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미아섭에서 아재개그 보면서 즐겜하는 한 유저입니다.
현재 [소-펠-바-바-바-펜] 중에서 바바리안3써클(5랭크)까지 전직한 상황이며 이번에 스킬초기화아이템이 나와서 잡다하게 찍은스킬 다시 정리겸 인벤 글들 참고하면서 5랭크까지의 스킬트리 구상을 해보았는데 다른 분들에게도 제 구상이 도움이 되는지 고수님들에게 평가 받고싶어서 글을 써봅니다. 밑에 스샷 첨부하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초보분들도 이 글을 볼 경우가 있기에 전반적인 스킬설명을 써내려서 글이 깁니다. 대충 다 아시는분들은 굵은글씨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소드맨 1서클에서는 대부분 3버프 삼형제를 챙기라고들 하시는데 저는 쓰러스트,콘센트레이트,페인배리어를 챙겨왔습니다. 이유는
- 쓰러스트(5렙): 펜서로 전직하기전까지 유일무이한 노쿨&찌르기스킬이며, 극도로 활용시 일반 마법 몬스터의 시전을 밀쳐내며 끊을 수 있다는게 저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와 찍게 되었습니다. 필드 돌다가 슬리핑이나 빙결스킬로 하도 고통을 받아 어떻게 안될까라는 고심끝에 쓰러스트 활용법을 찾아내게 되었습니다. 대신, 일반몹의 캐스팅하는 것에 빨리 반응해야 제시간에 끊을 수 있다는 고충사항이 있습니다.
- 콘센트레이트(5렙): 겅호과 콘센 둘 다 후반엔 있으나마나라고 하지만 없는것보다는 나은 깨알 스킬들입니다. 저는 쓰러스트와 페인베리어를 가져감으로 인해 겅호,컨센 둘중 하나를 골라야하는 선택에 놓여 선택 기준을 인던으로 잡았습니다. 간혹 인던 파티원중에 링커분이 참여했다면 '스피리추얼 체인'이라는 버프 공유 기술로 파티원 딜러들에게 버프를 해줄 수 있다는 점이 있고 겅호를 포기한 이유는 2랭크 펠타스타의 스킬인 '가디언'버프를 유지하기 위해서 입니다.(스킬특성 1업당 비교시 겅호는 공+1/방-1 이라는 등가교환식 특성이고 콘센트레이트는 +2입니다. 특성에서 콘센이 더 안전해보임..)
- 패인 베리어(5렙): 설명이 필요 없겠죠? 깨알 사용팁을 드리면 버프돌릴때 패인 베리어 먼저 시전후 모든 버프스킬을 사용하시는게 평타에 끊기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랭크는 펠타스타로 전직하여 솔로잉이 가장 힘든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 엄보블로/림블로: 찍어도,안찍어도 후반에 갈수록 존재감이 점점 사그라드는 스킬들이지만, 솔로 퀘스트할때에는 사람에 따라 필요하게 될 스킬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만약 솔로플레이할때 이 스킬들을 찍어야겠다 하시는분들은 아래 설명을 보시고 선택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 그림에 빨간테두리로 3을 쓴것은 찍어도,안찍어도 그만이란 뜻으로 알아주시면 되겠습니다...
- 엄보블로(0~5렙): 때리기성질이며, 블록경직중의 상대에게는 추가피해를 주는 기본스킬특성도 포함 되어있습니다. 빙결/석화시에만 추가데미지를 주는 림블로와는 달리 솔로플레이어들에겐 그나마 혼자서 추가피해를 낼 수 있는 스킬입니다. 거기에 추가특성으로 넉다운,스턴을 습득할 수 있긴한데 제 스킬트리에서는 방패타격기술들이 후반까지 쓰이지 않으니 안배웠습니다.
- 림블로(0~4렙): 마찬가지로 때리기성질이며, 방패끝으로 내려찍는 모션답게 석화,빙결상태의 적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언행일치 스킬입니다. 솔로플레이어에겐 추가피해를 살리기 힘들며 대신에 넉백효과가 있어 이 스킬에 맞은 일반 몹들은 뒤로 밀려나게 해주는 제어기가 깨알같이 묻어있습니다. 이 기능을 살려 인던에서 메이지나, 원거리딜러에게 어그로끌린 몹을 밀쳐내자라는 간지 터지는 생각을 해보았으나 그냥 스워시버클링으로 한번에 잘 모아줘서 다른파티원들에게 안락함을 제공해주고 더 호평 받는게 인던생활의 미래를 보장시켜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스킬초기화할땐 엄보/림블로 둘 다 안배웠습니다.
- 스워시버클링(5렙): 일명 도발기. 레벨을 올릴수록 도발 타겟 개체수가 늘어나며 버프라인에 이 효과가 생기는 이유는 특성중에 유지시간동안 최대HP를 올려주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지시간이 다하면 최대HP도 원래대로 돌아오죠. 그러기에 더욱 인던이나 몹몰이 사냥시 필수인 스킬중 하나입니다. 링커의 조인트패널티-행멘 연계다음으로 좋은 몹몰이기가 아닐까 생각.. (방패를 두드려 시전하는것이시에 방패를 착용한 상태에서만 시전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가디언(1렙): 물리방어력 올려주는 스킬. 스워시버클링과 달리 양손무기 착용시에도 시전가능. 허나 스킬레벨을 올릴수록 물리 방어력 상승한 수치보다 더 내려가는 물리 공격력 수치때문에 남들도, 저도 1렙만 찍었습니다.
순수 퓨어변탱 하실분이라면 만렙도 좋아보이지만 직접 해보진 않았기에 권장은 감히 드리지 않겠습니다(..) 사실 펠타스타를 가는 이유는 탱킹을 위함도 있지만 스워시버클링의 도발기와 이 가디언을 통해 습득 할 수 있는 회피특성때문에 펠타를 간다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므로 2랭크 펠타에선 가디언 1렙, 스워시버클링 5렙만 챙기고 나머지 스킬포인트는 안찍으셔도 됩니다.
여기서부터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바바리안 트리입니다. 저는 딜탱을 위해 바바리안3랭을 찍었습니다. 3랭에서 챙길 수 있는 워크라이,프렌지 특성의 효과를 확실히 챙기기 위해 이 두 스킬을 생각하며 찍어봤습니다.
- 클리브(1렙): 한바퀴 돌면서 큰 타격을 주면서 치명타발생이 5초간 50포인트 증가하는 베기스킬입니다. 두번째까지 노쿨로 사용 할 수 있고 쿨타임이 대략 20초대입니다.(다른 바바리안 공격스킬도 비슷.)1렙때는 헬름쵸퍼의 스턴연계로 추가뎀이 들어가는거보고 '와~ 좋다~' 라면서 5레벨까지 투자했는데, 2써클의 사이즘을 찍고 신세계를 느낀 지금은 클리브는 그저 치명타 발생용으로만 쓰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초기화 하고 1렙만 찍어서 치명타발생증가 스킬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 헬름쵸퍼(14렙): 범위가 좁지만 표기된 스킬데미지가 두번 들어가며 스턴기를 유발하는 타격계 (개인적으로)꿀 스킬입니다. 인터넷에 글들을 보고있으면 클리브와 헬름쵸퍼 두가지 스킬중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이유가
- 클리브를 키워서 헬름쵸퍼의 스턴-클리브 연계로 쵸퍼헬름보다 나은 공격범위+추가피해를 극대화 시킨다.
- 헬름쵸퍼을 키워 극강의 어택+판금속성인 몬스터를 때려잡는데 더 기여하겠다.
- 그냥 둘 다 균등하게 찍어서 골고루 잘 섞어 쓰자.
이 세가지에서 호불호가 갈린다는 글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저도 이 글들을 보면서
'유일무이한 타격기이니 헬름쵸퍼를 키우자'라는 생각으로 클리브에 투자할 포인트를 헬름쵸퍼에 다 투자했습니다.
- 임바우얼(0렙): 발로 차버리는 스킬인데 성질은 찌르기.. 뭐 암벽등반용 등산화같은로 차버리는건가..? 쓰러스트 대용으로 만들어준걸까요? 그러나 다른 좋은스킬이 많기에 안 찍었습니다.
- 스톰핑 킥(0렙): 점프중에'만' 사용할 수 있는 타격스킬입니다. 총 3회까지 노쿨로 쓸 수 있고 점프높이랑 신발의 회피증가량에 비례해서 피해량이 증가한다고 하는데... 글쎄요,, 우주가 보일때까지 올라가서 발로 내려찍어봤지만 보스한텐 300대의 데미지밖에 못 줘서 큰 실망만 남겨졌습니다. 스턴기나 넉다운같은 제어기가 있었다면 1렙이라도 찍을만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새비지리(??): 공홈에서 클래스 전직에 표기되어있는데 실제 게임에서는 없는 스킬.. 클로즈배타때 있었다가 사라진 스킬인가요??
<2써클 - 바바리안의 꽃 '사이즘'>- 워크라이(10렙):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버프스킬.. 근처 몬스터들의 방어력을 낮추고 낮춘 수치만큼 자기자신에게 공력격을 올려주는 쿨타임이 긴 스킬입니다. 지속시간은 30초(특성 배워서 +10초로 40초까지 늘릴 수 있음.)인데 쿨타임은 92초라 몇몇분은 주저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3써클 특성인 '[워크라이]대상 추가'특성으로 주변몹들의 방어력을 낮춰주는 개채수를 증가시켜주고, 링커의 '스피리추얼 체인'까지 받으면 파티원에게 공격력 상승버프까지 걸어주니 인던을 돌꺼라면 주저말고 찍어줘야한다는 생각이 들어 스킬레벨 만땅 줬습니다.
- 프렌지(10렙): 워크라이와 같이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스킬. 펜서로 전직하게 되면 무쿨기로 사냥하는지라 평타를 거의 안쓰게 된다며 안 찍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바바리안 써클을 2까지 찍으실 분이라는 안배우시는 쪽이 확실히 낫습니다. 3써클에 배우는 프렌지 특성중 [프렌지]의 중첩이 다른 적을 공격할 때도 유지되지만, 최대 중첩량은 1/2로 줄어듭니다. 라는 중첩유지 특성이 있는게 이게 얼마냐 중요하냐면, 이 특성을 안배우고 보스에게만 평타 쳐서 10중첩을 쌓아도 트랩 오브젝트를 한대라도 치게 되면 초기화 되어서 다시 쌓아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걸 해결해주는게 3써클의 [프렌지]중첩 유지 특성입니다. 펜서로 전향할 제가 이 평타강화기술인 프렌지를 찍는 이유는 단순히 제가 평타를 자주 섞어가며 사냥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 사이즘(10렙): 하하맨도 바바2써클을 찍는 이유는 이녀석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격 비율 10에다가 베기특성이며 확률적으로 스턴기까지 포함. 고루고루 효자인 이녀석에게 스킬포인트 만땅을 주지않을 이유가 없죠.
바바리안 3써클의 자이언트 스윙/파운싱은 인던사냥과 병행한다는 조건에 고민해보니 별로 쓰이지 않을것 같아 찍어보지 않았습니다. 3써클에서 가져온건 '[프렌지]중첩 유지' 특성과 '[워크라이]대상 추가' 특성 두가지뿐이라 위에 스킬설명에 같이 첨언 했습니다.
그 외 3써클 액티브스킬들은 직접 사용한 적이 없기에 따로 설명이나 소감은 적지 않겠습니다.
여기까지 설명 마치며, 혹여 잘못 된 부분이나 더 나은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지적/조언 부탁 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신분들게 감사의 말씀 드리며 2015년 마지막 날에 한 해 마무리 잘 맺으시길 바랍니다 m(_ 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