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3사3드1 MouseTail입니다.
극소수의 고행자분들이 사두에 대해서 물어보시길래 적어봅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써주세요.
사두에게 하는 가장 대표적인 질문 하나는 여기에 적어두지요.
질문. 사두 왜해요?
답변. 애.정.이.요.
일단 사두를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공격스킬은 뎀지도 않나오는데 몹한테 한대라도 맞으면 공격도 못하고요.
버프 디버프 스킬은 효과도 미미하고 쓸때도 없습니다.
무.쓸.모.죠.
이제 스킬 하나하나 설명할게요.
1.유체이탈
유체이탈은 사두의 대표적인 스킬입니다.
자신의 영혼을 뽑아내어 프라크리티스킬로 위치이동을 하거나 멀리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먼 거리를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레릭의 페이드 스킬 상태에서 몹을 공격해도 페이드가 풀리지 않습니다.
유체를 이용해 몬스터가 우글우글한 곳을 넘어가거나 몬스터가 공격하려 할 때 안전한 곳으로 회피할 때 씁니다.
근데 가끔 버그가 걸려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지 않거나
유체가 펫이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유체위치는 유체상태에서 유체이탈스킬을 누르면 유체가 자신에게 돌아오고. 프라크리티를 사용하면 유체위치로 자신이 이동합니다.
유체평타는 제가 알기로는
(마법공격력+속성공격력)×1.5 일겁니다.
유체평타 사용해 보시면 0.5의 공격을 3연타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근데 건물뿌실때는 1타로 취급됩니다.
유체평타는 블레싱공격력이 적용되지 않아요.
돈낭비니까 사지 마세요.(유체사두 기준)
블레싱 외 쏘마터지나 사크라멘트는 공격력 올려줍니다.
광공은 2입니다. 공격판정이 좀길지만 하도 가늘어서 2명 치기도 힘들 때가 있습니다. 광공비 올려주는 좋은템 끼세요.
특성은 유체이탈시 회피50퍼 증가입니다.
유체이탈시 물리방어력이 무조건 0이 되기에 이런 특성이 붙은듯 합니다. 회피에 투자 조금 해두시면 유체이탈 풀리는일이 적어지니 참고하시길.
글고 채퍼리션 카드를 끼면 sp회복시 4초간 뎀지가 증가하는데 sp회복약 먹고 유체이탈하면 유체이탈이 풀리기 전까지는 채퍼리션 효과가 지속됩니다. 참고하세요.
2.프라크리티
프라크리티는 유체이탈상태에서 유체의 위치로 자신을 옮기는 스킬입니다. 유체이탈 찍으셨다면 프라크리티 꼭 찍으세요.
프라크리티 특성은 프라쿠리티 사용시 체력위15퍼 회복입니다. 대신 스킬 쿨타임이 크게 증가하는데.
이게 굉장히 답답해서 저같은 경우 특성 안찍었습니다.
사두의 기동성을 약화시키는 특성이죠.
3.유체폭발
유체폭발은 유체이탈 상태에서 유체를 폭파시켜 광역공격을 주는 스킬입니다. 광공비는 모르겠지만 모든 몹둘에게 적용되는 듯 합니다.
공격력에 마법공격력에 250퍼 가 붙어있어서 공격력이 높을수록 뎀지도 높아집니다. 근데 단타입니다.
범위는 적당한 크기... 작다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특성인 넉백은 찍어도 되고 안찍어도 되공.
저같은 경우 몹들이 몰려있을때 몹들 퍼지게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참고사항으로. 유체폭발은 자신이 쓰는 것으로 판정되어서 블레싱이 묻으며 페이드가 풀립니다.
4.바쉬타싯디
유체이탈시 유체주변에 10초간 적의 모든 스텟을 최대 85까지 낮추는 스킬입니다. 설명상으로는 좋아보이지만.
바쉬타싯디 사용중에 사두가 공격할 수 없고.
스텟감소로 이득보는 정도도 미미합니다.
무.쓸.모
필자는 바쉬타싯디를 마스터 한 후 하나밍에게 이 스킬을 써보았습니다.
체력이 0이 되려나 싶었으나. 그런거 없습니다.
몹에게는 고유의 체력이 있는것으로 판정.. 고로 스텟을 0으로 만들어도 피통좋은 넘에게는 혀과가 미미하다는 가죠.
찍지 마십쇼. 후회합니다.
아참. 특성은 50퍼 확률로 혼란을 주는것과 에스피 소모를 0 5퍼로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그럼 뭐해요. 안쓸건뎅.
5.포제션
사두의 숨통을 틀어주는 스킬
쿨타임20초에 시전지속시간10초로 체감상 쿨타임은 10초입니다.
시전시 캐릭터가 합창을 합니다.
몹이나 적이 사정거리 안에 들어가게 되면 빛기둥이 생기며 적을 기절시키고 연타공격을 가합니다.
사이코키노의 사이킥이랑 비슷합니다.
다만 마법사와는 다르게 슈어스펠같은게 없기에 한대라도 스치면 공격을 멈춥니다. 요령껐 쓰십쇼.
6.프라나전송
아군 한명에게 자신의 지능을 최대 50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특성으로 다른 스텟도 옮길 수 있어요.
근데 쓰기 힘듭니다.
인벤이나 홈페이지 영상과는 달리 즉시시전입니다.
그러나 특수효과같은게 없어서. 내가 스킬을 썻는지 내가 스킬을 받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냥 공격하고 있다가 버프창보고 (이게뭐지?) 하는 정도...
거기다가 시전 거리도 짧고 애매해서 쓰기도 힘듭니다.
글고 마공쓰는 직업이 아니면 무쓸모죠
특성으로 다른스텟도 옮겨준다는데. 사두면 올지가 대부분이고 올지가 아니라고 해도 자신의 스텟을 줘버리면
암것도 못하는 사두를 더 무쓸모로 만드는 거잖아요...
그래서 프라나전송도 비추입니다...
(그나마 가능성 있는게 3사두가 옹기종기 모여서 프라나전송으로 듕글게 둥글게하면 스텟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그럼 뭐해요. 3사두가 없는데 ㅠㅠ)
글을 마치며...
흠......3사두해서 다같이 둥글게 둥글게 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