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름15 (가죽상성 때리기판정으로 -50% 라고 도움말에 나와있지만, 계산결과 -25% 뎀감입니다)
{(570 + 1445 - 185 ) + 229 + 25} * 75%(가죽상성 때리기 -25%) + 111 = 1674 * 2연타 = 3348
헬름5 + 프렌지10 - 데미지버프는 프렌지10으로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570 + 615 + 200 - 185 ) + 229 + 25} * 75%(가죽상성 때리기 -25%) + 111 = 1201 * 2 = 2402
(헬름15) - (헬름5 + 프렌지10) = 3348 - 2402 = 946
광공비4 + 스킬3 + 부베2 + 카타콤레이피어1 = 광공비 10 기준
946 * 5 = 4730 * 2(오버히트) = 9460 데미지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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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브15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 스턴추뎀
{(570 + 1364 -185) + 229 + 25} * 300%(스턴추뎀과 런지방어구취약은 둘다 T3) + 111 = 6120
클리브10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 스턴추뎀 + 프렌지10
{(570 + 974 + 200 -185) + 229 + 25} * 300% + 111 = 5550
6120 - 5550 = 570
570 * 5 = 2850 * 2(오버히트) = 5700 데미지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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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즘10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570 + 1752 -185) + 229 + 25} * 150%(T2) * 150%(T3) + 333 = 5712 사이즘은 3연타 합산으로 계산했습니다.
사이즘10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 프렌지10
{(570 + 1752 + 200 -185) + 229 + 25} * 150%(T2) * 150%(T3) + 333 = 6162
6162 - 5712 = 450 * 6 * 2 = 54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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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지5
{(570 + 589 -185) + 229 + 25} + 111 = 1339 * 3 = 4017
런지5 + 프렌지10
{(570 + 589 + 200 -185) + 229 + 25} + 111 = 1539 * 3 = 4617
4617 - 4017 = 600 * 4 = 24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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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떼뚜5 + 아따끄 찌르기방어력 무시
{(570 + 245) + 229 + 25} + 111 = 1180 * 7 = 8260
세떼뚜5 + 아따끄 찌르기방어력 무시 + 프렌지10
{(570 + 245 + 200) + 229 + 25} + 111 = 1380 * 7 = 9660
9660 - 8260 = 1400 * 4 = 56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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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따끄4
{(570 + 1228 -185) + 229 + 25} * 75% + 111 = 1511
아따끄4 + 프렌지10
{(570 + 1228 + 200 -185) + 229 + 25} * 75% + 111 = 1661
150 * 4 = 6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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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랑코1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570 + 242 - 185) + 229 + 25} * 150% + 111 = 1432 * 2 = 2864
플랑코1 + 런지베기취약(방어구 + 프렌지 10
{(570 + 242 + 200 - 185) + 229 + 25} * 150% + 111 = 1732 * 2 = 3464
3464 - 2864 = 600 * 4 = 24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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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러스트1 + 특성 50 + 아따끄방어력무시 + 가죽추뎀
{(570 + 56) + 229 + 25} * 150%(T3) * 150%(특성) + 111 = 2091
쓰러스트1 + 특성 50 + 아따끄방어력무시 + 가죽추뎀 + 프렌지10
{(570 + 56 + 200) + 229 + 25} * 150%(T3) * 150%(특성) + 111 = 2541
2541 - 2091 = 447 * 4 = 1788 / 가죽추뎀 없을 시 1731 - 1431 = 300 * 4 = 1200 데미지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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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미지 차이 산출(프렌지10, 10스택)
아 - 세 - 런 - 사 - 클 - 클 - 사 - 헬 - 헬 연계시
= 600 + 5600 + 2400 + 5400 - 5700 - 9460 = -1160 데미지 손해
특성이 없다는 가정하에 -1160이라는 데미지 손해가 발생하며,
워크라이5 상태에서는 174의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수 있어 데미지 손해는 조금 더 있을 것이라 보입니다.
허나, 저 사이클을 다 돌려서 -1160 이라는 수치는 거의 비슷한 딜이 나온다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변수는 바로 특성인데요, 특성레벨에 따라서 데미지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바바스킬 특성 50 / 펜서스킬 특성20 가정 시
= 720 + 6720 + 2880 + 8100 - 8550 - 14180 = -4310 이라는 데미지 손해가 발생하게 되며
펜서스킬 특성이 20에서 4~50 수준으로 오를경우 이 격차는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저사이클을 다 돌려서 -4310 이라는 총데미지 차이는 큰 차이는 아니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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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다른 변수 '무쿨기 연계'
가설에 기재했다 시피 프렌지 & 워크의 공증버프는
스킬의 종류 및 사용빈도수가 늘어갈수록 효율성이 올라갈 것입니다.
아 - 세 - 런 - 사 - 클 - 클 - 사 - 헬 - 헬 - 아 - 쓰4(특성50) - 런 - 플4
= 600 + 5600 + 2400 + 5400 - 5700 - 9460 + 600 + 7142(1788*4) + 2400 + 9600(2400*4) = 18582 데미지이득
이처럼 쿨타임이 짧은 아따크+쓰러스트+, 런지+플랑코 연계가 쿨타임 사이사이에 추가될 시
데미지 증가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 또한 아따끄에서 헬름쵸퍼 연계까지 버티는 카타콤거미 + 인던몬스터 + 보스에게만 통하는 이야기지만
위안인 점은 위 3가지가 가장 많이 하게되는 컨텐츠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