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일단 접습니다
이번 패치 밸런스 조정 내역도 맘에 안들고,
결정적으로 아직도 채팅창 안고쳤다는거에 실망감을 크게 느꼈네요
각설하고, 룬캐 플레이하면서 생각했던
언젠가 룬캐가 상향된다면 이런식으로 되었으면 좋겠다는
그러한 마음을 정리나 해보고 떠남
조건 1: 룬캐는 6랭크에 등장하는 스탠드얼론 히든클래스
따라서 다른 빌드와의 호환을 위주로 개선
조건 2: 전직퀘 중 다섯개의 룬을 모으는 과정이 떡하니 있으므로
새 스킬 추가보다는 기존 스킬을 재활용
0. 공통
캐스팅 시간 감소를 통해 실용성을 도모함
방안 1: 캐스팅 시간 현실적으로 감소
방안 2: 플레처 처럼 미리 룬을 제작해 놓은 후 스킬 사용시마다 해당 룬 소모
1. 파괴의 룬
컨셉 : 긴 캐스팅 시간을 대가로 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광역 딜
현 문제 : 그렇게 오랜 시간 캐스팅해서 한방뎀을 넣는 것 치고는 데미지가 만족스럽지 않음
반사체라는 유니크성이 있으나 반사체가 어디가서 박힐지 모르므로 딜 안정성 떨어짐
개선 : 스킬 발동 구조를 바꿈.
1. 캐스팅 완료 후 대상 지면 선택시
넓은 원형의 범위에 1차적인 데미지가 들어간 후 피격된 적으로부터 반사체가 방출되고,
그 중심의 좁은 원형의 범위에 반사체가 집중되어 2차적인 데미지를 주도록 함.
2. 또는 1차 데미지가 들어간 후 피격된 적의 위치에 '파괴의 수정' 같은 오브젝트가 생성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해 2차적인 데미지를 주도록 함.
호환 : 2번 개선안 사용시 생성된 수정 오브젝트를 사이코키노, 링커의 스킬 등을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배열해
원하는 타겟에게 딜을 집중할 수록 있도록 할 수 있음
마그네틱포스나 조인트행낫 등을 사용하면 한점으로 모으고,
그라비티 폴을 사용하면 일직선으로 배열할 수 있는 식으로.
2. 얼음의 룬
컨셉 : 지속시간 동안 크리오의 딜량을 늘려줌
현 문제 : 컨셉은 지속시간동안 크리오를 강력하게 탈바꿈시켜주는 스킬이나
현 크리오의 오리지널 딜량이 너무 낮아 강력하다기보다는 그나마 정상인을 만들어주는 스킬이며
쿨타임 대비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 아월프레셔 같은 순간딜링에나 의미를 가짐
개선 : 1. 쿨타임 감소 또는 지속시간 증가를 통해 얼룬 만렙시 무한 유지가 가능하도록 함
2. 또는 토글 스킬로 만들어 활성화 시 지속적 마나 소모 or 룬스톤 소모 또는 둘 다.
호환 : 크리오를 정상인으로 만들어줌
3. 거인의 룬
컨셉 : 아군 1타겟 대상 버프기술
현 문제 : 사용 가능한 스킬이 너무 적어 실전보다는 예능용 스킬로 사용됨. 혹은 버그를 조합해서 사용....
개선 : 스킬 사용을 제한한다는 페널티는 유지하되 클래스별로 기본적인 롤은 수행할 수 있게 함
(공통) 시전자의 체력 + @ 만큼 체력이 증가, 방어력이 증가
(소드맨) 평타 광공비가 무제한으로 변경되며 범위증가. 주변 적 자동 도발
(아처) 평타가 대상 및 대상에 근접한 총 2타겟을 맞추며, 1타겟만 맞출시 데미지가 2배로 증가
(위저드) 스킬사용 가능. 지면 대상 스킬의 범위, 소환하는 오브젝트 등의 범위가 매우 크게 늘어남
또는 스킬사용 불가능. 평타가 지면 대상 포격같은 방식으로 바뀜
(클레릭) 클레릭에 근접한 아군들은 HP,SP가 지속적으로 회복됨
뭐 이런 식으로. 옵션이야 꼭 위와같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역할을 강화하는 쿨기 개념의 느낌으로.
호환 : 올체링커, 쏘마, 크로노 등의 보조형 유틸트리에서 챙겨갈 수 있는 선택지가 될 수 있음
4. 정의의 룬
컨셉 : 좁은 범위 대상 (그나마) 쿨 짧은 딜 스킬
현 문제 : 쿨타임,캐스팅 대비 데미지가 매우 낮다
개선 : 룬캐스터의 아이덴터티인 캐스팅은 유지하되 쿨타임을 줄여 현실적으로 실전에서 사용가능한 스킬로 바꾼다
쿨타임을 줄이거나 없앤다
(연계) 파이어볼에 정의의 룬을 맞출시 파이어볼이 폭발. 또는 커지는 식으로 파이로와의 연계 추가
(연계2) 사크라멘트 버프 적용중 신성속성으로 바뀌는 등의 추가적 시너지
호환 : 위에 언급했듯이
파이로와 연계가 가능해져 후반 갈수록 사용처가 적어지는 파볼을 재활용해 광역기로 사용할 수 있으며,
퀵캐를 챙겨간 위3의 경우 같은 무쿨기지만 짧은 캐스팅을 통해 연사가 가능해짐.
워록의 경우 사크라멘트 및 마스테마를 조합한 연계도 가능
5. 보호의 룬
컨셉 : 현재 컨셉은 대체.. 뭘까?
현 문제 : 스킬의 기능이 클레릭의 하위 호환. 애매한 확률로 인해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기도 애매함
개선 : 웬만하면 원본 컨셉을 유지하고 싶었으나 이 스킬은 답이 없더라.
팀의 유틸을 담당하는 위저드 클래스인만큼 순간적 데미지에 대처하는 공대생존기로 바꿔봄
10초 내외의 지속시간 동안 파티 전원에게 (시전자의 정신력 * 20 * Skill Level) 정도의 보호막을 부여함
호환 : 유틸 보조법사의 선택지 2.
지금 당장은 사용할 곳이 적지만 앞으로 보스의 패턴에 대응하는 식의 레이드가 나온다면
WOW의 수사같은 공대생존기 용도로 활용이 가능해 질거라 봄
위에 언급한 내용들이 적용되었다고 가정할때
룬캐스터가 한 랭크 투자해서 지나치게 효율을 얻어가는 랭크가 될 수는 있는데..
수치야 적절하게 조정하더라도 최소한도 스킬을 좀 쓸모있게는 만들어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