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워록] 워록 가이드

아이콘 Pltr
댓글: 3 개
조회: 2994
추천: 3
2022-06-28 03:11:30
지난 번 패치로 워록의 전반적인 계수가 1.5배 가량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워록도 재미와 성능을 둘다 갖춘 캐릭이 되었다고 생각해서 간단한 가이드를 써봅니다.

1. 소개


워록은 인보케이션, 마스테마, 아고니 등으로 악령을 소환해서 
마스테마, 이블 새크리파이스 등으로 사출해 공격하는 클래스입니다.

1-1. 장점

- 단일, 광역 양면으로 준수한 딜
악령을 대량으로 모아 한번에 발사하는 누킹능력이 뛰어나며, 귀걸이/분열/베르니케 등에서는 죽은 몹에게서 악령이 소환된다는 점으로 빠르게 악령을 모아 뿌리는 광역처리력 또한 매우 좋습니다.

- 악령 운용의 재미
사바쓰 기차놀이나 마을에서 악령뽑기 등 사냥 시의 컨트롤 뿐만 아니라 약간의 예능요소도 있습니다.

1-2. 단점
 
- 운용의 귀찮음
악령이 멀리 있을 경우 이블 새크리파이스 등으로 한방에 날아가지 않기때문에 지속적으로 악령을 근접한 위치로 끌고다닐 필요가 약간 있습니다. 

- 귀걸이 의존도가 있음
워록은 딜버프기(사바쓰)/주력 딜스킬(인보케이션)이 1랭크에 몰린 형태라 워록1랭크 귀걸이의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위자드 단일직업 내에서 귀걸이 효율이 최고인데 이는 반대로 1랭크 귀걸이가 없다는 조건에서는 딜 능력이 감소한다는 뜻이 됩니다.

2. 아이템 세팅

- 오버로드 레이드 방어구, 데모니셰 바이보라, 천벌, 기타 마공세팅은 동일합니다.
- 워록 1랭크 귀걸이(수치가 높을 수록 좋음)

3. 스킬 포인트 투자

- 추가 스킬포인트 9개를 전부 워록에 몰아준다는 조건
인보케이션/사바쓰/이블새크리파이스/데몬스크래치/폴오브아고니M
남은 18포인트를 마스테마-다크써지에 적당히 분배
1랭크 워록귀걸이 기준시 다크써지 투자가 근소하게 우위일 듯 합니다.

- 추가 스킬포인트를 8개 이하로 몰아주는 조건
인보케이션/사바쓰/이블새크리파이스/데몬스크래치/폴오브아고니M
남은 9~17포인트를 마스테마(최소 1)-다크써지에 적당히 분배
마스테마는 낙인찍은 적을 악령의 우선공격대상으로 삼게 하는 효과가 있어 최소 1투자는 필요합니다.

4. 스킬 운용법

4-1. 악령 뽑기

워록의 악령은 총 3가지로, 인보케이션 악령(인보케이션 버프시 2초마다 자동소환, 주변의 죽은 몹에게서 악령소환, 4레벨 데모니셰 착용시 데몬스크래치 타격에 50퍼센트 확률로 소환) / 다크써지 악령(다크써지 사용 시 5마리 소환) / 폴 오브 아고니 아츠 악령(폴 오브 아고니 아츠와 별개로 아츠사용시 아고니 계수와 동일한 10마리 정도의 악령 소환) 세 종류가 있으며, 공통적으로 사바쓰 버프의 악령대미지 증가 효과를 받습니다.

인보케이션 악령은 10개체(데모니셰 4레벨 착용시 15개체) 제한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몹이 죽지 않거나 데몬스크래치를 안쓴다는 가정하에서 30초 경과시 최대치에 도달합니다.

4-2. 사바쓰 버프 사용



사바쓰 버프는 채널링 형식의 버프로 유지하는 동안은 악령이 워록을 따라다니며, 채널링을 완료하거나 중단할 시 악령대미지 증가 버프가 6초간 걸리는 방식입니다.

악령에게서 거리가 지나치게 떨어져 있으면 공격명령에 빠르게 반응하지 않는 편이라 사바쓰를 통해 그때그때 근처에 놓아주시면 되며, 증댐버프만 받으려면 키를 눌렀다 바로 떼면 됩니다. 바로 떼든 최대치로 차징하고 떼든 버프의 차이는 없습니다.

4-3. 악령 발사

이블 새크리파이스를 사용시 주변의 적을 공격하며, 마스테마로 낙인을 찍을 시 6초동안 낙인찍힌 적을 우선 공격대상으로 삼습니다. 그리하여 보통 단일 적에 대한 딜사이클은 인보케이션-다크써지 등으로 악령이 충분히 뽑힌 상태에서 사바쓰-마스테마(이블새크리파이스)-데몬스크래치-폴오브아고니를 사용하거나, 악령이 조금 부족할 시 사바쓰-데몬스크래치-마스테마(이블새크리파이스-폴오브아고니 등으로 약간 순서를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4. 광역 대응

귀걸이, 분열, 베르니케 등 광역 컨텐츠에서는 죽은 몬스터에게서 뽑는 악령과 데몬스크래치로 뽑아내는 악령의 갯수가 많아 보충이 빠르게 일어나기에 사바쓰 증댐버프 이후 이블 새크리파이스 등으로 악령을 빠르게 털어주시면 됩니다. 몬스터 밀집지에 데몬스크래치를 사용시 많은 악령을 한번에 뽑아낼 수 있습니다.
 
5. 조합하기 좋은 클래스

5-1. 도사

간편하고 강력한 딜 구조를 가진 도사는 위자드의 어떤 클래스와도 쉽게 어울릴 수 있어서 가장 추천할 만한 클래스입니다.

5-2. 크로노맨서

패스를 쓴다고 인보케이션 악령 15마리가 바로 튀어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다크써지/마스테마/아고니/스크래치 등 악령 외의 딜스킬 또한 강력하기 때문에 크로노맨서의 채용도 추천 할 만 하며, 파티시너지가 매우 뛰어납니다.

5-3. 다른 암법(섀도우맨서, 보코르, 페더풋)

블랙젬 세팅 편의성, 컨셉 일치 등으로 섀도우맨서와 보코르를 조합하는 것도 고려해 봄 직 합니다. 다만 보코르는 애매모호한 광역능력과 성물해방메타에 약간 부적절한 딜구조를 가졌으며, 섀도우맨서는 준수한 단일딜을 갖췄지만 도사라는 완전체와 대체재 관계에 있습니다. 페더풋은 hp를털어서 sp를채워야 하는 극단적인 제약으로 인해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나포선 등에서 쥐약)

과거 암법은 상호시너지가 있어 보통 암법직업군 3클래스를 묶어서 했어야 했지만 버프독립화 패치로 인해 그 필요성이 없어졌습니다.

5-4. 음양사

광역능력 좋은 워록-광역능력 좋은 음양사의 조합시 발군의 광역처리 능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도..? 저는 아직 해 보진 않았습니다. 

6. 마치며 

재미있는 워록 많이많이 해주시고 
길드는 바이보라 티타임 / 가비야 티트리 !!
감사합니다. 


(영업용)

Lv77 Pltr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TOS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