뱁티즘의 단점을 크게 둘을 꼽자면 첫째는 다른 직업군과 공유가 안 된다는 점, 둘째는 조건부를 들겠음
슈팅스타가 방패타격술 스킬에 포함되면서 자체 위력은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함
간단하게 말해서 방패맨을 할 거면 맞추고 아니면 맞출 필요가 없는 세트
뱁티즘을 맞춘 방패맨의 딜사이클은 복잡하지만 간단함
뱁티즘 켜졌을 때 강한 방패스킬을 치면 되는 거임
슈팅스타가 원탑이고 그 다음은 실드배시
실드트레인 스큐텀힛까지 때리면 좋겠지만 그럴 여건이 잘 되지 않음
여기서 중요한 건 뱁티즘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지속딜을 담당해 줄 스킬이 필요하다는 점임
뱁티즘 켜질 때까지 맞고만 있을 건 아니니까..
쿨타임 10초짜리 국밥스킬인 몬타노가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함
나는 매화검수를 그 목적+@로 탔음
순간무적 판정에 피격되면 블럭도 켜지는 매화베기, 치증뎀 기수식, 순간이동 판정 일섬, 지속딜 어검술 등등 버릴 게 없음
펠타를 탔을 때보다 매화검수를 탔을 때 캐릭터가 훨씬 유연해지고 운용이 편했음
펠타는 공격기가 위력은 낮으면서 뱁티즘을 소모한다는 문제점도 있고
무르밀로를 탄 이유는 일단 프렌지드 슬래시의 존재감
방패맨이 보스한테 먹일 CC가 딱히 없는데 확정 기절기 하나가 주레에서 존재감이 큼
방패스킬 2개는 깡위력은 낮지만 적당히 굴리기엔 괜찮았음
뱁티즘은 주력기에 양보하고, 뱁티즘 없이 적당히 때려박을 스킬로 적절함
낙무를 비롯한 때리기 클래스 개편이 예고되어 있는데, 요점은 뱁티즘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지속딜을 담당해 줄 때리기 클래스가 등장할 것인가임
아마 낙무아이가 그 역할을 받아 갈 걸로 생각하는데, 낙무 취향은 아니지만 일단 기대는 됨
2. 방패맨 상향
프로보크 특성이 이례적으로 좋게 나오면서 조건이 맞는 컨텐츠에선 방패맨 딜량이 꽤 올라갔음
주레에서 40% 정도의 딜상승을 체감했고, 베르니케도 기록이 20층 올라감
다만 주요 파밍 컨텐츠인 챌과 분열에서는 스택을 쌓기가 많이 어렵기 때문에 그쪽에선 아직 쭈구리임
격노는 뱁티즘과 다르게 쉽다는 것도 장점임
뱁티즘은 실제로 다 묻혀서 때릴 수가 없기 때문에 이론상 효율에 비해 실제 위력은 떨어짐
그러나 격노는 블럭만 하면 알아서 쌓이고, 방패타격술 스킬을 비롯해 때리기 스킬에 다 들어감
평딜기로 때려박는 스킬의 위력이 제법 상승함
3. 방패맨의 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