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상 딜 자체는 잘나올수 있는데
딜이 좋은 대신 패널티가 엄청난게 문제임
상성빨이 오진다는것.
현 트오세 마딜계(위자, 클레릭)은 물딜계보다 데미지가 안나올수 밖에없는대신
속성증뎀빨이 오짐. 즉 주력기의 속성을 몹에 맞춰가면서 딜링 하면 물딜계를 뛰어넘는 딜링이 가능
(극종결 물딜의 경우는 흠...)
그래서 속성을 다양하게 가져가는게 이득인데 문제는 속성이 안맞으면 딜이 급하락하고
그마저도 상성차가 발생하면 딜링이 불가해진다는게 심각한것.
이는
평타가 마공기반이 아니고/ 큐어는 공중타격이 안됨 / 소각 큐어 힐 저항
이게 제일큼.
속성 빨을 안먹으면 그냥 깡마공 깡딜로 스킬다쏟아서 버스트딜을 해야하는데 그거 마저도 공중이면 답이없는거.
후반엔 스킬 두개정도 돌려서(큐어 소각이던 자이바스 큐어던) 잡아야 효율이 나는데
화속/뇌속/대지몹 이란 속성상성이 발생되면 모든 스킬을 돌려야하기에 현자타임이 발생
근데 이때 공중몹이면 딜링기 하나가 봉인되면서 잡을수 없는상태가 되는것.
타클래스 경우 딜링의 단점은
소드맨 클래스의 단점은 회피가 뜬다는건데 회피야 장갑만 잘끼면 거의안나고
얘네가 가지고 있는상성이란건 결국 베기/찌르기/판금 의 문제임
근데 베기/찌르기 는 근딜루트면 거의다 챙기고 판금만 조금 약함(스라 출혈증뎀 불가)
하지만 요번에 또 템으로 판금까지 극복할수 있는 템이 나오.....고....
위자드는 평타가 마공기반 + 조인트 속성 증뎀 OR 퀵캐스트 증뎀 으로 딜챙김. 하지만 속성빨을 클레릭 이상으로 탐.
하지만 스킬 수 자체가 많은게 이득인듯.
아처는... 광역 딜이 불가하다는게 단점. 인데 이것도 거의 해결되었다봄. 얘넨 물몸인게 단점인듯.
딜자체는 강하고 멀리서 박되 사냥 전체적 안정성이? 이것도 좀 글치 걍 맞기전에 죽이면 되니..
위 세개 클래스는 평타가 어느정도 주력 스탯 기반임. 그래서 공중몹에 뇌암이 덜한것
하지만 클레릭계는
큐어(2랭크) / 소각 / 자이바스 / 포제션 / 육식화 로만 딜이 가능.(몽크는 논외.. 잘모름)
채플린은 큐어 2랭이 안되고 챙겨봤자 자이바스. 공격기가 신성기반 버프 평타/자이바스
인데 대지속성몹만나면 답이없음. 후반부 몹 피통 인플레이션이 엄청남. 몹 데미지도 엄청나고..
1랭크 큐어는 개인적으론 딜링기라 부르기엔 좀 힘든것같음. 채플린들도 큐어특성엔 투자안할거같은데..
무튼 위 6개가 클레릭 딜의 전부인데
문제는 공중 타격 불가몹이 맵마다마다 있다는것
아처 소드맨은 딜이 덜박인다 수준인데 클레릭은 아예 안박힘. 대공 딜링기가 포제션 자이바스밖에없음.
거기다 자이바스가 있어! 해도 그 몹이 대지 뇌전속성이면 더답없음. 자이바스 딜 안박힘. 포제션경우는 좀 나음.
근데 포제션은 쓰기가 오질나게 힘듬. 각종 버그에 각에...
대공이 너무 취약하다는게 클레릭 딜의 문제점이란거임.
평타가 물리기반이란것도 개노답이지. 마공기 다빠지거나 마공기에 타격이 전혀 안되거나 하면 이땐
잡을수 조차 없게 되는게 클레릭의 문제점임.
소각이 그나마 화속에 대공가능이라 암이 덜해지지...근데 또 얘는 타격속도가 느림.
그리고 대공디버프가 굉장히 없음. 잘차이는 대체 왜 대공디버프가 안되나 이펙트보면 쉽게될거같은데..
디프존은 발동속도가 느리고 몹 삐져나오면 풀리고.. 헥싱정도는 괜찮겠다.
그니까 문제를 제기하려면 뭐가 맞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정확한 요구를 하는게 맞다봄
운영자입장에선 클레릭의 전체 딜은 이론상 강력한데
여기서 유저들이 딜링더 장나오게 해주세요! 하면 들어주진 않을거 같음.
딜링의 제한조건이 타클래스에 비해 너무 많다. 차라리 공중상성을 만들거나 해달라. (공중몹 상대 80퍼 데미지라던가)
아예 시도조차 불가하게 되는게 문제 아니냐 이런게 맞는요구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