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처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쿼렐슈터] (스압,요약)아삼쿼삼 런닐링 힘,민첩?

아이콘 가르디안
댓글: 5 개
조회: 989
추천: 1
2016-08-11 12:51:50
하단에 요약으로 붉은색과 푸른색으로 칠해놧음. 바쁜사람은 그것만 봐도 됨.

아래쪽은 그냥 결론에 이르기까지의 공식일뿐.

-------------------------------------------------------------------------------------------


아삼쿼삼 키우는 사람들을 위한것. 비교할것은 런닐링 상태에서 힘과 민첩의 데미지 차이와 효율

먼저 스탯 창을 보면
이게 280랩 8랭크 기준, 올 힘을 줫을경우.

스탯 보너스는 35정도 받는걸로 계산함.



이게 올민.

단순 런닝샷 상태에서 양쪽다 100% 치명타를 낸다고 가정할경우.

올힘 쪽에선

985*1.5*3.8 + 705*3.8 = 5615+2679 =약8200

올민쪽에선 291*1.5+3.8+11*3.8= 1659+42 = 약 1700

따라서 단순 런닝 상태에선 무려 6500딜이나 차이가 나게 되므로 올힘이 압승함.

디델끼고올힘이 방당 1.8만딜뽑아낼때 올민은 1.15만 뽑아낸다는 소리.
(무기 공격력이 바뀌어도 이 차이는 벌어지지 않음.)

예를들어 무공이 1000이라서 1985 물딜이라 해도 계산은

1985*1.5*3.8 이나, 1000*1.5*3.8(무공 상승량) + 985*1.5*3.8(기본) 이나 다름 없기 때문


그렇다면 런닐링을 볼까?

마찬가지로 런닐링 특성으로 인한 물딜 증가량은 양쪽다 동일함.
다른점은 민첩에 의한 데미지 차이.
닐링샷은 민첩을 물딜로 치환하는 능력이 있음.
따라서 올민쪽에서는 힘에 비해 418-9 = 409 만큼의 물딜이 추가됨.

이걸 계산하면 409*1.5*3.8=2331 딜.
따라서 힘과의 차이는 4200 차이남.

여전히 너무 크게 차이나는데? 라고 생각하겠지만
올힘은 필보에서 마크맨 잘챠이같은거 받지 않는 이상 100% 치발 맞추기 극히 어려움
지금 생각할수 있는 최대 치발량은

엘레가노스 8장에서 80, 레드베리스 장갑 23, 마나마나 6성잼 79, 무기6성잼 64, 쌍시셀 74, 헤어 3개 모두 치발 14 최상일때 42,

다 합쳐서 362, 여기에 아쳐 280랩 기본치방량 합쳐서 427
여기에 스윕 받고 닐링 치명타 특성 까지 받으면 587
각성 같은걸로 치발 더 올리지 않는 이상 이게 한계일것이라고 생각함.

이때 치명타율은? 치명저항 0인 대상을 상대로 88%
토스 베이스 찾아본결과 보통 50~90사이의 치명 저항을 가지고 있으므로
실제 치명타 기대율은 약 70~80% 사이
최대로 효율낸다치고 80% 치명타라고 가정.

디델 그크 초월작까지 했다 치고 무공 약 600가량이 더해지고, 닐링 기본 데미지 111까지 더함 그냥 무공 700이라고 생각
노크리 1685*3.8= 6423
크리 1685*1.5*3.8 + 840(디델 134 추가)*3.8= 9634 + 3192 = 약 12800
이므로 올힘 11520 딜



올민쪽은 애초에 크리티컬이 474, 마나마나 6성잼이면  553
여기에 스윕, 닐링이면 치발량이 760으로 치명저항 90인 대상에게도 100% 크리티컬.
똑같이 디델그크 초월작+닐링샷 무공 700이 더해진다 가정할경우

4000 + 700*1.5*3.8 + 145*3.8= 8550 딜.

여기에 쌍글래디 딜 합치면

8550 + 32*1.5*3.8+220*3.8= 8550+1018 = 올민 9600 딜.


여기서 만약 무기에 치명타 잼, 물공잼 따위를 발라주면 차이가 더 줄어듬.

그리고 양쪽 똑같이 헤어, 방어구에서 치명타 데미지, 물공이 높아져도 차이는 줄어듬.

애초에 올민은 100% 크리티컬, 올힘은 약간의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임.

만약 모자라는 치발량을 매꾸기위해 민첩을 100~200주면 오히려 딜차이가 줄어듬.


계산하자면 280랩 몬스터 치저 80기준으로 , 스윕, 닐링을 받아서 치발 100% 되려면 순수 치발량이 544 정도가 필요함.

올힘에서 극치발셋 하면 순수 427이므로 총합 117 정도의 민첩으로 인한 치발 상승이 필요함.

이를 스탯 시뮬로 돌려볼경우 다음과 같음.


이상태에서 딜량 계산해보자면 무공+닐링 무공 700 더해져서 물딜 1461 치명뎀은 478 + 134= 602(디델그크)

추가로 닐링에 의한 민첩->물뎀 효과로 인해 127 물뎀 추가 = 1588

9052+2287= 11339 딜 올힘보다 꼴랑 200딜 모자람.


그럼 글래디를 낄수 있는 민첩을 찍고 나머지를 힘으로 돌리면?
역시 계산해보면 물뎀은 700+630+201 이므로 총합

1531*1.5*3.8+ 484*3.8 +1018(글래디 딜) = 8727+1839+1018=11583!!

무려 올힘보다 딜 기댓값이 높음. 올민첩에 비해선 2000딜 정도가 차이가 남.






결론 적으로 아삼쿼삼은 글래디 끼는게 좋고.

280랩 8랭크 기준으로 올힘과 올민의 런닐링 데미지 차이는 약 1500~2000 쯤 나게됨.

힘을 올릴수록 딜량이 증가하는것은 확실함.




그럼 회피율을 볼까?

올힘은 부츠에서 회피 150을 땡겨온다고 해도 회피율이 474 이며, 여기에 스윕을 더하면 569 가 나옴.
(569-337)*45/280 계산하면 약 37% 확률로 회피함. 3대중 2대는 맞는다는 소리.

반면 올민의 경우.
부츠는 그냥 윈드러너 낀다치고 부츠에 의한 회피율 무시 기본 회피 733 여기에 스윕을 더하면 879
(879-337)*45/280 계산하면 87% 회피

하지만 회피 최대 확률은 85% 이므로 2% 회피손해.


즉. 힘은 100방중에서 63대를 맞고, 민첩은 15대 맞음.

힘이 윈드러너 까지 끼면 회피는 그냥 운좋으면 하는정도가됨.





결론. 딜을 위해선 힘가는게 정답.

회피를 위해서라면 민첩을 가는게 정답.


내가낸 솔루션으로는

민첩은 단순히 회피를 위해서 올리도록 하고,

부족한 치발은 악세나 잼으로 매우고,
(글래디랑 시셀의 스탯으로 치환한 값을 보면 시셀이 44~48, 글래디가 32~40 정도로 시셀이 우위에 있기 때문, 마방도 챙길수 있고, 다만 비게되는 광공비쪽은 생각이 필요함. 갓티샷에 광역공격을 모두 맡기는 아삼쿼삼인지라... 그리고 녹잼은 효율이 너무 좋아서 안쓸수가 없음.)

나머지는 힘으로 가주면 될것으로 예상됨.

이 공식대로 해보자면 다음과 같은 스탯이 됨.
우연인지는 몰라도 거의 1:1 비율이 됫음.

회피 150 부츠를 신는다고 가정(강화+젬작) 하면 회피가 720이 되므로 약 84~5% 회피율이 맞춰짐.

치발이 311 인데.

치저 80인 대상을 상대로 100% 치확을 확보하려면 총 747 가량의 치발이 필요하고

스윕, 닐링 버프를 포함한다면 순수 544 치발을 맞출 필요가 있으므로 총 233의 치발을 확보하면 된다.

글래디가 딜량에 지대한 공헌을 하기때문에 시셀을 쓸수 없으므로

마나마나에서 79, 무기에서 64를 당겨오면 총 143, 남는 치발 90은 레드 베리스+ 헤어치발+카드치발에서 맞춰오면 된다.


이 상태에서 100% 치발일때 닐링+무공 700 기준 딜량은

(1240+255)*1.5+3.8+404*3.8+1018= 8521+1535+1018=11074 딜로써, 올힘에 비해 꼴랑 500 모자라고

딜량 자체도 준수하고 회피도 올민만큼 해내며 100% 치발을 내는 완전체라고 볼수 있다.

다만 이경우 엘레가노스 카드 80장을 쓴다는 가정이 붙어서 누아엘레를 통한 마방을 챙기는것이 불가능하며,

레드베리스 장갑을 껴야하기때문에 부베투사의 광공비2의 힘을 챙겨올수가 없다.

만약 누아엘레, 부베투사를 모두 챙기고 싶다면 필요 민첩량은 여기서 100정도 증가하며

사실상 올민첩에 가까운 스탯이 될것임을 알수 있다.



힘의 경우 무공이 올라갈수록 저평가 될수밖에 없는게.

나중에 무공 1300 1500 넘어가도 딜차이는 1500~2000 정도로일정하고,

오히려 올민쪽이 이득을 더 챙기므로 (100% 치확)

올힘이 설령 런닐링 방당 2만딜을 띄워도, 올민은 1.8만 이상 띄우기 때문.

그냥 이런거 계산하기 싫으면 올민가도 된다고봄.

딜 1000~2000정도 더올리고 싶은사람은 힘가줘도 무방하나..

280랩 8랭기준. 힘 1올릴때마다 민첩에 비해 얻는 데미지 이득은 11 정도임.

올치명일때 힘은 16.15상승, 민첩은 5,7상승하므로...

딜량 1000올리고 싶으면 힘 100을 더 찍으면서 치발 100% 를 유지할수 있어야 가능함.

쌍글래디,부베투사,누아엘레 카드 다 챙기고 싶은데 치발까지 맞추고 싶으면

필연적으로 올민에 가까운 스탯으로 변해갈수밖에 없음.

체력에 10~20정도 투자하면 힘에 돌릴수 있는 스탯은 꼴랑해야 30~50정도가 아닐까? 생각중.



어떻게 민첩을 갈것인지, 어떻게 힘을 갈것인지는, 본인의 장비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정답이 있다 할수 없음.

다만 윈드러너 끼면 민첩을 훨씬더 많이 찍어줘야하므로,

이속3은 그냥 포기하고 랩대에 맞는 판금부츠나 껴주는걸 추천함.

회피 150이면 280랩 기준 회피 24% 차이가 나게됨.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님.

회피를 우습게 알지만 넉백, 스턴, 넉다운 등의 상태이상,

그리고 인던이나 물딜이 높은 일부 정예몹을 상대할때 이 민첩이 안정성을 크게 높여줌.

넉다운되서 3발만 못쏴도 올힘이 올민에 비해 그 차이를 메꾸려면 수십방을 쏴야함.



추가) 장비중에 막페가 빠졌는데. 올힘쪽에 치명확률 2% 올리면됨.

다 고치기 귀찮... 어짜피 민첩도 그만큼 딜오르므로 피장파장으로 예상.

생각해보니 올민에겐 레드베리스 대신 부베 껴줄수 있었는데 이것도 빼먹음.

올힘도 부베 껴주고 싶으면 비게 되는 치발 올리기위해 민첩 20가량 찍어줘야함.

그리고 글래디 버리면 광공비 2가 날아가는데. 응사가지 않는이상 갓티샷 효율 떨어지게되는건 어쩔수 없어짐.

나라면 그냥 글래디 챙기고 그만큼 민첩 더찍는게 이득이라 보는편.

만약 당신이 광공비+치발+@를 챙긴 금수저라면 이야기가 달라짐.


추가2) 크로노가 있다면 보통 100% 치발을 맞출수 있으므로 올힘이 유리.

이때 방당 딜량은 3000정도 차이가 날것으로 예상.

단순히 올힘 올 크리가 12800 뎀이 나오기 때문에 9600딜인 올민에 비해 약 3200딜이 높음.

다만 치발로 떡도배한 올힘과는 달리 치공이나 물뎀이 촛점을맞추는 쿼삼이므로

평균 2500 가량 정도 차이가 날것으로 예상됨.

Lv71 가르디안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