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어 생략하고 주저리 써봅니다ㅎ
테라 패치 패턴이 패치 초에 초~중급 인던(악세, 2급템, 철기장 재료 일부 드랍), 이후 한달 안팍에 상급 인던(철기장 나머지 재료 드랍) 나오는걸로 거의 꾸준히 이어지는데, 상급 인던까지 나오면 2달 가량은 2급템, 악세 파망, 철기 재료 모으는 등으로 인던이 엄청 활성화 된다.
다만 어느정도 파밍이 이뤄지면 파티창이 급격히 처참해진다.
테라라는 게임이 템파밍이 주 목적인데 반해 상급 인던까지 패치하고 나면 그냥 룩템팔이, 짤짤한 이벤트만 해주고 개발사도 운영쪽도 손을 놓고 있다. 업뎃 후 신규 템, 악세 파밍이란 목적을 던저주고 유저가 이를 전부 소모하면 이렇다 할 목표를 제시해주지 못하는게 아쉽다.
템파밍 후 골드 벌이 등 할일은 충분히 많겠지만 '안해도 그만'이라 스스로 이렇다 할 목적을 만들지 못하면 겜접 후 멍때리기 일쑤다.
개인적으로 바라는 점은
1. 인던 박스 철기장 재료 드랍 삭제
필자도 상자작으로 빠르게 뽑긴 했지만 게임 본질을 흐리는 별 도움이 안되는 부분 같다. 적어도 패치 한달도 안되서 신규 철기장 뽑아 인던 활성화에 발목잡는 경우는 조금이라도 낮췄음 싶다. 전장유저 대비로 예전처럼 포인트로도 뽑을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다.
2. 시즌 중 후반 신규 파밍템 등장
지금 악세의 경우 상급 악세 악인 켈리반이 중복 착용이 안되는데 시즌 중반쯤 부터 중복 착용이 가능한 악인 켈리반2 같은 악세, 착귀 계정귀속 철기장 완제품 드랍 등등 어떤 형태라도 좋으니 템파밍 완료 후 놀고있는 유저들에게 게임을 할만한 동기부여를 해줬음 싶다.
켈리반 파편 이벤 덕에 요즘은 수로라도 도는데 이벤트 하기 전까진 게임 들어와도 해도 그만인 컨텐츠 뿐이라 멍때리기 일쑤였고 지금도 편하게 파편 수급이 가능한 수로쪽은 잘 돌아갈 뿐 파티창은 처참하다.유저좀 안떠나게 잘좀 챙겨줘라ㅠㅠ
3. 상급 인던 아티펙트 100% 드랍
최소한의 기대감은 남겨줘야지... 강화석에 아티까지 케시 판매는 너무하지 않나 싶다.
4. 랭크별 추가 보상

이거 만든건 좋은데.. 숫자만 뜨고 정말 의미가 무색해지는거 같다.
예전에 업화나 실유카때 점수 높게 뜨면 높은 확률로 광폭 목걸이도 떨구고 우편으로 진주1개, 명강 1개도 주긴 했는데 1랭크 조건을 좀더 어렵게 하고 조건 충족시 명강 1개든 오르페우스 메달 1개든 조금이라도 추가보상을 줬으면 좋겠다.
조금 더 나아가서 미터기가 없는 지금 간접적으로 제일 높은 딜을 뽑은 유저에게만 우편으로 조심스레 명강 1개든 메달 1개든 추가 지급을 해주면 좋겠지 싶다.
미터기가 수치로 뜨는것도 딜높은 유저가 공개적으로 뜨는것도 아니지만 딜러 입장에선 이것 하나만 해줘도 충분히 열심히 할만한 동기가 될법도 싶다.
게임은 정말 재밌는데.. 미읍한 운영 덕에 마냥 아쉽기만 하네요.
무료화 전에 여명에서 깨작깨작 하다가 무료화 후 성상때 시작해서 정말 재밌게 즐겼었는데 다음 패치인 마요부터 생산력, 각인서, 각성 등 날이 갈수록 똥만 보여주고 있네요... 한게임도 떠나는 시점이니 좋은 모습 다시한번 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