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딜적인 측면에선 하삼바가 쏘오드맨 탑이 된건 사실임
다만 기존 하삼펠이던 하삼x도도 트리에 비해 오롯이 무지막지한 50퍼 딜 상승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고
혹시라도 성능충에 의해 기존 하삼X도도 트리 인력이 대거 이탈하여
쏘오드맨이 더욱 귀해지는 사태를 최소화 해보고자 글을 써봄
일단 하하맨이라면 메인딜링기가 스라니까 스라를 기준으로 봄
기존에 곱연산인줄 알았던 출혈+클리브가 합연산이다보니
스라딜이 디본 2000이라 치면
기존 하삼x도 트리의 스라딜은
2000*2(출혈)=4000 이고
2000*{2(출혈)+0.5(클리브)}=5000 인데
최종적으로 수치상으로만 보면 25퍼 딜 상승인데
사람들이 좋아하는 dps로 따지면 고려할 부분이 두가지 더 생김
자발적으로 클리브 디버프를 거는 경우 아무리 클리브가 발동이 빠르다지만
1회 사용을 하는 시점에서 스라1회를 대체하게 됨
슈퍼 지갑전사라면 뭐 5렙짜리 클리브에 특성 100주고 어느정도 상쇄시키긴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클리브 자체의 딜은 스라에 한참 못미치기 때문에 스라1회를 대체하는 시점에서
(스라-클리브)*3 만큼의 딜로스가 생김
(수정-클리브 발동이 더 빨라 엄밀히는 스라 0.5회정도 차감이나 개인적 견해로 결과값에는 별 차이 없다고 생각함)
마지막 하난 더 거지같은 똥나무의 구조적 문제인데
버프나 디버프기 사용시에 눈여겨 보신 분들은 익히 알고들 계시겠지만
스킬이 발동된 직후부터 바로 타이머가 돌아서 바로 1초가 감소하기 때문에
툴팁에 적힌 지속시간보다 1초씩 감소한 상태에서 시작됨
결국 클리브가 툴팁상으론 15초 지속인듯 하지만 실전에서 쓰기엔 12초를 활용할 수 있다는것
(수정-표기 오류일 뿐 적용 자체는 제대로 된다고 함)
12초도 사실상 뇌피셜인게 출혈디버프랑 지속이 달라 2중 디버프를 딱딱 맞물리게 쓰려면 필연적으로 공백도 생김
결론은 단순 수치상으로만 봤을때도 50퍼가 아닌 25퍼이며
실전 고려사항 몇가지를 더하면 그 미만이라는 것.
스라가 아닌 사클을 보면 50퍼 상승이 맞긴 하고 판금대상으론 66퍼 상승이라
유독 판금몹 대상 사클로는 효과가 탁월하긴 한데 전부터 말 말던 240이후 판금정예몹 ㅇㄷ? 얘기도 있고
지금도 딜 남아서 몹 사라지고도 허공에서 빙글빙글 돌고있는 사클은 굳이 의미가 있나 싶음
애초에 딜량이 중요한 상황에선 언제나 주력딜이 출혈스라이기도 하고.
르귄 마인로더같은건 그냥 뭘로패던 녹으니 그런걸로 좋다고 하는건 좀...
그 외 문제는 공공재 버프다보니 남이 걸어줄 경우는 다른 하삼X트리랑 아무 차이가 없다는것정도...?
근데 그나마 이것도 필보처럼 여럿 모일때 말고는 공공재 드립도 어렵긴 함
그리고 애초에 필보 작정하고 뛸라면 그냥 플래쳐를...?
플래쳐건 뭐건 필보를 후발주자로 뛰는것부터가 별로인듯...
미션 인던따위는 사실 쏘오드맨으로는 그냥 놀아도 티가 안나는 마당에 저따위 딜량 찔끔 올려봤자 티도 안나니까
모험일지로 딜딸칠 성능충 아니면 그냥 키우던거 키우시길...
하삼펠도vs하삼바도는 도발의 편의성vs자발적 딜딸가능의 선택사항인듯.
절충안인 하하펠바도 괜찮은듯 하고...
아 마지막으로 전 하삼펠도를 키웠었는데 자위하려고 쓰는 글이 아님
글 서두에 써놨지만 패치때마다 성능충들 선동에 휘둘려서
쏘오드맨이 더욱 귀해지는 사태를 막아보고자 하는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함.
전 이미 꼬아키 시전해서 뽕맞고 갈아탔거든여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