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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저드] 잠안오니 써보는 위자드계 문제직업

아비니시오
댓글: 22 개
조회: 2153
추천: 3
2019-01-12 03:18:09
- 알케미스트: 보조계로 떠오르는 듯 했으나, 파티에 전문힐러가 있으면 힐이 부족하진 않는 데다 다른 스킬들이 파티에 한 자리 넣기에 너무 애매함. 유틸을 더 밀어주거나, 컨셉을 밀어주거나, 여튼 사냥에 써먹을 수 있게 좀.. 호문클루스도 빨리 주고.

- 소서러: 소환계 노답 3인방. 그나마 노답중에 나은 듯 한데.. 서모닝에 너무 의존도가 큰 느낌. 흡혈박쥐와 이보케이션은 서모닝 댐뻥용이고... 사역마는 왜이렇게 핵쓰레기를 만들어 놨는지 모르겠음. 그래도 서모닝 카드를 바꾸면 스킬이 달라진다는 절대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으나.. 카드간 밸런스를 더 맞춰주고, 보스마다 공격에 속성을 반영한다던지 디버프를 다양하게 건다던지 해서 여러 뇌오세가 가능하면 좋겠음.

- 보코르: 소환계 노압 3인방 2. 에피지-헥싱은 양호한데.. 성직자 계열 출신이라 그런가 뭔가 네크랑 컨셉이 많이 겹침. 네크와 대비되는 확실한 차별점이 필요한 듯. 댐발라로 좀비들을 터뜨려가면서 순환시키는 게 핵심 컨셉인 것으로 보이지만 댐발라의 낮은 계수와 넉백을 보면 대체 뭘 위한 직업인지 헷갈리기 시작함. 마캉달도 파티 무적기가 없는 위저드에겐 그냥 파티 암살기일 뿐.. 남은 건 삼디베베 이속뽕 뿐이야!

- 네크로맨서: 소환계 노답 3인방중 가장 노답인 듯. 좀비 캡슐이 있는 보코르에 비해, 안그래도 체력 적은 소환수가 녹아버리면 그대로 딜로스가 되고 개체수 제한도 답답함. 죽으면 종류다르게 새로 뽑으란 소린가..? 거기다 약하고, 시독중첩을 해야 딜이 그나마 나오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잡몹처리할 땐 시독을 광역으로 걸기 힘듦. 차라리 소환수랑 적절히 시너지 있는 마공직업으로 한다던지 하는 대대적인 개편이 있는게 낫지 않을까 싶음. 소환직은 리빌드 이후에 테섭에서밖에 안해봐서 더이상 이야기하면 무식만 탄로날 것 같아... 그냥 대대적인 개편이 필요하다며 마무리를 짓는 걸로..

- 세이지: 딜도 약하고, 유틸도 구리고, pvp도 약해진 직업. 정체성을 잡고 하나를 밀어줘야 함. 써먹을 수 있는 게 전혀 없음. 홀 오브 다크니스가 3초간 적이 사라지는게 아니고 그냥 무조건 3초 스턴이더라도 세이지 넣을까 고민 할까말까 한 수준인 듯.....

- 워록: 솔직히 저주-어둠 증뎀만 살아나면 쓸만할 것 같음. 워록이 직접 몹을 죽여야만 악령이 등장하는, 이 악령 시스템이 진짜 구린데, 이것도 개편해준다고 일단 말은 했으니... 그래도 꾸준딜 마스테마, 쿨은 길지만 준수한 아고니, 거기다 20초 2오버힛이라 사실상 주력기가 된 효자손으로 몹 위치를 바꿀 수 있는것도, 잘 뇌오세하면 쓸만한 구석이 있을지도 모름.. 하지만 지금은 저주-어둠 증뎀이 없고, 어둠몹에 의한 대미지 패널티만 있는 불운한 직업.

- 페더풋: 여러 문제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큰 문제는 쿤델라가 약하다는 것. 리빌드 이전에 페더풋 빌드는 단일 죽창딜+유틸로 가는 직업이었는데... 짝꿍 링커를 뺏긴 데다, 준비 과정은 복잡한데 상응하는 딜이 안나오는 쿤델라때문에 정체성이 사라져 버렸음. 그나마 저주셔틀로 어둠트리에 넣을까 했는데 연계가 사라져서 진짜로 바이바이.. 쿤델라로 아월파편 튄다는 거엔 솔직히 거대한 파편이 튄다던가 하는 다른 엄청난 히든이 있을 줄 알았음.

- 룬캐스터: 보룬 셀프 넉백방지 + 파룬마방깎이 존재 의의. 근데 이 외 스킬은 다 너무 구린 듯. 얼음의 룬, 정의의 룬은 너무하다는 말이 나올 수준. 전체적으로 성능에 비해 쿨이 너무 긺. 거인의 룬은 패널티에 비해 써먹을 수 있는 게 너무 적음.

-섀도우맨서: 대놓고 pvp 직업을 표방하고 나왔는데, 리빌드 이후 딜이 약해져서 애매함. 생존유틸인 할루시네이션과 섀도우폴은 pvp에서 상당히 유용한데, 딜을 해줘야 할, 쏜을 비롯한 공격스킬이 너무 약함. 또 인퍼널 섀도우가 그림자 1체밖에 못뽑는데 지면대상 마법이라 pvp에서 맞추기 너무 힘들고, pve에선 보스전달대미지 25%라는 패널티때문에 쓰기 힘듦. pvp에서는 생존도 되고 cc도 강력한 사이코키노의 하위호환이 되어 잘 안쓰게 됨. 사이코키노와의 차별화를 위해 딜을 좀 더 올리고 인퍼널 섀도우 매커니즘을 고쳐야 함.

- 음양사: 초 광역 전문 직업인데, 오버힛이 적어져 몹이 딜 한사이클로 정리가 안되면 너무 힘듦. 오버힛 많고 쿨이 긴 편이 패스빨이라도 잘 받는데.. 그리고 리빌드 이후 마나가 너무 부족한데, 정신을 챙겨도 최대 sp 및 sp회복속도가 똑같으니 현무갑이 또 애매해짐. 할루시네이션을 켜고 현무갑을 켜면 마나와 할루시네이션 체력이 동시에 닳는다거나.. 현무갑 켜도 마캉달 누적대미지를 마나로 못 막는다거나 하는 버그까지 있음. 오버힛좀 낭낭하게 넣어주면 컨셉을 되찾을 수 있을 듯.

적고 보니 파, 크, 클, 엘, 도 빼고 모든 직업이 불려나왔는데, 그러니 직업짤땐 이 직업들 위주로 하면 됩니다.

사이코키노는 pve는 구리지만 pvp한정으로 슈퍼 op라 pvp올인트리에 넣어주면 되구요.

도사가 사기라고들 하는데, 자체 시너지, 다른직업 연계가 많아서 그런 거지, 

단일 스킬들만 놓고 보면 쿨도 길도 범위도 제한적이라, 나름 밸런싱이 잘 된 직업인 것 같아요.

도사를 죽이기 보다는 버려진 다른 직업들에게 도사에 버금가는 장단점을 줘야 한다고 봅니다.

임씨님들 마법사 밸패 준비중인것 맞죠??,,,,제발..

Lv70 아비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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