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아우슈리네 서버 길드기여도 5점 제한 버그 이후로 보루타 데미지 허들을 낮춘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5점 제한 버그랑 데미지 허들을 낮추는거랑 무슨상관인지 일단 그거부터 모르겠고요.
덕분에 저는 바이보라 서버에서 보루타 하는데 지난주 1위여서 디버프 달고 참여하는데
보루타 딜 허들을 낮춘 패치덕분에 보루타1위디버프를 안받고 딜하시는 길드분들은 최종 개인기여도가 1위에서 30위까지 1500점~250점 가량 나왔고,
전주 1위길드 PVP받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 때문에 보루타 근처에도 못가고, 그래서 생존으로라도 점수를 벌어볼려고 하면 서버가 수시로 터져대서 생존 점수조차 쌓이지도 않았습니다. 심지어 메아리 스택으로 점수 쌓아볼려고해도 메아리 먹는 순간 서버가 다운되더군요. (나중에 들은바로는 흑사병 버그 퍼지면 서버가 과부하되서 터지는거라고 듣기는 했지만)
정말 메아리만 먹었다 하면 귀신같이 서버가 터지더라고요, 제가 겪은것만 4~5번 됐으니 말 다한부분 아닌가요?
도대체 4시간씩 레어 안에서 싸우고 버티면서 이걸 지금 왜 하고 있는지 전혀 의미가 없더라고요
개발진의 어이없는 패치 덕분에 점점 더 참여조차 하기 싫어지는 보루타 문제점 몇가지로 추려볼게요.
1. 받는 데미지 디버프 로 인한 강제적 보루타 딜 참여제한
바이보라 서버같이 경쟁길드간의 인원이 비슷한 상황에서 전주 1위 였던 길드는 차주에는 아무리 애를 써봐도 PVP로 인해 받는 딜량이 너무 쎄서 보루타 근처에 가는거 자체가 힘듭니다. 이상황에서 데미지 허들을 낮춘게 어떤 효과가 일어날까요?
2. 보루타 데미지 허들 낮춤으로 디버프없이 보루타 딜 참여하는 길드에 길드기여도, 개인기여도 몰빵
생존이고, 기믹이고 뭐고 다 필요 없습니다. 보루타 딜로 인해서 먹는 기여도의 양 자체가 달라서,
끝날때쯤 제가 본 개인기여도 순위 1위부터 30위까지 중에 한분 빼고 전부 보루타 딜에 전념할 수 있었던 전주2위길드에서 드셨네요. 1위가 1500점근처, 30위가 250점 근처 였고요.
저도 나름 보루타 딜 어떻게든 넣어보려고 했고, 메아리도 몇번이나먹었고 4시간 동안 참여했어도 제 기여도 점수가 100점도 안되는걸 감안하면 보루타 딜 기여도량이 얼마나 몰빵인지 감이 잡히시겠죠..?
3. 버그를 고치지도 못했으며, 수시로 터져대는 불안정한 서버 --> 생존이나 기믹으로 인한 개인기여도는 스택 쌓을 수 조차 없게 되어 기대조차 할 수 없음
흑사병 버그 고친것처럼 써놓더니만 고친게 아니라 버그 터지면 서버가 강제 리셋되게 설정해놓은건가요?
덕분에 메아리 먹자마자 터진게 4~5번이나 되고 생존시간에 따른 점수 스택은 아예 기대조차 해놓을수 없게 만들어놓은신거는 알고 계시기나 할런지 모르겠네요.
4. 기여도 기대를 할 수 없는 힐러들의 의욕상실, 참여포기
딜러들은 그나마 장거리 스킬로 짤딜 넣어서 어떻게든 기여도 우겨넣을 기대감이라도 있는데, 위에 1/2/3 조건때문에 힐러는 그냥 기여도 자체를 바랄수가 없는 구조네요. 덕분에 힐러님들 의욕이 전혀 안생겨서 더더군다나 플레이 자체를 포기하게 되었구요.
이로 인해서 안그러고 싶어도 그냥 포기하고 가만히 앉아서 길드2위라도 먹자 하고 4시간을 죽치고 앉아있어야됩니다.
이게 진짜 게임인가요?
서버는 두개를 만들어놓고는 왜 특정 한 서버에 적합한 패치를 양쪽에다가 심어서 가뜩이나 힘든 다른 서버 더 힘들게 못만들어서 안달인지 진짜 의도가 궁금해집니다.
개발진 분들은 이 패치를 하게 되면 어떤 악영향이 일어날지 두번 생각해보긴 하시나요?
PVP기여도를 삭제할게 아니라 적당히 낮췄으면 됐을부분을 아예 삭제해버려서, PVP로 기여하는 캐릭들은 아무 메리트가 없게 만들어버리고 ㅎ
그러면 PVE컨텐츠로 그냥 내놓으시던가요.디버프 달아주고 유리 몸뚱이 만들어서 PVP, PVE를 동시에 하라는 어이없는 시스템 만들어놓고 본인들이 과연 테스트를 1번이라도 해봣을까요?
해보고 한번 고통 당해보긴 해봤나요? 해봤을리 없죠. 어차피 적당히 판 만들어놓고 돈이나 뜯어가면 되는게 게임회사니까 ㅎ
<개인적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1. 광산처럼 PVP부문, PVE부문 으로 보상을 따로 주는 방식
수정광산 컨텐츠에는 수정을 많이 입금한 사람, 최다킬을 낸 사람에게 따로 보상을 주는 방식을 하고 있죠.
보루타도 비슷하게 PVP(킬 또는 PVP딜량, 유효 힐량 또는 유효 어시스트 횟수) 부문 순위 따로,
PVE(보루타딜량)순위 따로 매긴다면 좀더 의욕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싶고요.
2. 1위 디버프 페널티 수준을 현재의 반 정도로 줄일것
항상 패치방향이 극단적입니다. 팔다리 잘라놓는 수준. 그 이후로는 조정하지도 않고요.
아우슈리네 서버 핑계 대시면서 이렇게 만드셨는데, 그래서 이렇게 만들어서 아우슈리네 상황이 달라졌나요?
제가 알기로는 아직도 그대로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페널티의 문제가 아닌 아우슈리네 서버의 길드 구조 자체의 문제인거고요.
바이보라는 비등비등한 길드구조인데 이 패치로 인해서 현재 강제 돌려먹기 진행되고 있고요.
1등을 꼭 계속 해야한다는 의미보다도 근성있게 뭘 해보려해도 개인기여도건 길드기여도건 어떻게 해도 안되게 해놓고 의욕 다 꺽어놓는 패치입니다.
제발 적당히라는 말을 좀 아시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개발자분들
3. 흑사 버그 픽스 + 보루타 서버 안정화
위에 언급한거니까 뭐 더 설명 필요 없는 부분이죠.
이거는 굳이 PVP+PVE를 계속 유지하겠다는 고집된 전제 아래에서 간단히 생각한 개선방안이고,
근본적으로는 걍 보루타는 PVE로만 하는게 정상적인 게임개념이라는건 개발진 분들이 더 잘아시겠죠?
여태 자유게시판에 타 게임 시스템까지 분석하면서 이게 왜 문제점인지 강하게 비판하신분들 글이 많으니까, 더 긴말 필요 없는부분이고요.
유저들한테 아 이회사 그냥 돈벌이 수단으로만 이겜 굴려먹는구나 라는 느낌이 들지 않게 하고 싶으시다면, 제발 좀더 생각좀 해보고 패치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게임 그냥 막굴려먹는다는 생각밖에는 들지가 않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