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해준것만 못한 패치였지만. 문장포인트가 확보되고, 일부 스킬의 쿨타임이 조금 줄어들면서 딜사이클도 약간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존 글을 수정해서 작성할까 했지만 기존 글의 퀄리티도 너무 낮은것도 있고 엘상시즌과 지금은 여러모로 다른것이 많아서 아예 새로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엔 스킬 아이콘, 동영상도 넣어가면서 좀 더 그럴싸하게(?) 작성해보았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인던 유저를 위한 글입니다.
1. 스킬
극 연계 직업이라는 스타일로 나온 직업인 만큼 거의 모든 스킬이 연계가 필요합니다.
제대로 연계를 했을때와 하지 않았을때 스킬 시전속도부터 전체적인 딜량이 상당히 많이 차이나기 때문에 연계를 잘 알아두심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스킬이 근접 공격 판정이기 때문에 사자의 비약으로 쿨타임을 줄입니다
단, 역포획과 위치교환은 원거리 공격 판정이기 때문에 독수리 비약으로 쿨타임을 줄여야 합니다.
1) 스킬 요약
1. 비검연타
그냥 평타입니다. 공격시 MP가 회복되는 가장 기본적인 공격스킬. 보통 다른 클래스는 평타를 잘 쓰지 않지만
비검사 특성상 쿨타임이 전부 돌아서 할게 없어지는 경우에나 사용합니다.
2. 비검 가르기
모든 비검사의 공격스킬 중 쿨타임이 가장 짧기 때문에 평타와 더불어 스킬 중간중간에 자주 넣는 스킬입니다.
주력 딜링 스킬이라기 보다는 연계문장을 활용하여 내려치기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용도가 큽니다.
연계로 사용시 데미지가 10% 증가하기 때문에 평타3~5타 또는 다른 연계 가능 스킬 이후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비검을 앞으로 교차시켜서 공격하는데, 비검이 나갈때 한번, 회수할때 한번 총 두번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경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비검 휘두르기
주력 딜링스킬이라고 하기엔 데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내려치기가 초기화가 될때 빛을 발하는데,
휘두르기는 두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내려치기 연계 증가 데미지 문장을 두번 발동 시킬 수 있습니다.
휘두르기-내려치기-휘두르기-내려치기(초기화)
처럼 말이죠.
몬스터에게 속박을 유발합니다만, 실제 인던에서는 이 효과가 저항이 뜨기 때문에 효과를 보긴 힘듭니다.
모든 스킬의 사후 모션을 취소시키고 발동하기 때문에 비검 최후의 일격, 어둠 폭발이후에 사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비검 내려치기
비검사의 가장 쓸만한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가르기, 휘두르기 연계문장을 활성화 하고 사용시 데미지가 40%나 뻥튀기 되기때문에 연계를 잘 해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비검을 끌어 올리는데 1타, 내려칠때 1타, 다시 회수할때 1타로 총 3타로 나뉘며 3타가 느낌상 답답한 면이 있지만 3타까지 넣어주는게 무조건 딜량이 좋습니다.
전진 방향키 (W) 를 누르며 사용시 앞으로 나아가며 사용됩니다.
5. 비검 최후의 일격
비검을 사용하는 기술중 가장 강력한 딜량을 가진 스킬입니다. 하지만 스킬의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긴 힘듭니다.
1타는 다운을 유발하고, 1타가 들어간 자리에 표식이 남고 잠시후 표식이 폭발하며 2차 피해를 줍니다.
사후모션이 길기때문에 휘두르기, 올려치기로 캔슬하시는게 좋습니다.
전진 방향키를 누르며 사용시 앞으로 나아가며 사용됩니다.
6. 비검 올려치기
딜링스킬은 아닙니다. 사용시 비검사가 뒷쪽으로 살짝 물러서게 되며, 보통 회전칼날을 쓰기전에 사용하는 연계스킬입니다. 휘두르기와 마찬가지로 모든 스킬의 사후 모션을 취소시키고 발동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비검 최후의 일격, 어둠 폭발이후에 사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직을 유발할 수 있고, 몬스터에게 속박을 유발하지만 이도 휘두르기와 마찬가지로 인던에서는 대부분 저항이 뜨기 때문에 사실상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7. 비검 회전칼날
올려치기에 있는 회전칼날 치명타 확률 증가 문장을 사용하여 연계시 엄청난 크리티컬 확률을 보여줍니다.
주력 딜링 스킬이며, 매 타격시 비검사의 HP가 1.5% 회복됩니다.
캐릭터와 적이 너무 가까울시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보통 올려치기로 거리를 적당히 벌려준 후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총 7타의 공격을 합니다.
피격된 대상에게 공격 속도가 감소되는 디버프를 주는 문장을 사용할 수 있는데, 특정 인던의 네임드에서는 이 문장의 효과가 저항이 되지 않기때문에 적절히 사용시 파티원 전체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역포획
적에게 갈고리를 걸고 피격된 대상을 향해 날아가는 기술입니다. 사거리는 18m.
기절을 유발하며, 암흑폭발 연계 증가 데미지 문장을 사용하여 주로 암흑폭발로 연계됩니다.
일정 횟수 사용시 "스토커" 칭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9. 암흑 폭발
강력한 데미지를 가진 광역 딜링 스킬입니다.
역포획에 연계시 빠른 시전속도와 증가데미지 문장 효율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역포획 이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1타는 단순 데미지며, 2타는 적을 비검사 쪽으로 다운시킵니다.
단순히 다운이 아닌 비검사 쪽으로 다운이 되기때문에 다운시 몹의 후방이 비검사쪽으로 돌아서게 됩니다.
쿨타임이 길기때문에 쿨타임 감소 문장의 효율이 좋습니다.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10. 비검 강타
비검사의 주력 스턴 기술입니다.
가르기전에 사용할만한 연계 스킬이 쿨타임이 돌고 있을때 사용하여 가르기 꺼내는 쓰시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스턴이 필요한 네임드에서는 가급적 남발하지 말고 아껴두심이 좋습니다.
다운된 대상에게는 2배의 피해를 입히고, 전진 방향키를 누르며 사용시 앞으로 나아가며 사용됩니다.
11. 암흑 채찍
꽤 좋은 딜링 기술이지만 쿨타임이 꽤 길어서 주력으로 쓰긴 힘든 스킬입니다.
한번 사용시 4회 타격, 4회 연계할 수 있어 총 16번 타격할 수 있습니다.
적중시 MP가 회복되기 때문에 다른스킬들을 쭉 한번 돌려주신후 MP를 채우는 용도로 사용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2. 위치 교환
적에게 구체를 던져서 맞춘후 다시 사용시 적에게 스턴을 유발함과 동시에 적과 자신의 위치를 바꿉니다.
하지만 이 역시 인던에서는 네임드가 스턴 저항이기 때문에 사실상 거의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원거리에서 스턴이 필요한 경우에나 쓰이는 스킬.
13. 순간 도약
비검사 기본적인 회피기 입니다. 1회 사용시 쿨타임이 돌지 않지만, 5초 이내에 다시 사용시 2회 연속으로 사용이 되며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회피 도중에는 무적 상태가 되며, 2회 연속으로 빠르게 회피시 꽤 긴 무적시간을 얻습니다.
14. 반격
비검사를 비검사로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 상당히 긴 무적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시 적의 공격을 무시하고 자신을 공격한 적에게 돌진하여 피해를 줍니다.
다만 특정 투사체 공격에 대해서는 반격 자체가 무시당하고 피격 당할 수 있으며,
몹 후방에서 사용시 몹의 전방으로 넘어가지게 되어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일정 횟수 사용시 때찌때찌~!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15. 어둠 강림
순간적으로 DPS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는 버프 스킬입니다.
지속시간 문장을 사용시 20초동안 지속되며 모든 비검을 이용한 스킬들의 쿨타임이 대폭 감소됩니다.
또한 기상공격의 쿨타임도 감소 되기때문에 연속다운에 대응 할 수 있습니다.
사용시 스킬을 퍼붇는 상황이 되기때문에 지속성 MP회복 물약과 동시에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16. 어둠 숨기
사용시 투명화. 어그로 초기화, 순간적인 회피기 판정으로 사실 따지고보면 나쁘진 않은 스킬입니다만,
법사의 암석화나 궁수의 죽은척에 비해 어그로 초기화가 제대로 되지않고, 전투에서 벗어나는 확률이 극히 낮은 버그가 심각한 스킬이기에 거의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최근 비검사의 딜량 자체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 낮기 때문에 어그로를 먹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어그로 초기화를 쓴다기 보다는 최후의 회피기로 사용하심이 좋습니다.
17. 어둠의 장막
마지막은 패시브 스킬인 어둠의 장막입니다.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피해를 받았을 경우 발동되며, 그 순간 HP를 15% 회복하지만 다운상태가 됩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모든 피해량이 50% 감소되어 들어옵니다.
하지만 회복효과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만약 이 패시브가 발동되었을때는 최대한 사리는게 현명합니다.
2) 문장 셋팅
(그림판 질이라 좀 삐뚤빼뚤합니다...;;)
빨간색 : 필수문장입니다. 무조건 찍으시는걸 추천합니다.
노란색 : 그 외 추천하는 좋은 문장들 입니다.
치명타 유발 또는 확률 문장과, 주력 딜링 스킬인 내려치기의 데미지를 증폭시켜주는 문장,
그리고 전체적으로 긴 쿨타임들을 커버해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장을 주로 사용합니다.
비검사의 모든 스킬과 패시브는 테라 인벤 직업/스킬 목록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3) 딜 사이클
비검사는 내려치기 문장에 있는 쿨타임 초기화 특성상 정확히 딱 정해진 딜사이클이 없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의 스킬 순서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순서를 적절히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는게 중요합니다.
ⓐ. 내려치기
내려치기 데미지 증가 문장을 극대화 시키는 콤보입니다. 휘두르기 20% + 가르기 20% 로 총 40%의 데미지 뻥튀기를 시킨 내려치기를 꽃아 넣을 수 있습니다.
ⓑ. 암흑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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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포획에 있는 이후 스킬 시전속도 증가 문장과, 암흑폭발 데미지 증가 문장으로 좋은 효율을 내는 콤보 입니다.
ⓒ. 회전 칼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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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려치기로 거리를 벌리고 회전칼날을 쓰는것이 편함과 동시에 올려치기에 있는 회전칼날 연계시 치명타 확률 증가 문장으로 인해 엄청난 회전칼날의 크리티컬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어둠 강림
많이 고민한 강림 사이클 입니다. 가르기를 넣을까 말까하다가 결국 안넣었는데,
여러번 해본 결과 가르기 넣을 시간에 차라리 내려치기 3타와 최후의 일격을 한번이라도 더 꽃아주는게 이득이라고 결론 지었습니다. 내려치기와 최후의 일격 사용시에는 전진 방향키를 누르며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사이클은 움직임이 강제되기 때문에 움직임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는
이런 사이클로 자리를 고정하고 말뚝딜을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위의 회전칼날을 사용하는 딜사이클보다는 딜량이 떨어집니다.
*어둠강림을 쓰기직전에 암흑폭발을 사용하신후에 사용해서 쿨타임 효율을 버시는게 좋습니다.
ⓔ. 전체 딜 사이클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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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C로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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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화시 D로, 아닐경우
사용후 E로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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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E로
E 까지 오면 역포획과 암흑폭발 쿨이 돌면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역시 내려치기 초기화로 인한 휘두르기 시전 타이밍이 중요하기때문에
내려치기가 초기화 되는지 안되는지를 잘 확인하시고 쿨타임을 계산하시면서 다음 스킬을 뭘 쓸지 그때그때 선택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