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줄 요약 有
게임을 하다보면 불편한 점들이 많은데
그 부분들을 개발사가 정식으로 내놓은게 아니라
게임사와 관계없는 3자가 내놓은, 게임을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을 애드온이라 해요.
애드온이 비록 비인가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게임 개발사가 유저의 게임 플레이에 대해 모든 부분을 만족시켜줄 수 없기 때문에
'게임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고 방향성에 어긋나지 않는 경우는 허용'하는 편입니다.
물론 그런 거 허용 안 하면 불만족하는 유저는 다 떠나겠지요
뭐 어쨌든 애드온을 개발사가 두는 이유는
게임에 부족한 부분을 애드온이 챙겨주기 때문인데요,
이것을 마치 '개발사가 관용이 넓어서 내비 두는 것'이라는 표현은 아니라고 봅니다.
애드온은 불법은 절대 아니고 그냥 비인가 프로그램이에요.
불법이 아니기 때문에 애드온을 이용했다는 단순한 이유로 유저들 정지는 안 먹입니다.
다만 비인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애드온 사용으로 인한 버그 발생이나 클라이언트 크러시 등은 유저가 책임져야 합니다.
그 애드온이 '게임 밸런스를 망친다'던가 '게임 시장경제를 망친다'던가 하는 문제를 동반할 경우에
애드온을 막거나 유저를 처벌할 수는 있어요.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볼게요.
어떤 사람은 차를 사고 그냥 타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떤 사람은 튜닝하고 다니죠?
애드온은 이 튜닝같은 거에요.
차에 튜닝하고 다닌다고 그 사람이 타는 차를 불법차라고는 안 합니다.
차량등록사무소에 제대로 등록된 차량이기 때문이기 때문에 누구도 처벌할 권한은 없어요.
다만, 투스카니 본네트에 붙은 로고를 떼서 페라리로 바꾸는 식의 튜닝이나
번호판을 단속카메라가 제대로 찍을 수 없도록 하는 식의 튜닝이나
다른 운전자를 방해할 정도의 심각한 튜닝은
자동차 회사에서 고소를 하거나 법적으로 처벌을 주는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는 있겠지요.
대신에 튜닝은 자동차 회사에서는 인가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수리 서비스를 받거나 할 때 제약이 따르고,
그에 대한 책임은 차주가 져야 합니다.
튜닝 자체가 불법이 아닌 것처럼 애드온 역시 불법이 아니고 그저 비인가일 뿐입니다.
사용하는 것이 죄는 아니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선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게임 경제를 파괴할 수 있는 애드온(자동사냥 관련), 애드온 이용자와 비이용자 간에 PVP밸런스가 생겨버리는 애드온(아이스월 애드온) 같은 경우는 막거나 이용자를 처벌하는 것이 옳은 조치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 애드온 자체가 비인가이기 때문에
애드온이 막히는 것에 대해서 게임사를 탓할 이유도 없습니다.
자기 시간과 노력 쪼개가며 애드온 개발한 개발자를 탓하는 건 더욱 말이 안 되구요.
긴 글 잘 안 읽는 인벤 분들을 위해 요약하자면
1. 애드온 자체가 불법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를 함부로 처벌할 수는 없다.
2. 다만 비인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등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가 져야 한다.
3. 게임 내 밸런스를 파괴하거나 경제를 망치는 애드온은 삭제되거나 계정 정지를 당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마세요.
아, 참고로 저는 순정 클라입니다.
애드온 뭐가 있는지도 모르고 누가 공유하는지도 오늘까지 몰랐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