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에 껴주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거지.
필드는 어차피 혼자서 밀던 아니면 초기에는 그래도 사람 많았으니까 그냥 걸어다니는 사람들 불러다가 파티하고 이렇게 밀어도 딱히 상관은 없는데 문제는 인던에서 파티 안껴준다는것 때문에 키우기가 더러웠던거고.
당시 인던은 자동매칭도 없었고 파티 포지션 보너스도 없던 시절이라 사람들이 파티를 직접 밖에서 짜서 들어갔는데 그때 당시의 메타에 아처계통은 전혀 맞지 않았거든.
이건 초기에 아처 키운 유저들이라면 다 공감할거다. 직업이 약했기 때문에?? 전혀...
그리고 인식의 문제도 솔직히 있었고...
그리고 또 하나는 당시 플레쳐 약코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플레쳐도 약한 직업이 아니었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딜적으로 약한 직업은 아니었지.
미칠듯한 마나 소모를 보충할수 있을 정도의 sp물약이 보급화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지. 기껏 성능 좋은 무쿨기 갖고 있어도 물약이 없어서 스킬을 못쓰니. 짜증났던거지 정확히 그게 약한건 아니었지.
sp물약이 최초에 보급되었을때 하나에 2천원 2천5백원 막 이렇게 경매장에 올라와있는거 지금처럼 펑펑 쓰고다닐수도 없는 노릇이었고 실버수급도 지금처럼 스카웃 인던 돌려서 실버 수급 잘 되는 시스템이 보급되지도 않았고.
그리고 하하맨 스라 너프되고 나쁘지 않다는 이상한 소리 하는데 하하맨 자체가 스라하나만 보고 가는거고 육성 난이도적인 부분에서 봤을때는 비교될게 못되긴 하는데 해당 직업에서 스킬 하나가 차지하는 비중으로 본다면 거의 스카웃의 스플릿에로우와 동일한게 스카이라이너다.
스카웃에 스플릿에로우 쿨타임 처넣으면 사람들이 스카웃 키운다고 할까?? 하이랜더 스카이라이너 외에도 쓸 스킬 있기는 하지만 스카이라이너 쿨 넣고나서 게시판 어찌됬나??
하하맨 키운다는 사람 있음?
해당 직업이 쓰래기인지 아닌지는 게임에서 유저들이 얼마나 그 직업을 키우는지만 봐도 알수 있는법이지. 일부 스캇 유저들이 구태여 그 직업을 골라 키우는 그런 케이스만 제외하면 이 방법은 거의 100% 맞아떨어진다. 어느 나라든 다 똑같지만 특히나 한국 유저들이 더 심하지.
스라 쿨타임 생기기 이전에도 유저 분포가 더 적었는데 이제 어떻게 될까?? 하하맨 하더라도 '하' 하나만 넣는 케이스 말고는 키우는 사람들 거의 없겠지. 스라 너프전에 잘 키우면서 특성 넣을대로 다 투자해갖고 어쩔수없이 아까워서 그냥 키우는 사람들 말고는 새로 하하맨 키우는 사람들 없다고 봐도 된다.
아, 그리고 초기 하하맨 꿀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그거에 대해선 꿀이 맞다. 무쿨기가 아처에도 물론 있지만 스라가 하이랜더 2랭크가 가질수 있는 수준의. 그 랭크에 넣기에 적합한 밸런스였냐 라고 묻는다면 정답는 NO다. 오버벨런스는 확실히 맞지 ㅇㅇ.
게임 초기에는 지금처럼 파드너 상점도 없었기 때문에 스라를 갖지 않은 사람들이 파드너 상점을 이용해서 레밸링 난이도의 갭을 메꿀만한 수단도 없었지. 그만큼 op스킬이 맞았어 스라는.
게다가 한창 사람들 르귄 레밸에 있었을 당시에 사람들이 하하맨들 스틸하고 다닌다고 그렇게 '하하맨 인던 안껴준다'고 외침에다가 도배하고 그래도 커세어 하나 타갖고 위장취업업하면 취업도 쉬웠지. 그만큼 커세어의 졸리로져는 당시 실버수급의 거의 유일한 수단이라고 부를 만큼 성능이 좋았거든. 그리고 대다수 유저들이 수감소와 양봉지 닥사쪽에 올라갈때 쯤 시절까지는 애용했는데 그 뒤로 졸리로져가 칼질 당하면서 나락에 떨어졌지.
말이 이상한쪽으로 셋는데 여튼 하하맨 꿀은 맞긴 맞는데 그렇다고 칼질해갖고 하이랜더 못써먹게 만들어버릴것까지 있나?? 이번 스라 너프로 인해 소드맨도 이제 뭘 골라도 사실 성능이 거기에서 거기라 탱트리 제외하고 이것저것 자기가 원하는대로 조합해서 키우는 수준에 와있지. 벨런스 부분에서 본다면 거의 100%성공인건 확실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방법이 맞는건 아니다. 대다수 사람들 못살고 가난하다고 어느정도 살만한 사람들 부자들 돈 재산 다 뺏어다가 가난하게 만들면 되나?? 방법이란걸 좀 생각을 잘 해서 이게 무슨 게임이 현실도 아니고 충분히 위에 있는 사람들 냅두고 아래있는 사람들 어느정도 패치 해갖고 올려주고 나서 살짝만 뺏어 벨런스 맞춰도 되는걸 이렇게 병신같이 한직업 사장시켜갖고 벨런스 맞추는게 옳은가??
하이랜더 애당초 키우지도 않지만 이건 너무하지 않나??
그리고 한가지 더 말하자면 무슨 평타지는걸 갖다가 아처도 평타치고 위자드도 평타치는데 하이랜더도 평타치면 되는거 아니냐 이딴 소리 지껄이는데 할말이 없다 ㅇㅇ.
위자드는 장판계 스킬 깔아놓으면 스킬적용+평타 판정으로 평타는 보너스 개념으로 들어가는거고 아처의 경우 그래도 전사와 거의 비슷한 케이스이긴 한데 '절대로' 스킬과 평타를 섞어서 적용 시키는 케이스가 단 하나도 없는 전사에 비교하면 매우 적지. 갖다 들이댈걸 갖다 대야지?? 아, 전사 하나 있다. 펜☆서.
꼬우면 펜☆서 해라.
펜☆서 씹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