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을 다시 불러오게 될줄은 몰랐는데. 징하네요 ㅎㅎ
다른 RPG 게임 예를 들며 OP다 사기다 하는 분이 계시는데
그 다른 게임들에선 애초에 시간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마법사나 보조직군이 없기에
비교할 만한 대상이 없고 크로노가 시간을 다루는 마법사 컨셉인 이상 없으면 오히려 이상할 스킬입니다.
OP는 말그대로 오버파워를 뜻하는데
크로노의 경우 5~7랭에 포진된 주요 마법사계열 딜러인 엘리,워록,소서,네크를
포기 해야지만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기에 크로노3랭을 탄 마법사가 타지않은 마법사에 비해
오버파워 급 딜성능을 내기엔 문제가 많습니다. 이건 비록 9랭크 10랭크가 풀려도 마찬가지죠
(7랭까지 크로노를 간상태에서 나머지 3랭크를 엘리로 채우던, 워록으로 채우건, 새도우맨서로 채우건간에..)
결국 패스는 파티시너지를 위한 스킬일 뿐입니다.
자신의 딜능력이나 몰이는 포기하고 단지 파티에 도움만 주는 스킬이죠.
진정 OP가 되는 부분은
패스를 사용하는 크로노 자신보다 몇십배의 상승효과를 발하는 일부 직업군들입니다.
쟁점이 되는 시노비외에도 상당히 많은 직업군들이 있지만
특히나 시노비가 문제가되는건 결국은 분신스킬에 의한 증폭효과이며
히든직업군이기에 3랭크를 소비하는 것도 아니고 단지 1랭크만으로
그만한 시너지를 내는데에 있습니다. 심지어 9랭이 풀린 지금 8랭시절 확실한 딜러로 손꼽혔던 소하바도도도 계열도 시노비를 타는데 이견이 없을정도로 말이죠.
전직이 힘든 히든직업군이라서 그정도는 문제가
안된다 하시는 분들이 계실법도 한데, 그게 다른 직업계열의 히든직업....
특히나 룬캐가 보기엔 아닌 밤에 슈퍼 울트라 돌비 서라운드 DOG 하울링일뿐 입니다.
현재까지 임씨의 너프 경향으로 볼때
칼질당하는 스킬들은 사용자 스스로의 스킬로 다른 직업보다 압도적으로
유리한 시너지를 보일때 칼질을 당했습니다.
예를들면 하하맨의 스카이라이너 무쿨, 위3의 퀵캐스트 마딜50% 뎀증,
파이로의 아그니 목걸이 착용효과 등이 대표적인 케이스고
링커 조인트의 경우 상대적으로 저랭크에서의 랭크투자 (3랭크 4랭크 두개만 타던 5랭크까지 다타던)
획기적인 효과를 냈기에 결국 조인트되는 몹의 숫자를 줄여버렸죠.
하지만 패스를 사용하려는 크로노는 확진적으로 5에서 7까지 꿀같은 타이밍에 랭크를 소모하는 희생을 감수 해야 합니다.
이런 스킬이 과연 OP라 불릴수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