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랜더가 뭔가 스킬 구성이 좀 심심하긴 하지만
단일 클래스로 거의 완벽에 가깝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의외
최소 아래에 나열한 다섯 클래스 보다는 말임
[ 낙무아이 ]
일단.. 무아이타이의 존제가 무의미 낙무 액티브를 0.5초쿨로 해준다 하는데
현탐없는 트리가 많은 현 시점에서 전혀 사용할 이유가 없음, 오히려 끝나고 30초 쿨증가가 디버프
또 액티브 자체가 약해서 지속동안 때카, 쏙콴 몰아쳐도 다른 클래스 스킬 돌리는 것보다 느리고 딜도 약함
리빌드 후 3개 클래스만 챙겨야 해서 리빌드전과 달리 클래스 하나하나가 엄청 중요한데
정작 사용성은 오버힛만 많던 옛 낙무보다 퇴보함, 이전에는 연계할 껀덕지는 없어도
드럽게 많은 오버힛과 좋은 쿨로 현탐잡이 역활이라도 수행했다면 지금은 그냥 답이 없는 클래스
물론 지금도 연계할만한 껀덕지가 없는 것은 여전함
[ 로델레로 ]
일단 가장 문제라 하면 방패맨 특유의 무르밀로에 대한 절대적 의존성임
사실 이건 로델이 문제라기 보다는 무르밀로 투구의 방패딜 50%증가가 더 문제
차라리 로델,펠타 스킬딜 올려주고 투구 뎀증 삭제하면
무르밀로 대신 낙무랑 섞어보기라도 했을 테지만
지금은 투구의 방패딜 50%때문에 무밀에 로델 안넣는 경우는 있어도
로델이 무밀 없는 경우는 없음 그냥 무르밀로 전용 클래스 같은느낌;
하이킥도 사라져 더더욱 그러한 무의미 단일 클래스 넘버원1
[ 템플러 ]
강제로 코스튬 바뀐것도 서럽지만 이 녀석의 가장 큰 문제는
유일한 공격 액티브인 모탈슬래쉬의 답답한 속도와 의미 불명의 탑승컨셉임
모탈슬래쉬는 이전부터 느리고 답답해서 자조적으로 탈모슬래쉬라고 불리우는 악질스킬임
민첩공속과 선후딜만 해결해 줘도 스라처럼 증뎀은 없지만
오버힛5, 30초쿨, 파티원당 쿨감10%라는 준수한 딜링기로
사용되겠지만 사용하면 탈모에 걸릴것 같은 악질적인 속도로 모두 손을 놔버린 비운의 스킬
또 리빌드후 의문의 탑승컨셉이 생겼는데 다른 스킬들은 탑승 호환이라 상관이 없지만
오더스류 2개 스킬은 탑승 전용;; 그렇다고 버리기에는
그나마 쓸만한 스킬이라 안찍고 버릴수 없어서 강제적 탑승캐릭됨
소드맨은 이런 강제하는 부분이 다른 클래스들 보다 큰것같음
[ 레티아리이 ]
이 녀석은 뭔가,, 뭔가가 잘못되어있음..
일단 대거피니시 후딜이 심하게 거슬리고
트라이던트 피니쉬는 드럽게 빨라서 사용 한지 안사용 한지 햇갈릴 정도이고
또 블란디르 카데나는 1오버힛으로 보면 그리 나쁘진 않은데
시전시간이 너무 길고 ,쿨도 너무 길음
또 시너지 클래스들과 미묘하게 쿨타이밍 아귀가 안맞는 느낌
뭐라 형용할 수 없는 애매함이 묻어있음
사실 드라군은 마나소모의 문제지만 이놈은 구조의 문제
몬가,, 몬가 잘못됨
[ 하카펠 ]
하카펠은 단순하게 걍 약함, 물론 이놈보다 약한놈이 더 많지만
이놈은 바로 옆에 비교대상으로 도펠이 있는게 문제
도펠과 같은 증뎀 구조를 가지지만 %딜도 약하고 증뎀량도 낮으며
무기 자체의 공격력도 낮음 위안이라면 이번에 클리브가 호환되서
스톰볼트 + 클리브 무한중첩이 가능해 졌음, 하지만 중첩해도 더 약한게 문제;;
또 가장 좋은 클리브는 남이 써준 클리브라는 말이 있듯
스톰볼트도 공공제라 도펠이랑 돌면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 듦
결국 도펠에 비해 범위+딜링+사용처 모두 하위호환!
빨리 적절한 한손검 전용 클래스를 내놓던가 아니면
캐터에 한손검 호환을 주던가 하카펠에 한손창 호환을 주던가
뭔가 씸빡한 개선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