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플삼 시작하시려는 꿈나무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저도 세번째 키운 캐릭이 레삼플삼이였고, 궁수에는 본캐가 됬었습니다.
레삼너프 후, 다른트리로 다시 키울까 상당히 고민을 많이 했었고, 궁게의 궁잘알 분들께 여러가지 질문도 많이 드렸었던 것 같네요. 그러나 결국 전 성격상 직접 경험하고 데여봐야 깨닫기 때문에 다시 육성하게 되더군요.
1.아레레레플플플
만렙이고, 본캐입니다(였습니다). 매에특성85정도 줬을만큼, 애지중지 키운캐릭이구요. 스테디 너프 전까진 정말 만족했었습니다. 이론적으로 항상 맞아 떨어져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인데, 이론적으로도 경험적으로도 느껴지는 바도 만족했죠. 스킬데미지를 무려 45프로나 증가시켜주는 스테디+플삼의 강력한 기본스킬데미지의 조화, 스테디를 통한 매에 데미지의 극대화. 등등 불만없이 키웠어요.
그리고 스테디 너프 후, 솔직히 말씀드리면 수치를 떠나서, 그냥 데미지 감소가 엄청나게 체감됩니다. 그리고 데미지 감소 보다 더 짜증나는 건 이미 손에 익숙해진 딜사이클이 스테디 지속시간 감소로 인해 엉망이 됬으며, 무엇보다 선후딜이 큰 스테디를 자체를 키는 시간 때문에 딜로스가 상당히 체감됩니다. 재수없을 경우 스테디 키다 못피해서 넘어지면 엄청난 딜로스가 생기는데, 그 빈도도 높아졌죠. 나중엔 너무 짜증나서 그냥 안키고 바브드만 박아봤는데, 사실 그 시간에 바브드계속 박는게 낫다고 느껴질 정도니까요.
2.아레아레플플(플)
그리고 다시 키운게 아레아레플플입니다. 사실 아레삼플을 접고 이 캐릭을 다시키우는데 고민한 시간만 이틀이네요. 궁게에 질문만 한 5번은 올린 것 같아요. 이론적으론 지금 플삼 기반의 교과서라고 생각합니다. 아쳐2랭을 통한 적지않은 치발확보+너프됬지만 뎀증15프로의 스테디를 다 챙길 수 있습니다.
직접 키워보고 느낀점은, 생각보다 헤비샷과 멀샷이 좋았다. 치발확보를 통해서 아이템셋팅이 원활하다. 육성시 현재 레삼보다는 지속딜이 확실하게 좋으며, 심지어 순간딜도 밀리지 않을것 같다 정도입니다. 또한 플삼의 짜증 중 하나인 천몹 상대시 멀샷과 베라지를 함께 사용하니 비교적 편하게 제압가능했구요.
그러나 극명한 단점은, 쿨이 다른 스테디와 스윕을 계속 켜주는게 너무 번거롭고, 그거 키는 딜로스도 만만치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역시 레삼처럼 스테디 키는 시간+선후딜 대비 딜증가가 체감이 안된다는 겁니다.
아레아레플플 까지 육성하였을때 전 스테디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어요.
간단하게 계산해봐도,
레인져1을 탓을 때 평균 뎀증가 기대치
= 10%*(10/25)= 4%
레인저1-2를 탓을때 기대치
=5%*(10/15)*(10/25)=1.33%
일단 먼저 말씀드릴 건 이것은 틀린 계산이에요. 왜냐 위 식은 스테디가 스킬데미지 증가가 아니라 전체 뎀증이라고 가정해서 계산한겁니다. (또한 저것은 평균값을 기반으로한 계산이기 때문에, 지속형 딜러인 플삼에게는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으나, 로그나 후사처럼 특정 폭딜형 스킬에는 스테디의 효율이 위보다 좋습니다.) 즉, 실질적인 뎀증가량은 저 수치보다 적다는 것입니다. 1.3프로, 그 미만의 뎀증을 위해서 내가 이 귀찮은 버프를 눌러줘야하며, 차라리 그시간에 바브드 한두발 더박는게 낫지않을까? 까지 생각하게 됬습니다. 그리고 체감상도 그렇게 느껴지구요.
3.아아아스플플(플)
네, 전 스테디 포기하고 다시 제 뇌피셜로 생각한 트리로 정했습니다. 지금 플2랭까지 마친상태고, 상당히 만족중입니다. 궁알못일때 많은 궁게분들이 멀샷과 베라지를 비교하며, 베라지가 더 준수한 딜링에 경직도 거의 없어서 멀샷보다 낫다고했는데...멀샷 15렙 써보고 나니 저한텐 멀샷이 잘 맞는 것 같더군요. 딜도 스테디 켠 베라지보다도 쎈거 같고, 현재 마가+헤어12+부베로 광공5인데, 생각 이상의 딜을 꼽아내더군요. 특성도 60밖에 안되는데 말이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편합니다. 지속시간이 긴 스윕 떄문에 경직으로 낭비되는 딜로스도 없어 스트레스 도 덜받네요 스킬 싸이클이 간단해졌어요. 그냥 유체보이면 트윈+멀샷, 판금은 헤비샷10렙, 나머진 바브드.
헤비와 트윈샷도 생각보다 쓸만합니다. 유체정리는 레삼플보다 훨씬 좋아졌구요. 어떤분들이 판금한테도 바브드가 더쎄다고 하던데 아닙니다. 바브드 특성50 헤비특성60인데, 눈에보이는 딜량도 큰 차이 안날 뿐더러, 연사 때문에 오히려 헤비샷이 더 쎈거 같더군요. (물론 바브드15렙일땐 바브드가 더 쎄겠지만, 어차피 스펙 올라갈수록 딜링 상승 기
울기가 가파른것은 헤비샷이니). 추가로 스카웃 클로킹도 상당히 꿀이네요.
세가지 키워보고 제 개인적인 느낀점이고 먼저 말씀드릴건, 제 주관적인 판단이지 절대 객관화 된 자료가 아닙니다. 단, 플삼 새로 키우시거나 막 육성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제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겠어서 작성해봤네요.
근데 한가지 당부하고싶은건 만약 새로 육성하시는 분이 있으시면, 레3은 레인저 자체스킬이 취향이시지 않는 이상 절.대 가지 마시고, 레2랭도...개인적으로 비추드립니다. 가장 추천 드리는 트리는 아레아x플삼이고, 엔틱하고 명료한 딜사이클과 편리성 원하시면 아삼스플도 추천드려요.
그리고 무엇보다 유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만족입니다. 연애도 마찬가지죠? 누가머래도 내 여친이 내 눈에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럽고 이쁘면 그만인거죠 ㅎㅎ. 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누가 뭐라고한들! 자기가 만족한다면 정감이 간다면, 그게 갓! 캐릭터 아닐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