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새 머스킷에 대해 종종 질문들이 올라오길래 정리해 드릴려고 합니다.
머스킷의 기본설명 , 기반트리 및 장점 단점을 설명해드릴께요
1. 머스킷의 기본 설명 및 랭크트리 선택 요령
일단 머스킷을 보고 키우실꺼면 머스킷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머스킷의 핵심 스킬들을 살펴보시면 공격력% + 스킬공격력 형태 인걸 확인 하실수 있고
헤드샷,스나이프는 단발 / 커버링은 11회 연사 스킬입니다.
커버링 15초 헤드샷 20초 스나이프는 25초 쿨타임을 가지고있습니다.
자 그러면 머스킷에게 필요한건 무엇일까요.
머스킷 스킬 데미지를 올려줄수있는 버프들입니다.
아쳐 2랭 치명 25% / 레3 스테디 스킬데미지 20%
레인저의 스테디가 너프당해서 많은분들이 이제 레3를 그렇게 좋지않게보지만
그래도 머스킷을 보고가실꺼면 레3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머스킷은 다른클래스보다 스킬자체 공격력이 높은편이고 스킬레벨당 공격력증가도 높은편입니다.
그렇기에 머스킷 입장에서 레1 과 레3의 차이는 스킬데미지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자 그러면 기본 베이스로 아2레3 이 깔리고 들어갑니다.
여기서 랭크1개가 비는데 제 생각에 선택할수있는건 4개정도가 있다고 봅니다.
아쳐3랭크 , 스카우트 , 로그 , 응사 정도가 있습니다.
아쳐3랭크를 올리게되면 멀티샷,스윕 15렙 , 트윈애로우 정도를 챙길수있네요.
로그1랭크를 올리게되면 페라지(페인트+배라지) + 스닉힛(고정 치명보정) + 노획
응사1랭크는 서클링인데 한때 응머가 핫 했지만 스나이프 범위 너프로
딱히 응사랑 머스킷 스킬이랑 연계가 안됩니다. 써클링+멀샷정도?
스카우트1랭크는 클로킹 정도인데 추후 공성전 시스템같은게 나오지않는 이상 별로 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안정적인 딜링을 원하면 아쳐3랭크 / 순간적인 폭딜을 원하면 로그가 되겠습니다.
다만 아쳐3랭크를 타게되면 스테디 딜사이클이 조금 애매해집니다.
로그같은경우는 페라지->헤샷->스나->커버링 으로 10초안에 저 스킬을 우겨넣을수가있지만
아쳐3랭크 같은경우는 헤샷->스나->커버링 이후 4초 의 공백에 넣을스킬이 멀샷..? 트윈..? 애매하긴합니다.
그리고 커버링이후 후딜레이떄문에 멀티샷 챠지가 바로 되지않는다는점도 조금 아쉬운점입니다.
하지만 머스킷스킬의 쿨타임 공백기에 아쳐3랭크의 트윈은 매우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ps. 페인트는 공용버프라서 자신이 보스에게 페인트를 쓰면 다른 레인저들도 페라지로 변합니다
ps. 헤샷->스나->커버링 의 스킬 순서 이유는 각 스킬의 후딜을 서로 커버해주기 때문입니다.
2. 스탯 및 스킬 배분
아쳐를 키워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스탯은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다만 머스킷 스킬들 자체가 치명타 의존도가 높기때문에 민첩은 어느정도 찍어주셔야합니다
(현재 엘라가노스 10성 2장 을 쓰고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소켓 1개를 못뚫어서 민첩을 좀더 준 상황입니다.)
체력적인부분 취향대로 찍어주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킬도 마찬가지로 크게 다르진않습니다.
아쳐 2랭크 라면 멀티샷 10 스위프트 10 폴드 1 오블리크샷 1~9 헤비샷 0 or 1
레인저 3랭크 배라지 15 스테디에임 15 바운스샷 0~5 스파이럴 0~5 크리샷 0~15
머스킷 커버링 5 스나이프 5 헤드샷 5
저같은경우에 스파이럴을 쓰지않는이유가 스파이럴 자체는 나쁜스킬이 아니지만
스킬 쿨타임이 매우길며 그에따른 데미지 기대치가 매우낮다는점입니다.
게다가 스테디 지속시간 너프로 인해 스테디 시간에 스킬을 넣기에도 애매하기 때문에 사용하지않습니다.
그래서 스킬 쿨타임 공백기에 무쿨기인 오블리크샷 9레벨 크리샷을 15렙 고특성으로 사용합니다
크리샷이 오블리크샷보다 시전속도가 좀더 빠르기때문에 상황에 따라 오블,크리샷 둘다 사용합니다.
만약 아3 레3 머 트리라면 헤드샷->스나->커버링 이후 스파이럴 을 넣을 시간이 충분하기떄문에 상관없다고 생각하지만 아2레3로머 트리라면 페라지->헤드샷->스나->커버링 으로 스테디 시간을 다 사용하기때문에
저처럼 무쿨기에 투자하는게 딜로스가 적어집니다.
3. 머스킷의 장점 과 단점
머스킷의 장점 이라고 한다면 스킬 계수 가 매우 좋다는점 입니다.
공격력 % + 스킬공격력 이라는거 자체가 초월이 나와서 물공 뻥튀기가 가능해져서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있다는점.
그렇기에 추후 업데이트에 따라 좋아질 가능성 자체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글래스몰 이랑도 매우 잘 맞습니다)
단점이라면 무기의 호환 과 스킬쿨타임 그리고 광역스킬의 부재
머스킷을 들고 아쳐,레인저 스킬을 사용할수없습니다.
그렇기에 평상시엔 쇠뇌or양손활을 사용하다가 자동스왑을 이용해서 스킬을 사용하는편입니다.
그래서 대지의탑 , 업힐 같이 몹이 많이 몰려서 렉이 발생하는 곳이라면 자동스왑자체가 매끄럽게 되지않아
스킬 사용에 불편함을 가지고있습니다.
두번째론 스킬 쿨타임이 길고 오버힛이 없기때문에 하위스킬들에 투자를 많이 하셔야합니다.
그래야 딜로스가 적어지고 머스킷 스킬쿨타임떄 사용할수있는 스킬들이 많아집니다.
(즉 특성비가 매우 많이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광역스킬의 부재.
예전에 응머가 날아올랐던 이유가 서클링+스나로 광역딜링이 가능했기때문이지만
너프로 인해 그때부터 머스킷의 인식이 매우 좋지않게 되버렸습니다.
즉 현재 머스킷은 장점보다 단점이 명확한 트리 입니다.
그리고 8랭크 또한 머스킷유저가 보기에도 희망적이지 않구요
아마 공개되어있는대로 8랭크가 패치된다면 헤드샷,커버링,스나이프 10레벨 찍게 될꺼같네요.
하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트리인건 사실입니다.
그만큼 힘든것도 사실이구요.
사실 플래쳐를 제외하면 머스킷은 약한 직업이 아닙니다.
선택은 여러분 몫 입니다.
https://youtu.be/n4ted2ztde4
마지막으로 커버링 약팔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