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글쓰기에 앞서 펜서는 좋은클래스임을 인정합니다.
개인적으로 1티어 캐릭터라고 생각해요.
저 위에 천상계에서 놀고있는 클래스들 제외하구요ㅎ
어쨌든 좋은캐릭터임에는 맞지만 직접 하면서, 보면서, 들으면서,
혹은 주보레 상위권분들 멤버인포로 보고 공부하면서 생각했던 아쉬운점 몇가지 적어봐요.
1. 한손무기 특유의 낮은 물공
이건 펜서라는 직업 자체의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트오세 구조상의 문제겠죠.
양손무기+트링킷의 공격력을 따라갈 수 없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조무기(혹은 주무기)의 공격력 일부를 가져오는
패치가 있었고, 일부는 받고 일부는 못받았죠. 못받은 무기는 레이피어, 한손검, 로드..정도가 남았네요.
여담으로 위자드/로드의 단검마스터리는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 당시에는 아이커작 및 새로운 강화/초월 때문에 부담을 느끼셔서 반대하셨겠지만.. 바보로드로 이렇게 뒤통수를 칠지 아셨을까요ㅋㅋ
2. 에페갸르드의 공격타입 강제성
다른분들도 글 쓰신거 있지만, 좋은스킬이죠. 편의성에 비해 치증뎀 높은것도 맞는거같아요.
이게 요새들어 아쉬운점이라고 느껴진건 역시 신규 아크의 등장때문인것 같습니다.
유튜브 보다보니 바펜마 vs 핲드랜으로 같은분이 자우라 주보레도는 비교영상 올리신게 있더라구요.
클래스별 특성, 아츠의 투자, 혹은 클래스의 이해도의 차이가 있으니 총 딜량에 대해서는 비교할건 안된다고 보지만
낙뢰 딜에 대해서는 예시를 들 수 있을거같아요.
바펜마가 낙뢰 터지는 횟수는 많은걸로 보이지만, 총 딜량에 대해선 꽤나 밀리더라구요.
이게 1번의 낮은 물공과 더불어 치증뎀 타입 적용을 못받아 딜량이 안늘어난게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하플 버프도 좋긴 하지만 아쉬운점이 꽤 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하는데..
매화의 기수식 / 어쌔신의 하시사스 / 레인저의 크샷과 비교한다면 낙뢰딜은 더 벌어질거라고 생각해요.
3. 바이보라 레이피어에 블럭관통은 왜?
바이보라 무기가 참 좋은 직업들도 있고, 나사빠진 성능으로 불만가지신 분들도 있고,
클래스 자체가 헤어날수 없는 늪에 빠진 직업들도 있죠..
펜서는 그래도 그중에 좋은 무기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블럭관통은.. 왜줬나 싶어요.
레이피어 들고 PVP를 하라는 얘기인가? 그러기엔 방패 활용도 못하는 한손직업군인데?
혹은 후에 나오는 길티네가 방패를 차고 나올 예정인가? 낫들고 있던데..?
아니면 길티네가 무기 패링의 달인이라 블럭수치가 높다던가..?
뭐 이딴생각이 들게하는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개선안해주겠죠ㅎ
그냥 이건 정말로 아쉬운점 주저리 써봤어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펜서 좋은클래스라고 생각해요. 비록 바이보라 낀 펜서가 바이보라 없는 매바도한테
딜량밀리고 어그로 이리저리 튕겨도.. 그와중에 딜좀 더 해보겠다고 이리저리 대가리 돌리는 보스 얼굴때리러 쫓아가고..
그래도 좋은클래스라고 생각해요. 재미도 보장된 클래스라고 자부합니다.
근데 누군가 이런말씀을 하시더라구요.. 클래스의 가치는 바이보라 무기 시세를 보면 알 수있다구요..ㅎㅎ
아예 맞는말은 아니지만 또 아예 틀린말은 아니라고도 생각합니다.
일하는중에 드문드문써서 연결이 매끄럽지도 않고 주절주절 길게 썼는데 그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읽으셨다구요? 번호 쓰인것만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