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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플] 하플라이트에 대해서...

어디가어딘지
댓글: 2 개
조회: 611
추천: 5
2016-02-01 00:42:53

일단 객관적으로 쓰고 싶지만...아무래도 제 경험이 100%기 때문에 글이 주관적이 될 수 밖에 없고...저와는 다른 의견을 가지신 분들이 있을 수도 있기에 일단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저도 제가 가진 생각좀 정리를 하려고 글을 쓰는 겁니다. ㅋ 그리고 사진첨부 등을 하면 좋겠지만....이건...솔직히 귀찮아서. ㅡㅡ;;;)

 

1. 하플라이트 특징

일단 컨셉은 창과 방패이며 스킬을 보시면 창과 방패를 들어야 100% 하플의 스킬이 나갑니다. 다만 창은 한손창만 들 수 있으며 양창을 들고 싶으시면 우선 캐터로 가셔서 양창을 배우신 다음에 쓰셔야 합니다.

 

사실 창과 방패긴 하지만 제가 본 하플은 창+단검이 많습니다. 이유는 아시다시피 속성뎀이 들어간 단검들 때문이며 실제 속성뎀이 들어간 단검을 착용할 경우 뎀쥐 상승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뭐...업데이트 되면서 추뎀 방패가 나와서 아무래도 선택의 폭(그래봤자 단검이냐 방패냐지만...ㅡㅡ;;)이 넓어졌습니다. ㅎㅎ

 

방패의 경우 가드(c 키)가 없습니다. 그냥 방패만 들 수 있습니다.(아무래도 딜러 컨셉 때문인것 같기도 하구요) 가드를 배우시려면 펠타로 가셔서 가드를 배우셔야 합니다.(...가드를 배우지 않아도 가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저 같은 경우는 가드 때문에 펠타로 가서 가드를 배우고 하플을 탔기 때문에...)

 

스킬은 몽땅 찌르기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평타도 찌르기입니다. 다만 양찌가 찌르기+때리기라고 하지만 특성을 익히면 찌르기가 50%상승, 때리기가 50%하강하기 때문에 때리기 데미지는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2. 스킬 특징

위에서 말했다시피 스킬이나 평타나 모두 찌르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죽몹에게는 상성을 받아 데미지가 좋지만 천에는 - 상성이기 때문에 데미지가 약하게 들어갑니다. 여기서 문제는 마법을 쓰는 몹이 천계열이 상당히 많습니다. 안그래도 마공 때문에 아픈데 남들보다 더 쳐야 합니다. 스라가 출혈 안걸리고 판금몹에 약하다고 하지만 하플은 마법몹 만나면 더 힘듭니다.

 

a. 피네스트라(15) - 하플의 대표적인 버프스킬이며, 15까지 올릴 시 치명 150 증가라는 점으로 인해 모든 이들이 탐내는 스킬이지만 단점은 회피가 79 감소합니다. 참고로 블럭율도 30%상승합니다만.....블럭이란 스텟이 연구가 많이 되지 않는 스텟이고, 또한 체력을 찍어야 블럭이 올라가기 때문에 사실 블럭율을 보고 올리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어쨌든 장점은 이 스킬 때문에 하플은 대부분 민첩을 적게 줘도 치명타가 잘 발생합니다. 단점은 회피 감소입니다. 그러나 다른 스킬은 특별히 추천하지 않지만 하플이라면 이건 15까지 주시는게 좋습니다. ㅎㅎ 그리고 피네스트라는 10까지 익히면 쿨보다 버프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핲핲까지만 익혀 피네와 스테빙, 런지만 빼가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b. 스테빙(15) - 하플의 대표적인 공격 스킬입니다. 찌르기 속성이고, 최종 스킬 데미지는 399입니다만 이게 스테빙 1방당 데미지가 최종 데미지는 x14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점은 높은 데미지, 단점은 쿨이 40초이며, 넉백, 상태이상시 중간에 끊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드맨에서 배우는 페인베리어를 쓴 후 사용하시는편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참고) 요즘은 카타콤을 가지 않지만 카타콤 양초거미의 경우 렙 170 이하이신 분들은 스테빙 특성을 50넘기시면 스피어 런지 후 사용시 카타콤 거미가 대부분 원콤이 납니다. ㅎㅎ 

 

c. 피어스(15) - 예전에는 각광을 받았지만 요즘은 시들해지고 있는 피어스입니다. 장점은 아무 무기나 사용해도 된다는 점, 그리고 중형 2연타 대형 3연타 보스 4연타, 특성을 익힐 시 10%의 출혈확률이지만 단점이 쿨이 30초입니다. 오버히트도 없습니다. 데미지는 둘째치고 쿨이 너무 길어 양손찌르기와 비교당하는 비운의(?) 스킬입니다.

 

d. 양손찌르기(15) - 예전에는 버려졌지만 저저저번(?) 업데이트로 인해 살아난 스킬입니다. 오버히트 2회, 쿨은 15초입니다. 특성을 익힐 경우 찌르기데미지가 50% 증가, 떄리기 데미지가 50% 감소입니다만 사실 전체적으로 보면 데미지 증가 특성입니다. 우선 장점은 쿨이 짧고 오버히트가 있다는 점(그리고 데미지도 생각보다 강합니다.)이지만 단점은 한촌창(또는 한손검) +  방패입니다. 방패를 들어야 나가기 때문에 단검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버려졌지만 피어스 한방 쓸때 양찌는 4방을 쓸 수 있어 방패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피어스를 사용하지 않고 양찌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e. 스피어 런지(10) - 핲핲일 때 익힐 수 있으며 찌르기 데미지를 6초동안 50%증가 시켜줍니다. 10까지 익힐 수 있지만 사실 스킬렙이 높다고 시간이 늘어나거나, 또는 몹의 저항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렙이 높으면 몹 저항이 늘어난다는 연구(?)도 있긴하지만 거의 미비하다고 하네요.) 대부분 1만줍니다. 2 오버히트에 쿨은 24초 입니다.

 

f. 롱스트라이드(10) - 개인적으로 간지만 봤을 경우 최고의 스킬입니다. 붕~~떠서 내려찍으면 근처 모든몹이 자빠집니다. 근데 그게 끝입니다. 장점은 음....사실 모르겠습니다. 간지? 뽀대? 단점은 퍼지면서 자빠뜨리기 때문에 몰아잡을때 오히려 방해를 합니다. 그리고 pvp에서 쓸모가 있을것 같지만 실제 사용하면 너무 느린 동작때문에 맞는 분이 거의 없다고 하시네요....ㅡㅡ;;;; 게다가 쿨은 특성 익혀도 49초....pvp 때 쓰라고 준 스킬 같은데 실제 거의 쓸모가 없는...(대부분 분들이 1만 주는 스킬입니다.....신기하니까요. ㅋㅋ 저도 안익히려다가 언젠가 쓸모가 있겠지라고 생각하고 1만 주긴 했는데 쓰는 일이 없을 뿐더러 실수로 쓰기라고 하면 몰아놓은 것들이 모두 퍼져 사실상 봉인 상태입니다. 누가 이 스킬의 장점좀 알려주세요..ㅠ.ㅠ)

 

g. 투창(5) - 핲핲핲에서 익힐 수 있으며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입니다. 장점은 넓은 광역 데미지(보통 투창을 쓰시는 분들은 그냥 때릴 방향만 정하고 짧게 누릅니다. 발밑에 떨어지는데 이게 생각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게다가 광역비율도 높아 피네+게라스면 광역비율 12로 6마리가 맞습니다만....저 같은 경우 너무 대충쏴서 그런지 보통 5마리만 맞습니다.)로 예쁘게 모으지 않아도 다 맞는다는 것, 무쿨기라는 것, 단점은 스킬 모션이 너무 길다는 점(투창 한번 던질때 평타는 3방 정도 칠 수 있습니다.) 높은 sp 소비입니다.

 

3. 사냥 방식

보통 핲이 사냥하는 방식은 비슷합니다. 모아서 스테빙, 피어스 또는 양찌..그리고 그 스킬 다 쓰고 평타로 때릴 것이냐...아님 평타대신 투창을 던질것이냐...그래서 투창의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투창을 쓸빠에는 평타를 때리는게 낫다. 투창은 게라스를 들고 있을 경우에만 데미지가 높다...라는 것인데 이건 각자의 전투 스타일이기 때문에 뭐가 맞다라고 할 수 없는듯 합니다. 어차피 선택은 2가지 중에 하나입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는 창+방패라는 컨셉을 잡고 했기에 아르데나 카라챠를 낀적이 없습니다. 게다가 힘도 올리고 민첩도 올리고 체력도 올려서 물리 공격력이 높지도 않습니다. - 실제로 힘은 202며 게라스 5강해도 최대 공격력이 640 이하입니다. 천몹인 리자드맨 마법사한테 평타는 400도 안나오고 크리로 쳐야 700대입니다. 게라스를 끼고 있다고 하지만 투창을 던질시 3300 정도이며 크리시 5700정도 합니다. 런지를 사용하면 뎀지는 더 높겠지만 투창을 사용할때는 런지를 사용을 안하기 때문에..ㅎㅎ (제가 스피어로 바꿔도 투창은 2000대 데미지에 크리는 3400정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무리 생각해도 평타로 잡을 바에는 투창을 던지는 편이 효율이 더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투창을 던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창은 평타처럼 바짝 붙지 않아도 되고 대충 던져도 된다는 장점 때문에 투창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투창 사용시 런지를 사용안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런지 사용하려면 붙어야 하잖아요...)

 

만약 제가 힘이 높고 마가 스피어와 아르데나 카라챠를 쓴다고 하면 투창을 사용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데미지가 얼마가 나올지는 몰라도 힘이 높고 속성뎀 보조 무기를 쓴다면 리자드맨 마법사 사냥시 대충 평타 데미지가 1000정도에 크리는 1700  이상뜨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상태(마가 스피어 착용시)에서 투창을 던진다면 아마 데미지는 2500대에 크리 터져야 4000도 안할텐데.....이럴경우 차라리 평타를 때리는게 낫겠죠. 애들이 엄청 많이 몰려 있는 것도 아니고, 투창 한번 던질시간이면 평타로 치는게 훨 빠를수도 있으니...

 

투창이 좋다 나쁘다는 말씀드리는 점이 아니기 때문에 뭐가 좋다고는 말씀을 드리지 못하겠네요. 다만 투창을 스라쳐럼 생각하시면 진짜 후회합니다. 스라는 슥 긁고 가는대신 범위가 좋습니다. 그러나 투창은 시전시간이 길지만 범위가 넓습니다. 같은 무쿨기이지만 데미지는 둘째치고 둘의 사냥 방법이 다르니 이점은 확실하게 아시는게 좋습니다.

 

참고)투창을 던지시려면 아무래도 펠하나를 타셔서 도발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1. 도발을 했을 경우 몹이 모이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시간이 걸리겠죠.) 가드로 대충 몹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마공은 제외입니다. 2.투창의 경우 sp 소비가 5렙일때 45, 제가 스피어를 사용시 7렙에 54던가? 56? 정도 합니다. 펜서보다는 낮은 sp라고 해도 모든 스킬의 기준이 된 스라(....)보다 월등히 높은 sp 소모입니다. 사실 투창을 던질시 최소 3마리를 모으고, 한마리를 죽일 떄 최대 3방이내로 죽인다는 생각으로 투창을 던지시는게 좋습니다. 모았는데 대충 7~8 마리 모았는데 한 6번정도 던졌는데 정리가 되지 않았으면 투창으로 죽인다는 생각은 약간 고려햐셔야 합니다. 엠소비가 너무 높으니까요.(물약을 빨거나 갓닥불을 쬐면 되지만 자금 소비나 시간이 걸리니까요.)

 

4. 스텟

...스텟은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그렇네요. 사람마다 다 다르니까요. 올힘이 좋은지, 아님 적당히 분배가 좋은지...제가 모두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릴것이 없습니다.

 

다만 확실한 점은 피네스트라 라는 스킬 때문에 민첩을 적게 줘도 크리가 잘뜬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힘으로 몰빵할지, 또는 체력으로 주실지는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다만 피네스트라라는 스킬 때문에 회피는 확실히 - 이며 이것을 줄이기 위해 펠타의 가디언 특성을 익히시는 분들도 있긴 합니다만..(회피 18% 증가입니다.) 아무래도 같은 민첩시 다른 캐릭에 비해 회피가 적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대신 크리확률은 높습니다. / 그리고 의외로 회피를 위해 민첩에 많은 투자하시는 하플님들도 계신것 같은데 이럴 경우 크리는 확실히 보장됩니다. 다만 크리뎀은 힘을 적게 주니까 낮겠죠..ㅎㅎ)

 

5. 장비

무기는 15 아무거나 - 40 아무거나 - 75 아무거나 - 120 제가 스피어 - 170 게라스 스피어 or 마가 스피어 입니다.

투창을 사용하시다면 아무래도 게라스가 좋고, 그래도 높은 데미지를 원하신다면 마가 스피어가 좋습니다.

 

방어구는 트오세의 장점 중 하나(?)가 흰템이더라도 그닥 나쁘지 않다는 점입니다.(단점은 사실 너무 많아서..ㅎㅎ) 170됐을 시 룩소나나 그런게 좋긴 하지만 사실 그냥 대충 흰템을 두르고 있어도 사냥이나 그 밖의 상황에서 나쁘지 않습니다.(다만 렙에 따라서 방어구 레벨도 올리시는걸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120이면 최소 75 방어구를, 170이면 최소 120방어구를....특히 상하의는 아무래도 물리 방어력이 높은게 좋습니다. - 가죽보다 판금이 물리 방어력이 높긴 하지만 이건 상성이란 것도 있으니 잘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방어구 렙이 높으면 수리시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만 대충 평균 170정도의 방어구는 그냥 유저가 운영하는 수리가 더 싼것 같네요.)

 

다만 제가 투창을 사용하기에 추천은 방어구....상하의는 꼭 소켓 2개를 뚫어서 블루젬(4성 이상)을 박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sp가 400 이상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약간 sp가 모자란것 같으시면 신발은 천방어구를 끼세요. 기본적으로 sp가 달려 있기 때문에 200정도는 쉽게 늘어납니다. 이렇게 끼시면 아마 엠이 1300~1500정도 하는데 필드에서 투창을 사용하시에는 괜찮습니다. 몇분동안 투창을 던지는게 아니라 몰고 투창던지고...다시 몰고 투창던지고 이러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래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6. 결론(?)

다른 분들은 다르게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제 생각은 하플의 경우 스킬 자체는 꽤 벨런스가 맞춰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킬이 좋다 나쁘다란 뜻이 아닙니다. ㅋ) 전체적으로 쿨이 긴 감이 없지는 않지만 그래도 쿨이 긴 스킬은 확실히 데미지가 높거나(스테빙) 또는 무기 제한이 없고(피어스) 게다가 찌르기 특화라 그런지 찌르기 뎀쥐 상승인 스피어 런지(근데 찌르기만 주면 다른 상성은 어떻게 하라고..ㅋ) 무쿨기더라도 모션과 딜레이가 있어 이게 좋다 나쁘다...라고 함부로 판단할 수 없는 투창까지...ㅎㅎ

 

사실 필보나 사냥, 인던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가진 캐릭은 아닙니다.(오죽하면 맨 처음 하플이 상향됐을 때 - 투창 무쿨기 됐을때 저거 사기다..라고 하시는 분은 거의 없었던 것 같네요. 뭐...다른 캐릭들에게서는 말이 있긴 했지만 오히려 다른 전사분들은 저것 불쌍한 것들이다. 하필 투창과 양찌라니....상향이라고 쓰고 쓰레기라고 부른다라고 변호(라고 쓰고 놀림이라고 읽는다..ㅠ.ㅠ) 해주시기까지..ㅎㅎ)

 

그래도 저 같은 경우는 뭐...다른 캐릭과 비교하면 한이 없으니 나름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센것, 또는 효율만 찾으시면 아무래도 하플보다는 다른캐릭을 찾으시는게 좋은것 같습니다.(...사실 세고 효율좋은건 전사 말고 그냥 다른 캐릭을 찾아보시는게 더 나은듯?)

 

글이 생각보다 기네요...읽어주셨으면 감사하고 그냥 스킵해도 뭐....감사합니다. ㅎㅎ

Lv8 어디가어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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