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모닝의 sp회복 불가 페널티는
예전부터 있어왔지만 공홈에는 언급도 안되어있고,
이번에 소서러 소개 페이지에 3랭크 스킬을 뒤늦게 새로 업데이트 했음에도
여전히 언급 안되어있는 히든 페널티 입니다(...)
서모닝의 sp회복불가 를 이야기 할 때 항상 따라오는 것이
가만히 앉아있으면 자동사냥이 되지 않느냐 는 점인데,
자동사냥이 되냐 안되냐 라고 하기엔, 지금도 맘먹으면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그런 효율이 나오는 사냥터 가 있어야)
1. 지속적으로 sp회복물약을 마시거나,(본체는 가만히 물약만 마시면 되겠죠)
2. sp가 0에 가까워지는 시간을 계산해서 소환해제 후 모닥불에 잠시 앉아있거나
(sp가 소모되는 시간동안 다른일도 할 수 있을것)
이런 방법으로 자동사냥과 다를바 없는 사냥형태를 취할 수 있죠.
(저게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동으로 이루어지면 당연히 제재대상)
지속적으로 sp회복물약을 먹게하는 것과, sp가 없을때 소환해제 후 모닥불을 쬐게하는 방법이
수동이건 자동이건 자리잡고 사냥하는 방식은 지금도 맘먹으면 가능하다는 이야기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효율이 좋냐 나쁘냐는 제껴둡시다 일단)
해서, 그런이유로
서모닝의 sp회복불가는 자동사냥을 막기위한 절대적인 방법이라고 하기엔 근거가 빈약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급한 오픈으로 해결하지 못한 것을 잠시 막아놓으려는 임시방편 쪽에 더 가까운 듯 하고,
오히려 자동사냥을 막겠다고하면, 서모닝에 지속시간이 있는쪽이 더 그럴듯 하겠죠.
물론 이 방법도 본체는 가만히 놔두고 지속시간이 끝나고 소환만 하면 자동사냥이 되는거지만(자동이건 수동이건)
그건 위의 방법들도 마찬가지니까요.
차라리
소환수를 꺼내는데도 sp가 들고, 유지하는데도 3초에 1% 씩 소모가 되는데,
언급도 없는 sp회복불가 페널티가 또 들어간다?
라는 것 보단 더 자연스러운 페널티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서모닝의 sp회복불가 페널티는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이것때문에 정신스탯과의 모순이 발생하는데,
정신스탯을 투자할 수록 sp회복력이 증가하는 것이 당연한데
sp를 회복하지 못하게 막아놓고, 지속적으로 %소모가 되니
정신스탯을 투자하면 할 수록 손해를 보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어버렸고,
소서러가 정신스탯을 투자하고 싶어도 망설이게 만들고 찝찝하고 꺼림칙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이게 설마 소서러가 정신스탯을 투자하기 어렵게 만드려고 의도된 것이 아니라면,
%소모방식도 이상하다는 것이 드러나는 것이고, 고정수치 소모로 바뀌어야 자연스럽겠죠.
그리고,
소서러분들의 글을 보다보면, 소서러 sp 문제에 대해
나는 괜찮은거 같은데..? 라는 입장과 sp소모가 너무 많다 라는 입장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전자의 소서러분들은 보통,
파이로계열을 타고 오신분들이 다수,(다수이지 전부 가 아닙니다)
후자의 소서러분들은
크리오계열 분들이 다수였습니다.(다수이지 전부 가 아닙니다)
이는 사냥시의 사냥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보여집니다.
파이로 계열의 소서러분들은
주력 딜링스킬이 파이로냐 서모닝이냐 라고 했을 때 아무래도 파이로계열 스킬이 주력스킬이 되는 경우가 많고
서모닝을 오래 유지하지않고 소환해제 하는 방법으로 사냥하고 계시고,
크리오 계열의 소서러분들은
주력 딜링스킬이 서모닝이므로 상대적으로 더 오래 유지를 할 수 밖에 없는 사냥방법을 취하고 계십니다.
위의 입장차이는 하나의 예 일뿐이고,
계열과 정신스탯 투자,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사냥방식이 다르므로
sp문제가 유저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니 현 상황이 괜찮은 소서러분이라면
다른 소서러 중엔 sp가 민감한 문제인 유저도 있을 수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