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스텟 하나도 안찍고 법사 렙80 /클래스 랭크 4랭을 만들었다고 글을 올렸는데
뭐가 팁이냐고 해서, 제대로 된 팁을 가져올까 합니다.
이미 연구자료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스텟이 올라가면서 보너스/가중치가 붙는다는 소리가 있어 직접 한포인트씩 올려가보면서 체크해보았습니다. 엑셀의 도움을 받아 정리했네요
법사 기준입니다. 다른 직업은 적용 수치가 다를수도있습니다.
첫번째스샷은, 스텟안찍고 올린 80렙 법사입니다. 맨몸상태 능력치구요, 1~2렙에서 지능을 하나 찍어는지 안찍었는지 기억은 안나네요.
위표가 직접 찍어가면서 체크해본 표입니다. 맨몸상태에서 순수 스텟 기준으로 적용되는 수치들입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스테이터스 포인트당 상승 능력치
정신 1당 SP / SP회복력 : 13 / 1
물론 이외에 명중, [마법방어]등등 눈에띄게 상승하진않지만 체크해볼만한 능력치들이 있습니다.
중요하게 여겨지는 기본능력치들을 일단 정리했습니다.
기본규칙은, 순수스텟 기준으로 1~49구간에서 대략 불규칙적입니다(그와중에도 나름 패턴이있는듯)
그러나 50~99~이후 구간에서는 4포인트마다 보너스 수치가 적용됩니다.자세한건 표 참조하시구요
※참고로
5스텟마다 보너스 능력치를 받는다고해서, 스텟 포인트는 1만 주고 +4스텟짜리 아이템 낀다고 해서 단위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아이템을 통한 상승치는 스텟의 [기본상승치]만 적용됩니다(체력=HP85, 힘=공격력1 등..)
이 결과를 통해 생각해 볼 것들 :
1. 스텟을 안찍고도 (법사는) 대략 80렙까지 무난하게 업이 가능하다.(이것이 의미하는바는.. 알아서 생각)
2. 스텟별로 주요 능력치는 대략 1포인트 상승한다. 그러나 3~4포인트당 추가보너스를 받는다.
3. 아이템 강화를 통해 얻는 2/3/4/6의 공격력 상승은 레벨 1~2업에 해당하는 굉장히 큰보너스다.
즉 5강화는 대략 캐릭터 레벨 4~5레벨상승효과에 해당한다.
+6강화부터는 캐릭터 2렙에 가까운 효과를 얻는다.
4. 즉, 스테이터스포인트는 장기적인 누적을 통해 큰 효과를 보지만, 엄청난 영향을 주지는못한다.
트오세는 [템빨]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좋은 템을 끼기위해선 [렙]을 올려야한다(예 : 40제 최고템과 75제 최하템을 비교). 고로 스텟을 위한 렙업이 아닌, 장비착용을 위한 [40,75,120]단위의 렙업이 필수며 초반에는 아이템에 의한 능력치들을 기대해볼만하다. 극후반에는 누적된 스테이터스를 통해 무기 하나의 차이를 만들어낼것같다.[예:지능100찍은 사람은 정신 100찍은 사람에 비해 무기 하나를 더 들고있는것과 같은효과]
이정도 말해줬으면 어떻게 장비세팅을 해야할지 감이 오실듯.
즐겜!
추천좀 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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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23 10:10 추가내용
영문위키에 이미 정리된 부분이 좀 있군요. Nonart님이 업로드하신 부분을 추가 및 번역수정합니다.
영문위키는 정확히 몇배의 보너스가 적용되는지는 안나와있네요. 위 표에서 확인한것처럼 구간별 보너스적용이 큽니다
스텟이 오르는폭보다 각 스텟이 영향을 주는 부분을 잘 파악하셔서, 데미지 극대화를 위한 세팅이 어디에 중점적으로 되어야하는지를 잘 고민해보면 좋을것같습니다. 예를들어 체력을 뻥튀기하는데는 hp+100 옵션 보다는 체력+2옵션이 훨씬좋구요(체력+1마다 85이므로) sp같은경우 정신력당 13밖에 오르지않으므로 sp+60옵션이 달린 템같은경우가 효율이 좋습니다.
젬을 박을때도 같은 공식으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Bonus Stat Points
총 순수 스텟치보너스 적용규칙
| 1 ~ 50 순수 스텟 | 5 찍을때마다 보너스 |
| 51 ~ 150 순수 스텟 | 4 찍을때마다 보너스 |
| 151 ~ 300 순수 스텟 | 3 찍을때마다 보너스 |
| 301 ~ 500 순수 스텟 | 2 찍을때마다 보너스 |
| 500이상 순수 스텟 | 매번 찍을때마다 보너스 |
예시로 하나의 스텟에 100포인트를 투자하면 실제로 123이 오르고
200포인트를 투자하면 253이 오르게 됩니다
올릴때마다 오르는 수치
STR (힘)
- 최소 데미지 1 증가
- 최대 데미지 1 증가
- 치명타 공격력 1 증가
- 무게 5증가
Note: For every additional class rank, you receive a bonus of 10% STR.
노트 : 추가 클래스 랭크(서클)당 힘스텟 보너스 10% 적용
CON (체력)
- 최대체력 85증가(보너스구간 = 170)
- HP 회복력 1증가
- 치명타저항 1증가
- 무게 5증가
- 블럭율(?) 1증가 (방패 착용시에만) (방패끼면 나오는 스탯이름을 정확히 모르겠네요)
INT (지능)
Note: INT affects most offensive spells, every Wizard classes' basic-attack bolts, as well as Sadhu Out-of-Body melee auto-attacks. Note: For every additional class rank, you receive a bonus of 10% INT.
지능은 법사계열 기본평타를 포함한 거의모든 공격스펠에 영향을 주며, ....클래스 랭크(서클)당 지능스텟 보너스 10% 적용.
SPR (정신)
- 최대 SP 13증가
- SP 회복력 1증가
- 블럭 관통 1증가
- 마법 방어력 0.2증가
Note: SPR increases the potency of several buffs, debuffs and healing skills, making it a useful stat for support oriented Cleric classes.
정신은 오를때마다 각종 버프, 디버프 그리고 힐스킬을 증폭시키며, 클레릭기반의 직업에게 유용한 스텟으로 작용한다.
DEX (민첩)
출처 : http://wiki.tosbase.com/wiki/Stats
위키 출처인만큼 틀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