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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이드] 육식화 이야기 3 ▅▇█▇▆▅

아이콘 세코to
댓글: 2 개
조회: 274
2017-04-21 22:30:43
육식화 이야기 3  ▅▇█▇▆▅ (부관참시 당해 머리와 다리가 떨어져 나간 드루이드 모습.)

테섭 육식화 패치의 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그간 랩당 가중치가 기본에 없는줄 알았더니 기본 %가 1랩일때의 얘기였더군요..)

드루이드 육식화 
1차 기본 234%/ 랩당 상승량 없음/ 틱수 15랩 기준 50틱
2차 기본 82%/ 랩당 4.5%/ 틱수 15랩 기준 50틱
3차 기본 163%/ 랩당 9%/ 틱수 25틱 고정

재미있는건 총합뎀 수준의 흐름입니다.

1차 11700%/ 2차 7250%/ 7225%

1차 패치로 하향을 먹은 뒤 육식화의 이번 변경점은 1틱은 데미지는 올라갔지만 총합뎀 수준에선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고 있습니다. 2차와 3차의 변경점으로 알 수 있는건 이런 방향점을 가진 스킬 조정이라면 향후 흐름을 봐야겠지만 육식화의 데미지는 이대로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예를 들기 위해 육식화의 이상향인 엘리멘탈리스트의 "프로스트 클라우드(이하 프클)"의 경우를 살펴보죠.

프클
1차 기본 114%/ 랩당 9.7%/ 틱수는 따지기 힘드나 초당 3틱으로 1:1일때 30틱
2차 기본 184%/ 랩당 22.1%/ 틱수 동일
3차 기본 221%/ 랩당 26.5%/ 틱수 동일/ 쿨 45초로 증가

총합뎀은 프클은 틱 제한이 없기에 마리수에 따라 다르니 육식화와 동일하게 1:1일때만 산정합니다.

1차 4560% 2차 8160% 3차 9810%

첫 조정 패치와 2차 조정 패치 모두 상향입니다. 다만 3차땐 쿨타임이 30->45로 증가하여 상황에 따라 하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비록 1가지 예시긴 합니다만 모든 스킬이 동일선 조정이라곤 보기 힘들죠.
그럼 같은 클레릭군에선 어떨까요? 말많은 자이바스의 경우를 보죠.

자이바스
1차 기본 333%/ 랩당 증가치 없음/ 15랩 기준 19*2 38틱
2차 기본 31%/ 랩당 1.7%/ 38틱
3차 기본 82%/ 랩당 증가치 없음/ 38틱

1차 12654% 2차 2052% 3차 3116%

역시 2차때 하향 후 3차에선 상향받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킬이 모두 일관된 관점에서 조정된게 아닌 각각 어떤 룰을 통해 조정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계산 도중 한가지 재미있는 점을 발견 했습니다.
기본 계수가 1랩일때가 아닌 그야말로 기본 계수라고 착각해서 랩당 증가치에 15를 곱해서 생긴 실수를 통해 안 사실인데, 16랩으로 계산하고 틱수는 50틱을 기점으로 했을때 총합뎀이 동일하단 사실입니다.

2차 149%-> 50틱 7450%
3차 298%-> 25틱 7450%

물론 실수에 의한 계산이고 그에 따른 결과물입니다만 우연치곤 참 재미있지 않습니까?

의문인건 왜 기본 계수가 164%가 아니고 163%인거죠?? 이것도 오타인가??(인겜 가능하신분은 확인 바랍니다.)
이게 164%면 완벽히 7250%로 동일하거든요..

한가지 또 재미있는 공지사항의 오타입니다.
(http://tos.nexon.com/testserver/notice/view.aspx?n4ArticleSN=48)

[드루이드]

육식화

- 기본 계수가 82%에서 163%로 증가하고, 레벨당 상승량이 4.5%에서 9%로 증가합니다. (10레벨 기준 145% 289%)

- 타수가 25타로 고정됩니다.

......

육식화는 15랩이 만랩이죠. 뒤에 145% 계산으로 해놓은걸 보면 15랩 데미지인걸 알 수 있습니다.
오타를 보면서 씁쓸하긴 합니다. 하필 딴 15랩 스킬은 제대로 표기하고 육식화는 10랩인거면 드루는 2랭만 타란 말이냐~~~라는 테클을 걸고 싶지만,누구나 실수를 하니 이건 넘어가도록 하죠.

163%도 오타인거 같고, 10랩도 오타인거 같은데.. 확인은 못했어도 중요한건 아니죠. 이글에서 하고자 하는말은 아래부분입니다.



육식화 스킬 담당자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트오세 운영진에서 판단하고 있는 육식화는 광역 스킬이 아닌 단일로 파악하고 있는건 아닐까?라는 의문을 던집니다.

1틱당 데미지의 증가와 총합뎀 수준에서의 기존 유지..

만일 광역스킬이라고 판단 했다면 이런 패치가 있었을까요? 

물론 그냥 총합뎀 고민따위 없었고, 기본뎀 2배(82->163/ 2배 하려면 164%로 했어야 하지만..)해주고 랩당 증가치 2배(4.5->9)해줬으니 단순계산해서 틱수는 줄인거다~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차피 같은 결론이 나옵니다. 
총합뎀 수준에서의 유지가 되는건 조금만 생각해봐도 알 수 있는 부분이니.. 데미지만 유지해주면 되지 뭐~라는 말은 광역 스킬인지 단일인지.. 타수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전혀 고민따위 없는 결정이고... 1타뎀만 올라가면 되지~ 이건 상향이야~라는 말 역시도 뭘로가도 눈에 보이기만 즐거우면 되지 거든요..

이래저래 생각해봐도..

결국 테섭 육식화 담당 조정자는.. 육식화에 대한 이해도가 0..란 거죠.


Lv74 세코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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