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 | 변경 전 | 변경 후 |
힘 | 물리 공격력 +1 치명타 공격력 블럭 관통 무게 증가 | 물리 공격력** 명중 |
지능 | 마법 공격력 +1 | 마법 공격력** |
체력 | 최대HP / HP회복력 치명타 저항 인벤토리 최대 소지량 블럭 | 최대HP* / HP회복력 블록 최대 스태미나 |
정신 | 최대SP / SP회복력 블럭 관통 마법 방어력 상태이상 저항 | 최대SP* / SP회복력 상태이상 저항 소환체의 HP, 공격력, 방어력 |
민첩 | 명중 회피 치명타 발생 | 평타 공격 속도 (일부 스킬 포함) 회피 블럭 관통 치명타 공격력 |
그 외 | 치명타 발생/저항은 기본 스탯에서 제외 인벤토리 최대 소지량은 기본 8000+각종 추가분으로 변경 레벨에 의해 대부분의 전투 능력치 향상(명중, 치명타 포함) 랭크에 의해 공격력과 방어력 향상 *직업계열별 오르는 수치가 다름 **기존보다 효율 증가 |
기존에 큰 가치를 지니지 못했던 정신 스탯은 스킬 사용량에 있어 기존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상태 이상 저항과 소환체의 전반적인 능력치 보정에 더 도움이 되도록 구상하고 있습니다.
우선 좀비보코르는 '정신'영향을 받게 되려나...
'보코르 - 파드너 - 플닥'으로 갈 경우에는 '지능'영향일텐데..
제가 가지고 있는 '올정챞팔삼'의 갈길이 막막하네요.
1. 블레싱, 아스퍼션과 같이 고정값이 대미지에 추가되는 방식으로 공격력/방어력을 올리는 버프 스킬 역시 +%로 변경됩니다.
이거에 따르면, %화된다는건데.. 정신이 올라가면 %수치 자체가 올라갈까요?
아니면 소위 '정신계수'스킬 자체가 사라지게 되려나요?
고정값 버프라고하면..(소드맨이랑/아처는 잘 몰라서 제외)
당장 생각나는 것만해도
사크라멘트/블레싱(정신)/아스퍼션(정신)/배리어(정신)/잘차이(정신)/마방증가(정신)/엘리멘츠레지스트/리스토레이션/
인첸트파이어/왼팔(지능)/오른팔(지능)/대두/인첸트라이트닝/등등이 있을텐데
이게 스텟의 영향을 받는 스킬이 될지. 아니면 그냥 고정%이 될지...
만약 저 버프들이 특정 스텟으로 결정되는 %가 아니라 고정% 버프로 바뀐다면,
저 버프들은 스텟에서 자유로와질수도 있겠군요..
그러면 '올정챞팔삼' 랭초해서 '클클딥딥딥드드드' 또는 '클클클사사드드드'로 바꿔야할 것 같아요
올정챞팔삼/올지클클보보보 있는데.. 굉장히 스텟 혼란스러울듯 ㅡ.ㅡ;;
그런데 정신스텟 개편이 좀 예상외로 실망이네요.
상태이상 저항은 약간 상향되고 최대 SP량을 늘려준다는 것 같은데
사실 기존 올정신만해도 SP물약 한번도 안먹을 정도였는데 최대 SP를 늘려주는게 크게 의미가 있으려나요?
상태이상 스킬 침투율을 높여준다던지, 마법관통을 늘려준다던지, 하다못해 마법증폭이라도 주는게 낫지 않으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