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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플러] (장문)템플러와 길드시스템 '절대적'으로 리메이크 해야한다 1편

미도리반
댓글: 5 개
조회: 771
추천: 7
2016-04-13 09:25:08

템플러 키우고 길드운영하면서 정말 이건 아니다 라는것을 많이 느꼈고 그것을 토대로 장문의 글을 작성합니다

 

 

(스압/욕설 주의)

 

 

템플러의 문제점

 

1. 병신같이 소드맨 클래스 강요

 

온라인 알피지게임은 대부분 길드 시스템이나 그에 준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길드생성에 있어서

레벨 제한 혹은 자금이 드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트오세도 마찬가지로 자금에 있어서는 길드 생성에 100만실버가 소모됩니다 뭐 이것까지는 인정합니다 지금와선 그렇게 큰 돈도 아니고 무분별하게 길드 만들었다 해체했다 하는 점도 예방할수 있고 여기 까진 좋습니다

문제는 소드맨 7랭크(대략224레벨)를 템플러로 타야한다는 겁니다

내가

 아처를 키우고 싶어도

 클래릭을 하고 싶어도

 위저드를 하고 있어도!!!!!! 길드를 만들고 싶으면 소드맨7랭 캐릭을 만들어야 합니다

나는 소드맨을 하고 싶지 않은데도 길드를 만들어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원하면 무.조.건 소드맨을 최소 220중반 레벨까지 키우셔야 합니다

그럼? 길드마스터가 꼭! 소드맨 이여야 하는 이유는! 잠시후에 같이 알아봅시다

 

2. 그럼 소드맨이 재밌고 강한가?

 

오베 초창기엔 소드맨의 위용은 대단했습니다 무쿨기에 출혈시 2배 대미지가 들어가는 스카이라이너는 소하하 라는 3랭크 트리에 완성되지만 위력은 그 당시 어떠한 다른 직업의 트리보다 쉬우면서도 강했습니다 그리하여 하하맨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났으며 스카이뽕에 취한 나머지 타 클래스가 잡던 몹들마저 한방에 학살하고 휙 떠나는 모습을 보고 부들부들 떨던 타클래스들이 하하맨 개객끼, 더러운 하하맨 파티 받아주지말자, 스틸좀 하지마라, 좋은 하하맨은 죽은 하하맨뿐 이라는 외침창이 하루종일 들리곤 하였습니다.

 

(하하맨 기반 소드맨 트리는 지금도 딜소드맨 트리의 거의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고 아직도 그럭저럭 쓸만한 정도의 취급은 받고 있습니다~ 라기 보단 딴 트리들이 반병신 트리가 많아서 이거라도 라는 느낌입니다만 뭐 일단은 넘어갑시다)

 

그럼 초창기가 아닌 몇달이 지나고 만렙도 어느정도 나오고있는 지금은 어떨까요?

게시판은 약팔이 마약상인으로 가득합니다 딴 직업은 딜이 얼마가 나오네 보스 몇초 컷하네 무슨 트리가 좋네 이러고 있는데 소드맨은 딜도 안되고 근접이라는 패널티만 있는 직업이라 현실을 직시하면 살아갈수가 없으니 뽕쟁이들이 늘어난것도 이해는 갑니다+탱이 무쓸모한 몰이꾼 정도의 시스템

 

타 클래스(클레릭은....제외)들은 각종 트리에 대한 연구나 실험이 활발하고 여러 쓸만한 트리들이 개발되고 있는 방면

소드맨은 하하 귀신이 붙어서 나 없으면 딜 못한다 그럼 하하타면 딜 잘되냐? 있어도 안되는데 없으면 쿨타임 동안 현자타임 오지니 스라라도 그어야지하면서 워록 머스킷 캐논 플래쳐등 딴 직업은 상위랭크로 딜뽑을때 2/3 랭크 직업으로 딜딸해야 하는 기현상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존나게 재미없는대 개약하기 까지해서 타 직업 키우다 길드만들기용으로 키울려고 해도 노답이라는 소립니다

 

3. 소드맨이 노답인 이유? 정답은 "템플러" 이다

 

소드맨과 다른 딜러 계열의 차이점은 앞서 말한 듯이 소드맨 고랭크가 하나 같이 무쓸모라는점이 대단히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그 중심엔 템플러가 있습니다

 

템플러의 존재로 인해 소드맨은 현 최고랭크하나를 버리는 샘입니다

 

만약 템플러 자리에 쓸만한 딜러혹은 딜탱성향의 직업이 받춰줬다면 아레3or쿼3으로 시작해 캐논이나 머스킷으로 완성되는 아처 같이,

위3엘3으로 시작해서 워록으로 완성되는 위자드 같이,

소하3으로 시작해서 준수한 딜러로 완성되는 그런 길이

약을 빨지 않아도 즐겜할수 있는 그런 트리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많은 분들이 밸런스적인 부분에선 저와 다르게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확실한건 그 어느 클래스에도 없는 소드맨에만 있는 템플러라는 완전 무쓸모 직업이

현 최고랭크인7랭크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크건 작건 소드맨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것은 인정하실겁니다

 

4. 템플러가 나온 이유? 소설을 써보자($$$소설 주의 넘어가셔도됨$$$)

 

여기 까지 글을 쓰면서 생각난건대 제가 한번 템플러라는 똥망 직업과 시스템이 나온 배경을 유추해 보자 합니다

소드맨 직업중 센츄리온 이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이직업은 현재 구현은 안되있지만 기원의 숲에 버젓이 NPC로 존재하고 있으며 클베땐 존재했었던 직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티원의 이동과 위치를 강제하는 대신 산개한 진형의 모양에 따라 공격력이 올라가거나 방어력이 올라가는 말만 들으면 갓 직업이지만 실제론 개똥망 버그투성이 직업으로 학큐형과 임씨에서도 어머 이건 묻어야해! 라고 하면서 급하게 없앤 비운의 직업입니다

그.런.대 여기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원래 6랭크 예정이였던 센츄리온이 기술력부족으로 구현이 되질 않자

소드맨 랭크에 구멍이 나게 생긴것!

그래서 어쩔수 없이 급하게 7랭크 예정이였던 펜서를 6랭크로 일단 내리고 머리를 싸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학큐형!

학큐: 센츄리온이 고전하는건 가슴이 아프지만 템플러가 출동하면 어떨까?

템!

플!

러!

그리해서 오픈전 급하게 템플러를 일주일만에 만들고 오베 ㄱㄱ 한거 아니면 이따구로 나온게 설명이 안되지 슈발

 

5. 템플러의 미래를 유추해보자

 

일단 템플러는 소드맨의 정규7랭크군에 속해있습니다 이말은 곧 템플러도 다른 랭크 처럼 3단계까지 존재할 가능성이 대단히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거의 확정적으로 봐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

그럼 현재 1단계 스킬들은 15렙까지 나올가능성이 크다고 할수있고 템플러의 1단계 스킬을 살펴보자면

 

1길드원에게 이동(1레벨 마스터) 1시간쿨

2길드원 소환(1레벨당 1명증가) 1시간쿨

 

다른 스킬이 완전 핵폐기물 수준 스킬이라 그나마 쓸만해 보이는 개쓰레기 스킬로

길드원이 아주 가끔 길마를 직접 보고 싶어할때나 쓰거나

저렙길원이 고렙필드에 갈일이 생겼을떄 혹은 아직 안가본 맵구경 시켜줄때

그마나 쓸만한 상황은 필드보스 잡을때???? 여튼 말 지어내기도 힘드네 포장이 안되네요

 

게다가 스콰이어 2랭 스킬에 캠프 설치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쿨도 없고 한번 설치하면 서버 꺼질때까지 파티만하면 누구든지 인원 제한 없이 해당 필드 자리로 불러올수 있습니다 7랭 스킬이 캠프스킬의 거의 완벽한 하위호환 수준입니다

 

3길드타워(각레벨마다 길드타워 기능추가)

 

길드타워는 길드의 길드원 가입&탈퇴를 제외한 거의 모든 기능을 담당하는 핵중요한 시설인데

템플러 스킬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것이 무었을 의미하는가?

템플러로 길드 만들어서 운영하는 사람은 추후에도 템플러 2/3 랭크를 타지 않으면

길드의 추가적인 기능을 전혀 사용할수 없을 거란 말!

한번 똥 밟았으면 머리 끝까지 똥통에 빠질때까지 못벗어나 히히히!!

 

4배틀오더스(5레벨 기준 주변 길드원 힘25증가 지속60초 쿨120초)

 

이수치대로 15렙까지 나온다면 템플러는 15레벨 배틀오더스 기준 힘 75증가 길드원 버프를 9랭크때 쓸수 있어용!!

넘나 좋은것!

 

5제작시간 감소(제작시간을 감소시키는 깃발 생성 5레벨 기준 25퍼 감소 5분 지속 10분쿨)

 

레벨이 올라도 지속시간이 5분에서 오르지 않습니다!

우리의 템플러님께서 손수 물약이나 화살등을 제작하시는 길원님들 위해서 5분마다 한번씩 길드타워에 서있다가 스킬을 써주십니다 깃발에는 친절하게 타이머가 부착되있어서 사람 놀리는것도 아니고 씌벌 진짜,,,,

 

이게 템플러 스킬 입니다 여러분 바꿔 말하면 이게 소드맨7랭 스킬이구요

 

백억번 양보해서 길드원 소환, 길드원에게 이동, 배틀오더스는 유틸스킬 이라 칩시다 존나 화나지만 여기서 화내면

이성을 잃을것 같아서염 ㅎㅎ

정상적으로 생각했을때 길드타워 스킬하고 제작시간 감소 이따구 스킬은 그냥 길드시스템에 원래부터 포함되어야

하는 부분 아닙니까?

시발 집을 장만했는대 물이랑 전기는 나와야죠

수도공사랑 전기배선공사는 옵션이니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고갱님 이러면 누가 집을 삽니까 망할놈들아!!!!!!!!!

 

자 여기까지가 현재 템플러 스킬들이 3랭크까지 나왔을때 어떻게 될지 예상해 본겁니다 ㅎㅎ

 

여기서 문제!

간혹가다 템플러는 1랭크만 있는 직업아님?

1랭크만 있겠죠 ㅎㅎ 우리도 8.9랭크는 다른거 탈수 있어야 할거 아닙니까!

하는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충분히 그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한가지 문제가 남습니다

 

바로 소드맨계열의 랭크 트리상 패널티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트오세의 직업은 현재 4직업군인 소드맨 아처 위저드 클래릭으로 나누어져 있고

이 클래스들이 다시또 각 6개의 상위정규랭크단계별로 2개씩(2~7랭까지 각각 2가지직업) + 히든클래스 1개씩(아직 밝혀지지 않은 아처히든은 제외)

로만 나누어져 있는것으로 보입니다만 사실은 정규랭크의 경우 1~3단계도 존재함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하이랜더가 있고 하하맨이 있고 하3맨이 있는것 처럼 하이랜더라고 해서 하이랜더1만 존재하는게 아니란 겁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각 클래스당 정규랭크는 소드맨3랭+6x2x3개 만큼이 존재한다

라는 겁니다

 

만약 템플러만 1랭에서 더 이상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면 소드맨만 36개의 전직트리가 아닌 34개의 전직트리만 가지게 되고 이건 분명한 패널티로 작용할거라는 겁니다

 

즉 현재 템플러는 3랭이 나와도 1랭에서 멈춰도 미래가 없습니다

 

사실 길드에 관한 버그나 시스템상 문제도 쓰고 싶었지만 너무 길어질것 같아서 여기서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길드시스템은 나중에 따로 쓰겠습니다

 

Lv34 미도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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