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철저히 딱딱하므로 읽기 불편하실수 있습니다.
하하맨에게 평타처럼 사용되어지는 스카이라이너
소하하XX, 소하하하X 이신 분들께 이 글을 바칩니다.
1. 정신력의 효과
-최대 SP 13증가
-SP 회복력 1증가
-블럭 관통 1증가
-마법 방어력 0.2증가
클레릭계열에 많이 쓰일법한 정신력을 하하맨들이 찍는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첫째, 평타 대신 사용하는 스카이라이너의 지속적인 사용
둘째, 소량의 마법방어력 증가
2. 물약 및 휴식으로 인한 SP회복량
물론 다수의 분들이 'SP는 그냥 물약으로 채우면 된다' 라는 마인드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하맨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물약을 쿨마다 돌리고 있음에도 SP가 부족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비싼물약의 경우 지출이 상당하기 때문에 정신에 스텟을 약간 투자함으로써 이득을 얻고자 합니다.
<표1.물약 정보>
| 즉시회복 | 2초간격 회복량(15초간) | 총 SP회복 | 쿨다운 | 무게 | 가격 |
작은SP포션 | 70 | 98 | 168+α | 30 | 10 | 120 |
SP포션 | 120 | 168 | 288+α | 45 | 15 | 480 |
큰SP포션 | 240 | 336 | 576+α | 60 | 20 | 1080 |
농축SP포션 lv1 | 320 | 448 | 768+α | 30 | 10 | - |
농축SP(lv+#) | 320+30*# | 448+42*# | - | 30 | 10 | - |
총 SP회복의 경우 [즉시회복+간격당 회복+캐릭터의 SP회복력]으로 물약을 사용하고 15초후에 얻어지는 SP량을 의미합니다. 전투 중에는 SP회복이 자동으로 되지 않으나 간간히 ‘앉기’를 사용한다고 하면 총 SP회복이 15초간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SP량입니다.
3. 스킬사용으로 인한 SP소모량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소드맨 3버프 콘센트레이트, 검호, 페인배리어고 저는 소하하하~를 탔기 때문에 바바리안의 스킬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각자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에 SP사용량은 각기 다릅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콘센트레이트 스킬을 켜고(지속시간 45초) 그 동안 앞에 몬스터가 있다고 생각하고 쉐도우복싱하듯 스킬들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45초간 소모된 SP량’을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저러한 측정방법으로 45초에 847 SP를 소모하였습니다. (전 하하하입니다)
<표2. 하하맨 스킬정보>
| 스킬레벨 | SP소모량 | 쿨다운 | 지속시간 |
콘센트레이트 | lv5 | 16 | 20 | 45 |
검호 | lv5 | 12 | 40 | 85 |
페인배리어 | lv5 | 40 | 39 | 20 |
카타스트로크 | lv5 | 23 | 21 | |
lv10 | 33 | |
lv15 | 43 | |
크라운 | lv5 | 25 | 30 | |
lv10 | 35 | |
lv15 | 46 | |
뮬리넷 | lv5 | 29 | 35 | |
lv10 | 41 | |
스컬스윙 | lv5 | 26 | 40 | |
스카이라이너 | lv5 | 16 | 0 | |
lv10 | 26 | |
4. 소드맨의 SP량
소드맨의 기본 정신은 3입니다(....), 게다가 0.8의 보정을 받습니다. (법사&힐러의 경우 1.2)
하지만 체력의 경우 1.1~1.5인 다른 클래스와 다르게 3.3이라는 세 배가 넘는 수치를 받습니다.
위키에 의하면 최대 SP량 공식은 (Class Multiplier * ((Level - 1) * 6.7) + SPR * 13 와 같습니다.
따라서 총 SP는 [5.36*(레벨-1) + 정신*13] 이 되겠습니다.
SP 회복량은 [0.4*레벨 + 정신]입니다.
F1을 눌러 SP회복력을 확인합시다.
<표3. 레벨 및 정신에 따른 SP 회복력 알아보기>
| 정신스텟 |
| 3(기본) | 정신10 | 정신20 | 정신30 | 정신40 | 정신50 | 정신60 | 정신70 |
LV1 | 3.4 | 10.4 | 20.4 | 30.4 | 40.4 | 50.4 | 60.4 | 70.4 |
LV15 | 9 | 16 | 26 | 36 | 46 | 56 | 66 | 76 |
LV50 | 23 | 30 | 40 | 50 | 60 | 70 | 80 | 90 |
LV80 | 35 | 42 | 52 | 62 | 72 | 82 | 92 | 102 |
LV100 | 43 | 50 | 60 | 70 | 80 | 90 | 100 | 110 |
LV130 | 55 | 62 | 72 | 82 | 92 | 102 | 112 | 122 |
LV140 | 59 | 66 | 76 | 86 | 96 | 106 | 116 | 126 |
LV150 | 63 | 70 | 80 | 90 | 100 | 110 | 120 | 130 |
LV160 | 67 | 74 | 84 | 94 | 104 | 114 | 124 | 134 |
LV170 | 71 | 78 | 88 | 98 | 108 | 118 | 128 | 138 |
LV180 | 75 | 82 | 92 | 102 | 112 | 122 | 132 | 142 |
LV200 | 83 | 90 | 100 | 110 | 120 | 130 | 140 | 150 |
LV250 | 103 | 110 | 120 | 130 | 140 | 150 | 160 | 1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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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쉽죠? 여기서부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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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는 어떤 포션을 선택해야하나?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최적의 포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45초간 내가 소모한 SP량과 물약+SP회복량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정수 비교를 위하여 180초동안 내가 소모할 SP, 물약으로 얻는 SP, SP회복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저는 3.에서 45초간 847SP를 소모했고, 여기에 4배를 해준 3388SP를 소모하게 됩니다.
<표3>을 참고하여 180초동안 물약의 회복량은 1008,1152,1728입니다.
상점에서 비싼 포션을 사도 사용하는 SP가 절반정도 밖에 회복이 안된다는 것.
왜 하하맨이 SP가 항상 모자라는지, 포션을 먹어도 스카이라이너를 맘껏 사용할 수 없는가가 여기서 나오게 됩니다.
즉 쉴틈없이 사냥할때 돈이 있다면 무조건 비싼 포션을 사용해라가 되겠습니다.
<표4. 180초 기준 물약의 SP회복 비교>
| 물약 수 | 총SP회복량 | 무게 | 비용 | 1시간당 비용 |
작은SP물약 | 6개 | 1008 | 60 | 720실버 | 14400실버 |
SP물약 | 4개 | 1152 | 60 | 1920실버 | 38400실버 |
큰SP물약 | 3개 | 1728 | 60 | 3240실버 | 64800실버 |
6. 그럼 정신력을 올리는 것이 얼만큼 도움이 되는가?
‘휴식’으로 얻게되는 추가적인 SP회복량, 전체SP량 증가에 따른 이득입니다.
10초간 자동적으로 혹은 앉았다 일어나서 SP회복을 한번 한다는 가정하에 180초 동안 추가적으로 얻는 SP회복은 [SP회복력*18]입니다.
간단한 비교표를 위하여 밑의 표를 준비하였습니다.
<표5. 180초 동안 얻는 SP 회복량>
| 180초 동안 앉았다 일어나기로 얻는 SP화복량 |
| 3(기본) | 정신10 | 정신20 | 정신30 | 정신40 | 정신50 | 정신60 | 정신70 |
LV1 | 27.2 | 83.2 | 163.2 | 243.2 | 323.2 | 403.2 | 483.2 | 563.2 |
LV15 | 72 | 128 | 208 | 288 | 368 | 448 | 528 | 608 |
LV50 | 184 | 240 | 320 | 400 | 480 | 560 | 640 | 720 |
LV80 | 280 | 336 | 416 | 496 | 576 | 656 | 736 | 816 |
LV100 | 344 | 400 | 480 | 560 | 640 | 720 | 800 | 880 |
LV130 | 440 | 496 | 576 | 656 | 736 | 816 | 896 | 976 |
LV140 | 472 | 528 | 608 | 688 | 768 | 848 | 928 | 1008 |
LV150 | 504 | 560 | 640 | 720 | 800 | 880 | 960 | 1040 |
LV160 | 536 | 592 | 672 | 752 | 832 | 912 | 992 | 1072 |
LV170 | 568 | 624 | 704 | 784 | 864 | 944 | 1024 | 1104 |
LV180 | 600 | 656 | 736 | 816 | 896 | 976 | 1056 | 1136 |
LV200 | 664 | 720 | 800 | 880 | 960 | 1040 | 1120 | 1200 |
LV250 | 824 | 880 | 960 | 1040 | 1120 | 1200 | 1280 | 1360 |
정신 10이 올라갈때마다 10의 SP회복량이 증가하며, 1분에 +60, 1시간에 +3600입니다.
큰 SP포션을 사용했더라면 +3600은 약 7개, 즉 7560실버를 얻게 됩니다.
정신10을 투자하여 1시간 사냥시 7560실버를 절약하게 됩니다(!.......)
7. 추측
과연 레벨이 올라도 하하맨들의 SP는 부족하지 않을까요?
45초간 3388SP 소모, 물약으로 1728SP 보충 = 1660SP 차이
저는 거의 이동하지 않고 소모 SP를 측정했으니 닥사를 하더라도 80%정도의 SP소모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한 982SP정도의 차이가 있고 이를 아이템+콜렉션(SP회복력+1=정신) 합쳐서 정신이 30~50정도가 되면 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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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결론
-이론적으로 1시간에 물약값은 14400/38400/64800실버이다.
-정신 10은 1시간에 7560실버를 절약할 수 있다.
-정신 30~40은 상당한 물약 값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하하하맨 하지마..
*위키보고 작성한 계산이므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