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base에는 힐 공식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죠.-10렙 기준입니다.
최대 HP의 5% 회복
추가 HP 회복량 ((50 + (107 + INT)) × 1.5) × 1.1 ~ ((50 + (107 + INT)) × 1.5) × 1.3
근데 많은 분들이 체력 회복에도 영향을 받더라
라고는 알고 계신데 구체적으로 얼만지는 잘 아시는 분이 없어서 간략히 실험을 해봤습니다.
| 피회복 | 404 | 673 | 673 |
| 총 체력 | 27798 | 50663 | 134026 |
| 지능 500 | 3600 | 6100 | 12500 |
| 지능 360 | 3100 | 5600 | 12000 |
저는 올지 쏘룬을 키우기 때문에 트랜스포스 균형을 키고 끔으로,
그리고 거인룬을 밟으므로 체력, 피회복을 다양화했습니다.
여기서 보면
피회복과 총 체력과 무관하게 지능 140 차이에 힐량은 500 정도 차이를 균등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지능의 3.5배 정도를 상수로 설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지능 계수를 뺀 피회복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피회복 | 404 | 673 | 673 |
| 총 체력 | 27798 | 50663 | 134026 |
| 지능 뺀 값 | 1850 | 4350 | 10750 |
여기서 2번과 3번은 피회복은 동일하고 총 체력만 다르므로
이를 통해 총 체력과 힐량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1. 체력 비례다.
라고 하면 참 편하겠지만 애석하게도 50663/4350=11.6, 134026/10750=12.5로
단순 실험 오차로 보기에는 지나치게 큰 갭이 있습니다.
2. 체력 비례 수치+추가 회복량이다.
이러면 잘 들어맞습니다.
2번과 3번을 비교했을 때, 두 수치 다 (체력/13+460) 정도의 회복 수치를 가졌습니다.
따라서 체력 13당 힐 회복량 1이라는 비례 수치를 일단 얻어보겠습니다.
그럼 저 460이라는 숫자는 어디서 나온 걸까요?
체력 비례 수치를 제거하고 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피회복 | 404 | 673 |
| 체력 비례 계수 뺀 값 | -284.127 | 460.4663 |
아니 이게 왠일입니까? 음수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저는 열심히 다른 종류의 가설을 세웠지만 더 이상 밝혀내는데는 실패 했습니다.
미완성 결론이지만,
1. 지능*3.5 만큼 추가 회복된다.
2. 일정 체력 회복일 때, 체력 비례 수치+특정값만큼 회복되며
이 체력 비례 수치는 피회복과 연관성이 있어보인다.
추가 실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