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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서러] 개발자노트 내용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파마기사장인
조회: 885
2018-01-13 09:45:08
거의 대부분이 법사개편이라 위게에 씁니다.

마음에 드는 것 :
1. 위저드 개편
매미 2써클화와 보조스킬 개편이 필요하다 생각했는데 그대로 됨.
딱지색깔만 초록으로 바꿔주지..

2. 크로노 패스 개편
2~3크로노 조합을 견제하는건 법사트리의 크로노 일원화를 막는  좋은 방법임
그리고 2크로노 여전히 좋음. 원래 2크로노시 패스를 한꺼번에 안쓰고 눈치보면서 차려대로 쓰기에
아고니급 쿨탐이어도 다른스킬 이것저것 쓰다보면 2번째 패스때는 몇초 남아있음

3. 사이코 + 인챈터
성능으로만 따지면 원래 좋은 염력속성을 전기루 바꿀 필요성이 없을것같으나
전기법사를 하고싶지만 저랭에서 전기를 챙기기 힘들었던 컨셉러들에게 차선책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모범이 될 것.

4. 시노비
자체성능은 죽이면서 트리 강제는 없애는 최고의 패치
사기성을 염려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건 후속 너프를 하면 됨.

5. 인챈트 파이어
링커의 스피리추얼 체인을 파이로와 조합하는 여지를 추가한 패치임
토스니트가보면 인파의 Linkbuff 속성값은 true예요. 광역버프라서 체인 없이도 다 걸렸기에 그동안 의미없었을 뿐임.
( https://tos-ktest.neet.tv/misc/buffs/184 )
아 물론 버프공유도 막아버린다면 대가리 텅텅 빈 패치겠지만 그럴리없겠지

6. 왼팔강화에 소환버프달기(수정)

특정 조합을 밀어주는게 좋은경우는 "궁합이 원래 그저그랴서 보완해준다" 임

대표적으로 위1-룬캐를 보완하기 위한 퀵캐스트 발동 특성.
룬캐는 퀵캐가 없으면 쓰레기임(있어도 구리단건 그렇다치고)
때문에 위3이 강제되는데 그걸 보완해준거임
엘리한테 있는 파이로2 또는 크리오2 특성도 마찬가지. 퀵캐가 강제되는 엘리한테 파2엘, 크2엘이라는 선택지를 보완해줬죠.
이거 기획한분은 인센티브를 줘야함.

로그 탑승호환을 애매하게 만들었던 이유도 로그-하카펠의 궁합이 좋아서 그걸 견제한 것으로 사실 좋은 선택임.

반대로 특정조합을 밀어주면 나쁜경우는 "궁합이 원래 좋았는데 더밀어주는가"임

대표적으로 캐터프랙트-랜서임
캐터와 랜서는 PVP 특화, 양손창 기병이라는 트오세에 유래가 없을 정도로 컨셉이 겹치는 궁합을 자랑함.
하하/도펠은 콤보/하이리스크로라도 컨셉구분이라도 되는데 얘들은 그것도 안돰.
근데 여기다 개시 사용시 돌격 상향, 탑승 공격스킬 한정 버프 추가를 또 함.
이렇게되면 캐터는 무조건 랜서 갈 것을, 랜서는 캐터 갈 것을 유저한테 "강요" 하는게 됨.
물론 캐랜이 비선호 트리였던건 맞아요. 근데 그게 둘이 궁합이 안맞아서 그런겁니까?
그냥 캐터나 랜서가 구려서 안 가는 거잖어..
랜서 안 가는 캐터는 거의 캐드일텐데 캐터는 순전 이속용이고 드라군 자체성능이 존나좋으니까 드라군을 간거지.
캐터 안 가는 랜서는 거의 없음. 있다 해도 핲랜일텐데 이속에 연연 안해서 딜적으로 좋은 하플을 선택한거지 캐터와의 궁합문제가 아님.
즉 이거 기획한분은 한밤중에 눈올때 사옥 바깥에 나가서 손들고 서있는 벌을 내려야됨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서, 왼팔의 소환수버프가 좋은 패치방향인지는 전자인가? 후자인가? 라는 질문을 해봐야겠죠.
처음엔 전 후자라고 봤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전자임.
쏘마 버프로 오른 본인 능력가 소환수에 아무 영향을 못주니 소서와 쏘마는 궁합이 애매함.
그걸 보완해줬으니 좋은 개편.

마음에 안드는 것 :

1. 퀴큰, 헤이에 정신계수 넣기
위의 쏘마-소환수가 전자라면 이건 명백히 후자임
이건 크로노 너프가 아니라 크로노에게 쏘마/소서를 강제하는거임.
심지어는 크리오3을 죽여놓음
안그래도 크3때문에 쏘3을 못가서 벼르고 있는 애한테 무슨 지거리임?
저거 생각한 사람은 저러면 크로노로 투자하게될거라고 생각하나본데
현실은 옳다쿠나! 개꿀 하고 크링쏘3클3 아니면 파파쏘3클3
딜을 챙기는 크로노도 무조건 소서/섀맨(섀맨은 원래부터 마나통때문에 정신 챙겨야했는데 이제 안심하고 정신찍음)으로 이원화됨


2. 레인 삭제???
레인이 좋은스킬은 물론 아님
그러나 전기공격과 연계도 되고 슬로우나 화속성 몹 저격, 필보시 경쟁자 파이로 저격 등 전략적인 운용이 가능한 가치가 없는 스킬은 절대 아님.
심지어 거인의룬마냥 그냥 관상용으로 비내리는것도 좋았고
레인 좋아하던 엘리 유저로써 굉장히 불쾌함
제 생각에 임씨 내부에 전국 도사 협회가 있어서 기획자한테 협박을 했음
비내리는건 도술의 특권인데 어디 서양 코쟁이 촌놈새끼가 비를 다루냐고 불쾌하다면서 없애라고 한거임
이것외에는 설명이 안됨
엘리가 4원소 마스터라며? 근데 물다루는것도 못해요?
심지어 유일한 액체형 물 다루는 스킬이예요. 해일 프스는 얼음쏘는거고.
차라리 액체물다루는 신직업 아쿠아맨서를 기획하고 있어서 거기 넣을러고 뺀걸로 믿고싶을 지경임

3. 전사계열 보조무기 합산
패치 취지는 좋은데 구현 방식이 너무 성의가 없음.
검으로 후리는거랑 단검으로 후리는거랑 대미지 따로 적용하는게 그렇게 어려운 작업임?
두 무기로 한꺼번에 치는것도 아니고 양무기 번갈아가면서 때리는게 모션으로 다 나오는데...

Lv9 파마기사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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