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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8월 밸런스 패치 안내

아이콘 Shion
댓글: 2 개
조회: 1759
2019-08-19 10:41:04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은 가까운 업데이트를 목표로다음 밸런스 패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스킬 밸런스 조정

 PVP 연산식 조정

▣ 점감 시스템 그룹 조정

▣ 직업별 스킬 변경점

 

▣ 스킬 밸런스 조정

 개발팀에서는 다양한 클래스 빌드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나가는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낙무아이랜서캐터프랙트 등의 클래스를 시작으로 여러 클래스의 상향 평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이 작업은 대체로 DPS 상승사용성 개선이 중심이며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분류

항목

직업 상향

산포커세어무고사셰리프펜서마타도르메르겐

PVP 전투 연산식 변경

스킬 계수 영향 일부 축소

방어력 계수에 대한 증가로 방어력 가치 상승

 

한편일부 스킬은 연계시 과도한 시너지를 발생시켜 상향 평준화의 수준을 지나치게 높이는 문제가 있습니다예를 들어 도사크로노맨서의 조합은 스킬 쿨타임 초기화를 기반으로 한 설치형 스킬의 대미지 기댓값을 지나치게 높입니다이러한 수준의 대미지 기댓값은 다른 어떠한 클래스 빌드를 통해서도 달성하기 어렵고이렇게 과도한 대미지 기댓값에 도달하기 위해 타 스킬의 계수를 조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 결과 몇몇 클래스 빌드가 강제되고 있으며이는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클래스 빌드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나가는 즐거움이라는 개발팀의 목표 달성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것입니다따라서 이들 스킬은 조정될 예정이며그 대상은 패스서클링에이밍조인트 페널티입니다.

 

 물론 이러한 스킬들이 많은 구원자 여러분들로부터 널리 사랑받고 있기 때문에조정의 방향성은 단순히 해당 스킬을 너프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스킬의 과도한 시너지를 줄이고그렇게 줄어든 포텐셜을 타 스킬에 분배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이를 위해서는 면밀한 검토와 테스트가 필요하므로구체적인 내용은 확정되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VP 피해 감소 스킬 조정

 지속적인 상향 평준화 작업의 결과로 인해, PvP 상황에서의 상호 작용과 대응 가능성이 지나치게 줄어든 상태입니다이는 일부 스킬의 조정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고모든 PvP 전투에 적용되어야 하기에 전투 연산식을 일부 수정하여 적용합니다.

 수정된 연산식을 기반으로동일한 대미지에 대해 최종적으로 받는 피해량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력

기존

변경

감소폭

40,000

9,247

2,198

 76%

120,000

8,302

1,332

 84%

해당 사항은 개발팀에서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필요시 재조정 될 수 있습니다.

 

▣ 점감 시스템 그룹 조정

 기존 점감 시스템은 스턴넉백&넉다운침묵… 등등에 따라 점감 그룹이 다양하게 적용되어, PVP시 특정 디버프에 따라 잦은 빈도로 점감이 발생하거나반대로 점감이 아예 발생하지 않는 등 편차가 심해 효율적으로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점감 그룹을 움직일 수 없는 디버프 그룹과 움직일 수 있는 디버프 그룹 2개로 통합 조정하여 점감 시스템이 기존보다 직관적이고보다 자주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용했습니다.

 

▣ 아처 & 무고사 & 산포 & 메르겐

아처

아처 계열의 대시 중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대신 전투중에도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추가아처가 전투 중에도 대시를 할 수 있습니다.

[변경대시 중 추가되는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

기존 : 이동속도 +13

변경 : 이동속도 +10

무고사

무고사는 기존의 계수와 전투 지속력이 낮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당 부분을 스킬 계수의 증가를 통해 일부 해결했습니다.

또한 많은 타격으로 게임 진행이 어려워지는 부분을 대미지 증가로 일부 교체했습니다이러한 변경 속에 특수 아이템으로 추가 획득 가능한 대미지 부분을 감안하여 대미지 상승을 제공했습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오공고

[변경오버히트 1  2
[
변경재사용 대기 시간 25  15

[변경스킬 계수: 125%  204%
[
변경레벨당 계수: 4.2%  44%
[
최대 레벨 기준] 184%  814%

 

[추가] - 오공고에 걸린 적은 죽을 때 주위에 최대 5명에게 감염 디버프를 감염 시킵니다.(이미 전파된 감염에서는 효과가 발동 되지 않습니다.)

잠독백세

[변경스킬 계수: 71%  90%
[
변경레벨당 계수: 2.4%  19%

[최대 레벨 기준]: 105%  305%

독 항아리

독 항아리 스킬이 공중의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
변경재사용 대기 시간 35  25
[
변경스킬 계수: 125%  174%
[
변경레벨당 계수: 4.2%  37%
[
최대 레벨 기준] 184%  696%

금잠고

금잠고 스킬이 공중의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
변경재사용 대기 시간 40  30
[
변경스킬 계수: 97%  127%
[
변경레벨당 계수: 4.9%  57%
[
최대 레벨 기준] 141%  636%

독무만상

독무만상 스킬이 공중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독무만상 은신은 무고사 독 공격으로 해제되지 않습니다.

[
변경스킬 계수: 222%  136%
[
변경레벨당 계수: 11.1%  61%
[
최대 레벨 기준] 322% 681%

혈류잠천

스킬의 기능이 변경 됩니다.

 

[변경] - 적의 디버프 틱 주기 감소 삭제 → 스킬레벨 * 14% 독 대미지 증가

35초 지속

혈류잠천 : 맹독

[혈류잠천 : 맹독특성이 추가 됩니다.

 

[추가] - [혈류잠천]사용 시 특성 레벨 x 2% x 적에게 걸린 디버프 1개당 독 대미지 추가 증가(디버프 최대 3개까지 적용)

산포

산포는 호랑이를 잡던 사냥꾼을 모티브로 제작된 클래스입니다.

기존의 모호한 정체성을 버리고보스전에 특화된 캐릭터로 변경됩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기습

스킬의 기능이 변경 됩니다.
기습 스킬을 사용시 전방으로 도약하여 공격합니다도약거리가 적을 지나칠 경우 돌아서서 적에게 사격합니다.

 

[변경] - 돌진 거리 50  150

[변경] - 광역 → 단일

(변경된 기습 스킬의 모습)

관통 사격

스킬 기능과 사용 속도가 추가 및 변경 됩니다.


[
변경스킬 계수: 106%  146%
[
변경레벨당 계수: 3.5%  31%
[
최대 레벨 기준] 155%  585%

[추가] - 블록 관통률 100% 추가

[변경] - 야수형 적 대미지 50% 증가 → 야수보스가죽형 적 대미지 50% 증가

[변경] - 스킬 사용 시간 1.2초 → 1

[변경] - 캔슬 속도 1.2초 → 1

연발 사격

스킬 기능과 사용 속도가 추가 및 변경 됩니다.


[
변경스킬 계수: 133%  184%
[
변경레벨당 계수: 4.4%  39%
[
최대 레벨 기준] 195%  736%

[추가] - 블록 관통률 100% 추가

[변경] - 야수 최소 치명타 확률 30% → 야수보스가죽형 적 최소 치명타 확률 20%

[변경] - 스킬 사용 시간 2초 → 1

[변경] - 캔슬 속도 1.5초 → 1

추적 : 사냥 개시

특성이 삭제 됩니다.

 

[삭제] - 추적 : 사냥 개시가 추적 고유 능력으로 이관 됩니다.

추적

스킬 기능과 사용 속도가 추가 및 변경 됩니다.

 

[삭제] - 전투중 대쉬 가능

[추가] - 버프 지속 시간 동안 산포 스킬 한정으로 모든 적을 야수로 취급 합니다.

[추가] - 지속 시간동안 적을 공격시 10+스킬레벨*6% 확률로 [추적 : 사냥감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추가] - [추적 사냥감디버프에 걸린 적을 공격시

관통 사격 50% 증가 대미지

연발 사격 치명타 발생 30% 증가

기습 스턴확률 스킬레벨 *5% 에서 스킬레벨 * 10%로 적용

맹수의 눈

스킬 기능이 변경 됩니다.

 

[변경] - 적에게 주시 디버프를 거는 방식 → 캐릭터 고유 버프로 변경지속시간 10

[추가] - 최소 치명타 스킬레벨 * 3% 증가.

[추가] - 보스에게 대미지 스킬레벨 * 5% 증가.

은폐 사격

스킬 기능이 추가 됩니다.

 

[추가] - 지속 시간 동안 치명타 발생 100% 추가 증가

클래스 스킬 효과가 변경됨에 따라 관련 아이템의 효과도 조정됩니다.

아이템 명

내용

스키아클립스

머스킷

기존 : 맹수의 눈 효과 2회 증가

변경 : 맹수의 눈 지속시간 3초 증가

메르겐

메르겐은 광역 공격비율을 기반으로 전투를 하는 아처 클래스였습니다좋은 전투 방식에도 타 클래스 대비 낮은 계수로 매력적이지 못했던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스킬의 계수를 상향하고 과거의 트리플 애로우를 일부나마 되돌렸습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스프레드 샷

 

[변경스킬 계수: 81%  123%
[
변경레벨당 계수: 2.7%  26%
[
최대 레벨 기준] 118%  493%

트리플 애로우

[변경오버 히트: 2회 → 3

[변경스킬 계수: 187%  143%
[
변경레벨당 계수: 6.2%  31%
[
최대 레벨 기준] 274%  573%

트리플 애로우 : 트리플

특성 기능이 변경 됩니다.

 

[기존] - 스킬 [트리플 애로우]의 대미지가 각 화살당 2/3으로 감소하지만 공격 횟수가 3회로 증가

[변경] - 스킬 [트리플 애로우]의 대미지가 1/2로 감소하지만 타격 횟수가 광역 공격 비율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광역 공격 비율 5 1회씩 증가하며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내림합니다최종 타격수 최소 2 ~ 최대 6)

호밍 애로우


[
변경스킬 계수: 277%  205%
[
변경레벨당 계수: 13.9%  91%
[
최대 레벨 기준] 402%  1025%

화살비

 

[변경스킬 계수: 82%  76%
[
변경레벨당 계수: 4.1%  34%
[
최대 레벨 기준] 118%  380%

제니쓰


[
변경스킬 계수: 126%  71%
[
변경레벨당 계수: 12.6%  100%
[
최대 레벨 기준] 176%  470%

클래스 스킬 효과가 변경됨에 따라 관련 아이템의 효과도 조정됩니다.

아이템 명

내용

머즈루스 보우

기존 : 트리플 애로우가 2 연타로 적용 ('트리플 애로우트리플특성 미적용)

변경 : 트리플 애로우 스킬 최종 대미지 25% 증가

 

 

▣ 커세어 & 셰리프 & 아웃로

커세어

 커세어는 권총대거를 겸용하여 사용하며 준수한 버프를 주는 캐릭터입니다보조 클래스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부족했던 전투 능력과사용성이 부족했던 버프 스킬을 모두 상향합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더스트 데블

[변경] - 보조 90%, 주무기 30% → 보조 100%

헥슨 드롭퍼

 

[변경] - 보조 90%, 주무기 30% → 보조 100%

[
변경스킬 계수: 88%  69%
[
변경레벨당 계수: 3%  15%
[
최대 레벨 기준] 130%  275%

 

퀵 앤드 데드

[변경스킬 계수: 91%  54%
[
변경레벨당 계수: 25%  77%
[
최대 레벨 기준] 191%  362%

임패일 대거

스킬 속도가 변경 됩니다.

 

[변경] - 스킬 사용 시간 8초 → 0.6 (기존 스킬 사용 시간에 맞도록 데이터 값이 조정되는 부분입니다)

[변경] - 캔슬 시간 0.4초 → 0.6

[
변경스킬 계수: 179%  122%
[
변경레벨당 계수: 40%  173%
[
최대 레벨 기준] 339%  812%

쌍수맹공

스킬 마스터 레벨이 변경 됩니다

 

[변경] 15레벨 → 1레벨

 

변경에 따라 추가 대미지는 1레벨에 105%로 조정 되었습니다.

브루탈리티

스킬 마스터 레벨과 기능이 변경 됩니다.

 

[변경] - 15레벨 → 10레벨

[변경] - 베기 ,찌르기총 증가 대미지 → 베기찌르기때리기 증가 대미지

[변경] - 8 + 스킬레벨 * 0.8% → 스킬레벨 * 4%

[변경] - On, Off로 변경

[변경] - 쿨타임 60초 → 5

[추가] - 5초당 sp 30감소

졸리로저

스킬 기능이 변경 됩니다.

 

[변경] - 피버시 물리 대미지 10+스킬레벨*3% 증가 → 피버시 물리마법 대미지 스킬레벨 * 2% 증가

졸리로저 : 커다란 깃발

졸리로저 특성이 추가 됩니다.

 

[스웰 핸즈스킬을 보유 중일 때 졸리 로저를 사용 하면피버 지속 시간 25초 추가 증가(더욱 큰 고양하나로 연결된 마음과 중복 가능)

 

피버 시 증가 대미지 30% 추가 증가

졸리 로저 : 더욱 큰 고양

졸리로저 특성이 추가 됩니다.

 

[오버 리인포스스킬을 보유 중일 때 졸리 로저를 사용 하면피버 지속 시간 25초 추가 증가(커다란 깃발하나로 연결된 마음과 중복 가능)

 

피버 시 이동 속도 10 증가크리티컬 대미지 10% 증가최소 크리티컬 확률 10% 증가

졸리 로저 : 하나로 연결된 마음

졸리로저 특성이 추가 됩니다.

 

[조인트 페널티스킬을 보유 중일 때 졸리 로저를 사용 하면피버 지속 시간 25초 추가 증가(커다란 깃발더욱 큰 고양과 중복 가능)

 

피버 시 크리티컬 확률 10%, 증가 대미지 10% 추가 증가

아이언 후크

스킬의 판정이 변경 됩니다.

 

[변경] - 판정 크기 15  30

킬홀링

스킬의 기능이 변경 됩니다.

 

[변경] - 출혈 7초 → 침묵 1

셰리프

 PVP에서 매력적인 전투 연계를 갖고있는 셰리프는 각 스킬의 사용 속도(애니메이션 재생 시간시전 후 딜레이)에 대한 영향으로 전투가 어려웠습니다해당 부분의 조정으로 전투가 좀 더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리뎀션

스킬의 기능이 변경 됩니다.

 

[변경] - 완전 회피 → 회피율 100% 증가

[변경] - 지속시간 5초 → 20

[변경] - 쿨타임 60초 → 40

피스 메이커

스킬의 사용 시간무기력 디버프의 기능이 변경 및 추가 됩니다.

 

[추가] - 무기력 디버프 : 미사일 공격으로 받는 피해 10% 증가

[변경] - 스킬 사용 시간 3.7초 → 1.4

[변경] - 캔슬 시간 2초 → 1.4

[
변경스킬 계수: 584%  241%
[
변경레벨당 계수: 29.2%  107%
[
최대 레벨 기준] 847%  1204%

패닝

스킬 증가 조건이 추가 됩니다.

 

[추가] - 무기력 디버프 걸린 적에게 대미지 증가 50%  → 침묵 조건 추가

퀵 드로우

스킬 증가 조건이 추가 됩니다.

 

[추가] - 무기력 디버프 걸린 적에게 대미지 증가 50%  → 침묵 조건 추가
[
변경스킬 계수: 388%  381%
[
변경레벨당 계수: 12.9%  82%
[
최대 레벨 기준] 569%  1523%

에이밍 샷

스킬 증가 조건사정거리가 변경및 추가 됩니다.

 

[추가] - 무기력 디버프 걸린 적에게 대미지 증가 50%  → 침묵 조건 추가

[변경] - 사정거리 300  130
[
변경스킬 계수: 392%  329%
[
변경레벨당 계수: 90%  466%
[
최대 레벨 기준] 752% 2192%

아웃로

 강력한 상태 이상기와 광역 공격 능력을 의도했던 아웃로는 상태 이상을 적중시키는 난이도가 높고계수가 낮아 전투에서 두각을 발휘하기 어려웠습니다해당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스킬 시전 속도 증가,스킬 계수를 조정했습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벽돌 깨기

스킬 기능과 사용속도가 변경 됩니다.

 

[변경] - 돌진거리 30  60

[변경] - 스킬 사용 시간 1초 → 0.6

[변경] - 캔슬 시간 1초 → 0.6

난도질

[변경레벨당 계수: 2.2%  14%
[
최대 레벨 기준] 97%  254%

난사


[
변경스킬 계수: 74%  47%
[
변경레벨당 계수: 2.5%  21%
[
최대 레벨 기준] 97% 235%

난동 부리기


[
변경스킬 계수: 120%  78%
[
변경레벨당 계수: 12%  111%
[
최대 레벨 기준] 97%  520%

펜서

 많은 버프를 통해 대미지 증폭 기반으로 전투하는 펜서 스킬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재생 시간을 단축하고, On/Off 가능한 패시브 형태로 변경했습니다스킬 계수 또한 전반적으로 조정했습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아따끄 꽁뽀제

[변경스킬 계수: 138%  91%
[
변경레벨당 계수: 4.6%  19%
[
최대 레벨 기준] 202%  362%

세테뚜와르

[변경스킬 계수: 85%  192%
[
변경레벨당 계수: 2.9%  41%
[
최대 레벨 기준] 166%  770%

에스뀌브 뚜슈

[변경스킬 계수: 113%  192%
[
변경레벨당 계수: 3.8%  41%
[
최대 레벨 기준] 166%  770%

플랑코나드

[변경레벨당 계수: 5.7%  37%
[
최대 레벨 기준] 252%  688%

발레스트라 팡트

[변경스킬 계수: 747%  545%
[
변경레벨당 계수: 37.4%  242%
[
최대 레벨 기준] 1083.6% → 2723%

플레쉬

[변경스킬 계수: 180%  87%
[
변경레벨당 계수: 18%  124%
[
최대 레벨 기준] 252%  583%

에페 갸르드

스킬 기능이 변경 됩니다.

 

[변경] - 쿨타임 30초 → 5

[변경] - On, Off로 변경

[추가] - 5초당 SP 30 소모

[변경] - 상시 50%  35+ 스킬레벨*3%

클래스 스킬 효과가 변경됨에 따라 관련 아이템의 효과도 조정됩니다.

아이템 명

내용

스키아클립스 에페

기존 : 에페 갸르드 지속시간 15초 증가

변경 : 에페 갸르드의 치명타시 최종 대미지 증가 10% 추가

마타도르

  낮은 팩터가 책정된 마타도르의 스킬 계수를 일부 상향하고스킬 사용 속도에 대한 조정했습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올레

[변경사용시간: 1초 → 0.7

파소도블레

[변경사용시간: 0.6초 → 0.4
[
변경오버 히트: 1  2

[변경스킬 계수: 133%  156%
[
변경레벨당 계수: 6.7%  70%
[
최대 레벨 기준] 193%  782%

파에나

[변경스킬 계수: 74%  282%

코리다 피날레

[변경스킬 계수: 279%  92%
[
변경레벨당 계수: 92%  130%
[
최대 레벨 기준] 391%  610%

 

지금까지 가까운 밸런스 패치의 방향과 개편 내용을 간략하게 안내드렸습니다다음으로 위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 이후상세히 별도 안내될 밸런스 패치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 사두 & 헌터 예고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시작과 함께 했던 사두헌터는 그 어떤 직종보다 빛나는 시기가 짧았던 직업입니다개발팀에서 많은 계수 상향스킬 조정을 시도했으나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해당 직업은 현재 기반으로 변경보다 고유의 컨셉을 유지하되 스킬을 리메이크하여 제공될 예정입니다.

사두
 기존의 유체이탈을 이용한 전투 방식은 자신의 본체의 상황에 대해 인식하기 어렵고지속적으로 이동하는 전투에서는 많은 피로도를 유발했습니다해당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염 속성 추가 대미지를 이용한 근중거리 전투 역량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스킬 이름

내용

유체 이탈

[변경유체이탈 → 유체화


[
내용]
마법 대미지에 받는 피해 증가물리 피해 받는 대미지 감소
유체화 상태일 때 이동 속도 증가

유체 폭발

[변경유체 폭발 후 본체 이동 → 주위에 유체 소환 후 다시 사용시 폭발

프라크리티

[변경유체를 본체로 이동 후 마법진 소환 → 자신의 주위 마법진 소환

 

[내용]

 유체본체 구분이 사라져 자신의 주위에 마법진 소환
 
해당 마법진은 자신을 따라다니며 주위의 적 공격

바시타 싯디

[변경본체 주변으로 유체를 여러개로 나눠 동시에 폭발시켜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프라크리티 공격 주기를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
내용]

 프라크리티의 공격 주기를 줄여 속성 추가 대미지 효과를 극대화

포제션

[변경전방의 적을 결박하여 이동 할 수 없게 만들고 동시에 피해를 줍니다.
→ 사용성 개선

 

[내용]
 
포제션 채널링 기능 삭제
 
포제션 사용시 전방으로 구체를 날려 가장 처음 맞은 적을 멈추게합니다.
 
포제션에 걸린 적은 염속성 공격에 대한 대미지를 추가로 받습니다.

 

헌터
 헌터 직군의 문제는 컴패니언의 즉각적 대응이 안되는 점에 있습니다해당 부분은 좀 더 발전된 AI 방식을 적용시켜 작동을 정상적으로 변경하여현재의 강력한 디버프를 기반으로한 디버퍼 포지션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 준비중입니다.

※ 본 포스팅에 기술된 내용과 수치첨부된 자료들은 라이브 서버 적용 시 내용의 추가삭제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Lv87 Shion

펭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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