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성능충 관점임.
0. 빌드/장비
채플린은 속공이 중요함. 왜냐면 평타 타수만큼 각각 속공이 뭍어나기 때문.
따라서 속공을 무려 200이나 올려주는 아그니를 껴야함.
타 클래스 중에도 아그니 시너지가 전혀 없는데도 아그니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음을 생각하면 채플린 필템에 가까움.
그런데 아그니가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은 플닥. 따라서 최고의 성능충 빌드는 자연스럽게 클프프프채클플플이 됨.
(이게 아니어도 원래 플닥이 지금 가장 좋다만..)
(크리비 없으니까 이건 스크롤 찢어야 함. 사실 일부 우려와는 달리 스크롤 소비가 생각보다 적은데 본인만 하더라도 2주 전에 만든 200장 다이노 스크롤이 아직도 한참 남아있음)
여기서 클을 하나 떼고 무녀나 파드너를 넣을수도 있는데, 이러면 완전히 솔플로만 가겠다는 거임.
솔플은 이게 확실히 더 좋은데 파티플레이가 필요한 지역에 이력서 넣기는 굉장히 힘듬.
1클이라 힐러로 지원할 수도 없고 순 딜러 빌드도 아니라서 딜러로 지원하기도 껄끄러움. 판단은 자유.
장비는 플닥 2서클이므로 무조건 마공이 높아야 함.
길룸으로 뭔가 해볼만한 시기는 이쯤이면 애저녁에 지나가서 플닥 딜로 사냥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건데..
하다못해 소각도 아닌 흑사병만 광역으로 돌려도 길룸 완패.
그러므로 강화 및 초월로 증가하는 능력은 마공이어야 함. 물공이 올라가면 안 됨.
어차피 길룸도 마공이고, 흑사병과 소각도 마공이니까 셋의 시너지를 살리려면 마공이 훨신 더 좋음.
물공은 처음에 때리는 물딜 그것 뿐이라서 캐릭터 물공 그 자체뿐이지만
마공은 스킬 공격력과 특성으로 물공보다 투자하면 할수록 무조건 더 낫고.
따라서 그냥 닥치고 마공.
1. 아스페르길룸
버프/평타형으로 거는 일종의 무쿨기인데 나중엔 이걸로 잡을 몹이 없음.
소각이나 흑사병이 대충 스킬 공격력이 1500인데 아스퍼션 15개 올려봐야 300이라 1200을 템과 초월로 때우고
적 마방까지 뚫어야 길룸 딜이 나옴. 아주... 비효율적임. 그냥 길룸으로 딜 넣지 말고 소각 흑사병 돌리고
빙빙도는게 나을 정도.
물론 길룸으로 치다보면 다 잡음.
그런데 시간대비 효율이 아주 떨어진다는거.
결국 잡는게 취약 몹 뿐이고 이 목적 뿐이라면 길룸이 아니라 다른 수단을 강구하는게 더 나음.
그래도 쓸만한 구석은 있는데 다름아닌 오토 레벨링 몹(살러스 미션에 등장하는 잡몹들)은
8랭 몹마냥 강하지 않으니까 이걸로 쳐도 퍽퍽 잘 터지고,
8랭 이전 지역에서 재료 템 구하러 다닐 때도 이걸로 몹 터뜨리기는 쉬우니까 길룸이 이럴 때는 꽤 쓸만함.
클레릭은 드문 즉발 스킬 혹은 평타가 물공이라 이게 힘든데 몽크와 채플린은 이게 가능한 몇 안 되는 직업.
물론 타 직업군 부캐가 없다는 가정하에서.
고작 이 목적으로 채플린을 넣거나 키우진 말고 그냥 다른 캐릭 하나 더 만드셈. 단지 이게 가능하다 정도임.
2. 카펠라
이거 별로임. 이걸로 할 수 있는게 스톤스킨 유지 뿐인데 그나마도 올정이어야 하고..
올정이라도 스톤스킨을 계속 유지할 상황이 많지 않음. 그냥 이 빈틈 동안 세이프티 쳐버리면 되니까.
더군다나 캐스팅도 길어서 이 동안 군중 제어기에 걸리면 그냥 날려먹고 깨짐.
여기에 더불어서 내가 걸었던 프리 버프를 카펠라가 쫙 덮어버려서
이거 끝나고 프리 버프를 다시 갱신해줘야하는 것은 덤.
쿨도 길고 효과도 변변찮고..
카펠라 전용의 파티 강화 효과라도 생기지 않는 한은 쓰지말자.
이거 꼬박꼬박 쓰는 채플린 봤음? 없잖음.
3. 종부성사
이거 범위 넓어진 사크라멘트 버전임. 신성 속공이 수백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몇 십..
사크와 종부 다 걸어주면 속공 백은 넘길 수 있나? 못 넘길 것 같은데..
이러니 사크 자체가 별론데 사크 스탯에 영향받는 종부성사가 좋을 턱이 있나? 없음.
순전히 취약 몹 잡을 때나 쓰는 용도.
단순히 생각해도 8랭 몹 피통이 얼만데 블레싱 몇 백딜 + 종부 성사 추가타 + 길룸 평타 등으로 몹을 언제 잡음.
잡다가 속터짐.
4. 장엄구마
일단 장엄구마 자체는 상향되서 많이 좋아졌음. 정말 많이.
범위도 꽤 넓어졌고 엑소사이즈도 개선되서 발동도 쉬워졌고.
그런데 문제는 상위 호환이 있음. 하마야라고..
하마야가 지속, 쿨, 딜량, 발동, 틱 속도 전부 다 좋음.
스킬 공격력도 2배고, 쿨도 25초나 더 짧고, 지속도 5초 더 길고..
심지어 별 것 아니지만 sp 소모도 적음(장엄구마는 엑소사이즈 sp 소모를 더해야 함).
모자른게 없음. 아니 발동 위치 정도..? 그런데 채플린은 엑소사이즈부터 설치해야 하잖아.. 패배.
위에서 언급한 채플린 3개 스킬 전부가 8랭 지역에서 취약몹 잡는 용도 외에는 별론데
그나마 쓸만한 장엄구마가 하마야 하위호환이라서 채플린 자체가 무녀 하위호환이라고 할 수 있음.
5. 결론
개인적으로 현 환경에서 채플린은 비추임.
성장력도 없고 어떻게든 살려보겠다고
성능충 빌드로 따라가다보면 플닥에게 잡아먹히고,
상위 호환인 무녀가 또 잡아 먹고 있고.
이런 이유는 채플린 자체가 프리 3서클을 강제하는 일종의 프리스트 상위직 개념의 히든인데,
문제는 채플린이 프리스트의 스킬을 강화해주는 능력이 거의 전무한데다가,
프리스트와의 관련성도 떨어지며(있긴 있는데 플레이에 있어서 유효한 수준이 아님),
그렇다고 프리스트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능력도 없다는 것.
그래서 프리 3서클을 타고도 상위직인 채플린을 가볼까 하고 고민하기 보다는
도대체 프리 3서클 요구사항은 어디다 팔아먹었는지
다른 클래스를 찾는게 현재 자연스러운 풍경이 되었고,
단지 평타왕이라는 신기루같은 목적지에 홀려서 가는 희한한 직업이 됐음.
하는 사람도 가는 사람도 이게 왜 프리와 연관된 클래스지 싶은 이상한 프리스트 상위직 히든 클래스, 채플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