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내역 들어가서 긁어옴 과연 답변은 뭐라고 올까? 근데 여기에 적어도 길다고 안 읽을거 같다...
4. 요청사항 : 위저드 계열(파이로/엘리멘탈리스트) 전반적인 수정 요망.
- 현 시점에서 위저드 각 직업별로 랭크에 맞지 않는 능력을 보여주거나 오류 및 버그 등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직업별로 오류 / 버그 / 부족한 사항 등을 빠르게 파악해서 수정을 해주길 요망합니다.
200렙 넘게 키운건 파이로와 엘리멘탈리스트이기 때문에 본문에는 이 두 직업에 대해서만 적습니다.
- 파이로맨서
기본적으로 2랭크의 딜러형 직업군으로 초반에 쓰이는 직업들중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별로 문제점
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그를 나열합니다.
파이어볼
파이어볼의 경우 주력형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평타에 의해 날아가거나 특정 스킬에 의해 날아가버려서
파티 플레이시 강제로 봉인되는 엄청난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컨셉이라고는 하나 그 빌어먹을 컨셉을 위해 주력
스킬을 봉인해야하거나 조심해서 써야하는 현 시점은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개선안으로 1. 평타에 의해 이동이 불가하게 조절. 단 그에 따라 지속시간의 대폭 감소와 틱 데미지 혹은 틱 수의
감소로 밸런스를 맞춘다. 2. 특성으로 기존의 파이어볼과 볼트식 파이어볼트의 선택 마찬가지로 볼트식으로 타격하되
기존의 틱뎀을 화상 데미지로 전환 피격시 화상 데미지 틱이 들어가게 하며 이 역시 틱 데미지 혹은 틱 수를 조절함으로써
밸런스를 맞춘다. 3. 클베 신청 계속했지만 한번도 당첨이 되지 않아서 모르겠으나 클베때 파이어볼은 그 크기가
거대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컨셉을 지키고 싶으면 크기라도 그렇게 키워주세요. 그러면 굴러다녀도 제대로 딜이
들어가겠죠. 광역공격비율도 고정인데 뭐가 문젭니까. 크기 키우세요. 우선 생각한건 이 세가지 대안이며, 그 외에
어찌되었든 파티플시 너프를 먹는 한이 있더라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줬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스킬 레벨에 맞는 틱이 정확하게 들어가지 않는다거나 파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자잘한 각종 오류들
위치렉 기타 등등 끝도 없습니다. 거기다 다른 유저의 딜스킬도 몹 대신 얻어맞아주는 방어능력까지.. 몬스터가 심은
첩자입니까? 오라클 클레어 보이언스도 몹이랑 같이 있으면 귀신같이 파볼에 들어갑니다. 장난해요? 파볼 끝나면
아이템 드랍됩니까? 오브젝트 설정을 무적 + 적타겟 그리고 타격시 이동 속성 줘서 그 놈의 잘난 컨셉 챙기느라
이러는거 같은데 그 같잖은 컨셉은 집어치우세요. 재미요? 타 유저 딜스킬 보조스킬 다 대신 먹고 몹 몸빵하는게
재밌습니까? 제발 생각 좀 잘 하세요.
파이어월
수속성 몹 만나면 픽 꺼지는게 컨셉이라구요? 감사합니다. 덕분에 찍을 이유를 잃어서 스킬 트리 짜기 편하네요.
정말 컨셉인지 다시한번 맨정신으로 생각해보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챈트파이어
지속시간이 똑바로 적용 안되고 있습니다. 제대로 고쳐주십시오.
헬브레스
존재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삭제 부탁드립니다. 덕분에 파이로 3서클은 역시 스킬 트리 짜기가 편하네요.
단지 초반에 좋다는 이유만으로 이건 고쳐야할 게 아니다 라고 생각하시나본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불편한 사항이나
오류, 존재 이유를 모르겠는 등 문제점이 상당합니다. 제대로 고려해서 고쳐주세요.
엘리멘탈리스트
위저드가 스킬딜을 하고자 마음 먹었을때 좋든 싫든 강제로 타게 되는 엘리멘탈리스트입니다. 왜? 타 직업은 스킬딜
하는 직업이 없거든요.(물론 2랭크의 파이로/크리오와 조합해서 연계로 스킬 쓰는 직업들은 몇가지 있으나 다른
케이스라고 생각하므로 언급 안했습니다. 순수하게 각 스킬들을 이용하여 딜하는 직업만 따졌습니다. 조합으로
들어가면 경우의 수가 늘어나니까요.) 보조계열 / 소환계열 / 생산계열 이고 정식으로 개별 스킬들로 딜을 넣는 직업군은
엘리멘탈리스트가 유일합니다. 근데, 이 엘리멘탈리스트 또한 문제점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정상이라고
평가받는 유일한 스킬을 얻으려면 강제로 무조건 3서클을 타야합니다. 네 그 스킬이 정말 유용하다면 그정도 희생아닌
희생은 감수하겠는데, 그 스킬 프로스트 클라우드는 공중형 몬스터를 전혀 공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푼이 스킬입니다.
타 직업의 동라인 스킬에 비해 크게 효율이 있지도 않으며(타 직업 단일딜이 링커의 조인트 패널티에 의해 범위로 그
이상의 딜을 합니다. 근데 프로스트 클라우드는 설치형 스킬이라는 이름 아래에 타직업보다 효율이 좋아야 정상인
범위딜이 오히려 좋지 않게 고정되어버립니다.) 이런 단점으로 인해 파티플시 범위딜러 컨셉이라는 그 위저드 딜러
직업군의 유일한 장점이 무참하게 퇴색됩니다. 현 시점에서 앤드 컨텐츠라고 하는 필드 보스에 "딜러"직업군으로 위저드
가 참여 가능합니까? 그렇게 설계되어있습니까? 아뇨 전혀. 네 그 웃기지도 않는 컨셉 덕분에 단일딜은 절대 안준거
같은데 그렇다면 그 없는 단일딜 대신 범위딜만큼은 그 어떤 상황이라도 밀려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프클의
단점인 공중형 공격 불가를 개선해주길 요청합니다. 거기다가 메테오를 너프 시키며 준 스킬로 알고 있는데 그런거
치고는 상태가 참 애매하죠? 그럼 메테오라도 정상으로 돌려주세요. 그게 맞는 방식 아닙니까? 그리고 다른 스킬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렉트로큐트
사실상 링커의 조인트 페널티가 없으면 역시 반쪽짜리 스킬입니다. 개체수가 적다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스킬이며,
제 성능 못냅니다. 근데 쓸 스킬이 없어서 억지로 씁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타 직업 딜러 직업군 스킬중에 이렇게
애매한 스킬 있나요?
개선안 1. 캐스팅 삭제 및 적은 수의 몬스터에게 중복타격 제대로 적용되게 할것. 2. 캐스팅 삭제를 하지 않겠다면 그만큼의 패널티를 가진만큼 공격력을 확실하게 증가 시킬 것.
헤일
??? 지속시간만 쓸데없이 길고 타격점은 형편없어서 일반몹 상대로라면 역시 조인트 패널티가 없다면 얻어맞는지
안맞는지 확인 불가할 최악의 스킬. 그나마 덩치 큰 보스전"에서만" 유용. 그것도 보스가 패턴 타고 난동 부리면 그냥
허공을 가르는 날씨 스킬.
개선안 1. 캐스팅 삭제. 타격점 대형화. 지속 시간 감소. 오브젝트 떨어지는 속도 대폭 증가. 2. 캐스팅 삭제가 없을시
마찬가지로 그만큼의 패널티를 커버할 공격력 증가. 마찬가지로 타격점 대형화 지속시간 감소 오브젝트 속도 증가
지속시간 감소.
그나마 엘리멘탈 스킬중에서 많이 쓰는게 여기까집니다. 근데 보다시피 전-부 캐스팅 스킬임에도 그 공격력은?
형편없습니다 캐스팅이라는 엄청난 패널티를 가지고 있는 스킬들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거기다가 선후딜 긴건 덤.
쳐맞으면 얄짧없는 캔슬.) 밸런스 테스트 제대로 한거 맞습니까? 아니면 엘리멘탈리스트는 무조건 위저드 3서클을
타서 퀵캐스팅과 슈어스펠을 가져와야만 타는겁니까? 이게 당신들이 말하는 자유도 있는 직업 선택입니까?
그 외에 스킬들도 언급하자면
스톤커스 - 존재 이유가 뭡니까? 위급 사항시 CC를 위해 있는거 아닙니까? 근데 이것도 캐스팅이 있네요? 그냥
쳐맞으란거죠. 캐스팅을 없애던가 그냥 스킬을 없애는게 맞는듯 합니다. 쿨도 긴데 캐스팅도 떡칠에 용도도 불명.
왜 있는지 알수가 없는 스킬입니다.
메테오 - 고인 / 레인 - 불끄기용 예능 스킬. 사실상 레인 쓰고 헤일 - 일렉 연계를 쓰라고 만든거 같은데 ...?
쿨과 캐스팅 스킬들 상태가 이래서야...?
그나마 다른 직업군이 장애를 많이 가져서 상대적으로 정상인이라 닥치고 있었지만 개발진은 전혀 뭐가 문제인지
파악하고 있는거 같지도 않고 언급도 안되고 이렇게라도 말 안하면 모를까봐 문의 합니다. 부탁인데 정이 붙어있을때
똑바로 판단해서 고칠거 제대로 고치고 하십시오. 이벤트로 이거저거 뿌린다고 좋아만 하는 머저리들 거의 없습니다.
기본적인 밸런싱 그리고 그토록이나 중요시하는거 같은 컨셉 똑바로 세우시고 외양간 나중에 고치지 마시고 제대로
판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