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아3쿼3머.
머스켓 스킬6개 다 굴려보니
결론은 머스켓 스킬만으로는 사냥이 불가능하다
라는 것입니다.
이유는 아무리 쿨이 짧다고는 하지만 오버힛이 없어도 너무 없어요.
모든 스킬이 노 오버힛에 평균10~20초사이의 쿨탐.
심지어 여러명 팰수 있는 스킬은 사실상 커버링이 유일하죠.
그래서 머스켓 스킬 다 쓰고 나면 쿨탐동안
[머스켓] 들고 쓸수 있는 스킬 중 가장 강력하면서 시간때우기 좋은게 강화특성도 없는 런닝샷.
그중에서도 가장 간지나는게 런닐링.
최종적으로 가장 안정적으로 궁뎅이 붙일 수 있는게 체력+민첩 머스켓.
결론은 아3쿼3머 라는것이죠.
물론 가장 좋은건 컨셉충 버리고 레3을 타는거고
좀더 군인컨셉을 잡고 싶으면 새2,스1을 타세요. 이속은 중요하니깐.
세부적으로 스킬을 살펴보면
최우선으로 5랩 찍어야하는 커버링파이어.
머스켓 주력스킬이지만 멀티샷이랑 달리 풀차징되야 스킬이 나가는데
이거 때문에 몹이 마공타입몹이면 평타가 회피불가라서
피격경직으로 스킬 캔슬되서 주력기가 봉인됩니다.
그리고 노오버힛이라서 이거 한방 쓰고나면 15초동안 다수몹에게 쓸게 없어지죠.
즉 한방에 정리안되면 스나이프(1타겟단타노오버힛), 헤드샷(1타겟단타노오버힛), 그담엔 총검술...
이쯤되면 아...이래서 레3타고 베라지 긁는구나 싶은데,
머스켓 타고 활질하는것은 외도다!! 하는 저같은 컨셉충한테는 그나마 쿼3이 유일한 차선책인거죠.
적절한 상향안은 2오버힛에, 8랭에 특성으로 멀티샷처럼 퀵챠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커버링 다음으로 믿고 쓰는 헤드샷.
이녀석은 단타라도 딜이 상당히 잘나오고, 무엇보다 딜기라기보다는 디버프기죠..
커버링 다음으로 5랩 찍으면 됩니다.
하향먹고 명중 고자된 스나이프.
거대보스한테도 삑살 나기 때문에 믿고 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버리자니 머스켓의 아이콘 같은 최강 단일딜 스킬이라 아주 계륵 같은녀석이죠.
재주껏 잘 쓰는 수 밖에 없고, 굳이 나머지 스킬 찍고 싶으면 여기서 스킬포인트를 차출합니다.
근접사격용 페네트레이션 샷.
총 5발을 쏘는데 다 맞추면 그래도 제법 딜이 나옵니다.
맞으면서 몹이 뒤로 밀리면서 다 안맞아서 그렇지, 안밀리는 덩치 큰 보스몹에게는 붙어서 쓰면 그런데로 쓸만합니다.
그런데 체력을 안찍으셨으면 붙는거부터가 문제가 되고, 체력을 찍으면 평균 딜이 내려가겠군요.
하지만 저는 찍었습니다. 체력 100. 머스켓티어는 근접공격을 갖춘 아처라는게 컨셉이잖아요.
결론은 단일기로 쓰기보다는 총검술과 연계해서 쓰는 콤보기입니다.
그런데 콤보를 합쳐도 딜은 그냥 스나이프 한방 잘 맞추는게 나아요.
게다가 총검술 콤보로 쓰기에는 이녀석만 총검술 스킬에 비해서 쿨이 2배로 깁니다.
그래서 그나마 콤보용으로 사용될려면 쿨이 총검술 쿨이랑 같아져야 할 필요가 있는 스킬입니다.
단일기로 쓸거면 찍지말고, 때려총이랑 예능콤보로 쓸거면 1주면 됩니다.
때려 총!! 버트스트로크.
특성으로 스턴이 붙어 있는데다가, 딜도 의외로 강합니다.
노오버힛 2연타. 스카이라이너가 때리기 판정으로 무쿨기가 빠지면 버트스트로크가 되겠네요.
정말 딱 스카이라이너를 1번만 쓰는 느낌입니다.
문제는 역시 노오버힛이라는거죠.
물론 이걸 무쿨화해버리면 바닥에 누워있는 소드맨을 관짝에 못질해서 묻는격이라 절대 안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정말 그냥 근접스킬도 있구나 수준이라서
2오버힛은 되야 제대로된 총검술 손맛이 나올것 같습니다.
주로 때려총 이후에 페네트레이션을 이어서 씁니다.
그러면 적어도 때려총으로 찍은 애는 페네트레이션을 거의 다 맞더라고요.
페네트레이션 샷을 1 찍었으면 이녀석도 1 찍어주면 나쁘지 않습니다.
찔러 총!! 바요넷 쓰러스트.
소드맨1랭의 쓰러스트를 기본스킬댐 강화해서 무쿨기 제거하면
딱 이렇게 되는구나 수준의 손맛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단타라서 버트스트로크 마냥 의외의 딜도 없고, 스턴같은 좋은 특성이 있는거도 아니고
젤 골때리는게 1타 찌르면서 몹을 밀어내는데, 이거 때문에 페네트레이션 샷을 연계하면
페네트레이션 샷의 초반 1~2타가 안맞게 됩니다!!
이 스킬이 적어도 1포인트라도 찍을만한 가치를 지니려면
무쿨화가 되거나 적어도 3연타로 찌르기가 들어간 다음 출혈이 걸리는 특성 정도는 있어야 할겁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납득이 안가는건 마스터리입니다.
양손활은 깡댐도 센데, 공중200퍼 특성 때문에 쿼3이지만, 머스켓이지만
양손활은 버릴 수가 없어요!!
요즘은 초월강화로 디델+마나마나 보다 양활이 낫다고 하는분도 있으니 말 다 한거죠.
상식적으로 무기 댐이 양활보다 평균 100이상 낮으면 특성이라도 양활 특성이랑 바꿔주던가
전직퀘에서 사거리를 중요하게 강조했으면 사거리를 늘려주는 특성을 주던가
화약을 빵빵 터트리니깐 맞은애는 공포에 걸리게 해주던가
인삼 씻은 물로 만든 인삼액기스 마냥 소형몹 한정 1퍼 즉사를 어따 써먹으라는 건지 몰겠슴다.
(근데 그나마 이 확율을 높이는 트리가 또 아3쿼3머라는게 유머)
1줄 요약
-머스켓만 들고 싸울거면 런닝샷말고는 답이 없으니 쿼3 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