이후 . 근거리는 효율문제로 기피하는 판두라스 . 알쿠스. 쇠먹 등의
악질들도 잡기 비교적 용이함으로 몹의 선택권과 자리싸움 문제를 피해갈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이점은 궁수도 동일합니다)
즉. 법사는 중형 솔플을 조기에 시작가능하나 . 스킬문제로 초반에는 효율이 떨어지며. 후반부로 갈수록
스킬이 완성되고. 몹의 선택권이 넓어지고 해서 . 대기만성 형으로 성장한다고 보시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는 광전처럼 대기만성 스타일로 성장하나. 안정성 부분은 방어시스템상 광전보다 떨어진다고 보시면 되겟습니다.
이 안정성은 반피세팅 필사 필반 세팅을 누가 먼저 시작할수 있냐와 연결되는데. 그런점에서는 법사가 유리한점은
없습니다. 법사는 중형몹의 눈빛만 봐도 얘가 무엇을 할지 느낌이 오고. 그 몹이 꿈에서도 나타나면
그때서야 반피세팅하십니다. 반대로 창기사는 얘가 무엇을할지 느낌이 없어도 반피 일단 지르고 보며.
광전사는 얼추 알아먹어도 합니다.
법사는 만랩에 가까워질수록 앞의 모든 단점들을 상쇄하며 장점들을 살릴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중형솔플의 궁극적 목적이 빠른 레벨업임을 볼때 완행열차 타는 느낌은 어쩔수 없네요 -_-
5-3 자본
법사의 무기는 무사의 대검과 더불어 황금으로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8K 아니구 24K 짜리루.
이는 철기장 도안 가격과도 연결되는데 -_- 법사는 돈 많이 벌어 놓으셔야 됩니다.
역시 무사와 마찬가지로 명품단계이후부터는 명품및 강화비의 비중이 높아 지므로. 이 격차는 줄어듭니다.
** 뉴비 비추천 / 비자본 유저 비추천
자본캐릭터의 부케 추천 / 동체시력과 손가락의 반응속도가 빠른분 추천
화려하고 다양함을 좋아하시는 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