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번 로델 패치로 인해 다시 로델레로에 대해 조명되고 있는 것 같군요.
그런데 논란에 앞서 로델이 탱커인지 딜러인지에 대한 논의가 분분한 것 같아서,
제 개인적 생각을 한번 써보겠습니다.
트오세의 직업 클래스 분류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구분 지표가 되는 두가지는
클래스 문양의 '색깔'과 클래스 정보의 '타입' 입니다.
로델레로는 문양 색깔로는 '푸른색'이며, 클래스 정보는 '공격'에 속합니다.
현재 푸른색 문양의 색깔을 갖고 있는 클래스는
'펠타스타(방어)' '로델레로(공격)' '크리오맨서(공격)' '쿼렐슈터(방어????)' '팔라딘(방어)'
이렇게 총 5종입니다.
푸른색 문양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만(특히 쿼렐슈터 때문에), 클래스 구성이나 스킬 구성을 볼때
'방어, 방패'와 같은 컨셉을 가진 캐릭터에 주로 짜여진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펠타스타의 '가드', '가디언' '하이가드' / 로델레로의 '가드' '회피이동' /
크리오맨서의 '아이스월' '서브제로쉴드' / 쿼렐슈터의 '파비스 설치' / 팔라딘의 '배리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컨셉의 스킬은 잘 살펴보면 스킬 아이콘이 '푸른색' 입니다.
즉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임씨는 '푸른색'에 방어적 속성과 컨셉을 부여한 것이 확실합니다.
그렇다면 클래스 정보의 타입은 무엇이냐? 이런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이 타입은 위의 문양에 따른 클래스 분류 중에서도 활용 방향을 나눈 것 같습니다.
사실 붉은색 문양에서는 '(~형) 공격' '보조' 라는 분류 밖에 존재하지 않는데 비해,
푸른색 문양에서는 특이하게 방어형 컨셉임에도 불구하고 '공격' '방어'가 존재해서 이러한 논란이 가중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로델레로는 방어적 속성을 가지며, 그 중에서도 보다 공격적 활용을 중심으로 한 클래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여기서의 방어적 속성은 순수한 의미의 '탱커'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스킬 구성을 살펴보죠. 로델레로의 스킬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드 차지 (밀치기와 넉백)
몬타노 (일시적 행동 마비)
타지 스매쉬 (넉백과 암흑)
실드 푸시 (언밸런스 디버프)
실드 셔빙 (회전, 일시적 행동 제한)
실드 배쉬 (스탯 뒤섞임 디버프)
회피 이동 (전진형 방어 스킬)
슈팅스타 (공격)
하이킥 (공격)
스킬 구성을 잘 살펴보면, 사실상 대다수가 CC기 이며 약간의 디버프 스킬과 전진형 방어스킬, 공격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판명되는 로델레로의 컨셉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규모 전투에서 적들의 포화를 뚫고 들어가 상대에게 접근한 뒤, CC기를 통해 상대를 묶는다.'
이를테면 로델은 공성전이나 대규모 회전을 상정하고 만들어진 클래스라고 할 수 있죠. 이는 펠타스타가 가드, 가디언,
하이가드 등의 방어에 특화된 스킬 구성으로 전형적인 탱커 역할을 하는 것과 구분됩니다.
트오세의 전사 클래스 중에는 일반적인 RPG에서의 던전 탐험이나 레이드보다는 회전이나 공성전 등에 어울리는
클래스가 몇몇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하플라이트(투창), 로델레로(회피이동), 캐터프랙트(트롯 및 돌진), 드라군(게이볼그) 등이 대표적이라고
생각되네요. 간단하게 전투 시나리오를 써보면, 로델레로가 방혈 등 상태이상 버프와 페인 배리어를 활용해서 적진에
돌진하고, 각종 CC기를 통해 이들을 묶습니다. 이 와중에 캐터프랙트가 돌진하여 2차적으로 적진을 붕괴 및 유린하고,
하플라이트나 드라군 등은 투창 및 게이볼그 등을 통해 중거리 공격 후 근접하여 백병전을 벌이는 식입니다.
전 이런 면에서 요번 로델레로의 회피이동 패치가 방향이 조금 어긋났다고 생각합니다.
로델레로 회피이동을 잘 보면 방패 뒤에 숨어서 자세를 낮추고 전방으로 전진합니다. 따라서 로델레로는 회피이동
차징 상태에서 마법절대회피 + 가드 상태로 적용해줘야 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캔슬 여부와 상관없이
차징이 풀리는 순간 쿨이 돌아가야 하고요.
(아마 회피이동의 마법절대회피가 또 뜨거운 감자가 될 수 있는데, 이건 임씨의 마법 컨셉 자체가 문제라고 보여지네요.
현재처럼 마법계통 스킬의 명중이 100%이고 타겟팅 형식일 경우 자동 유도가 되서 무조건 명중하는 방식이라면,
로델레로의 회피이동에 마법절대회피를 주지 않으면 컨셉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