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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플린] 평타클레릭 후기(1차 수정)

crecia
댓글: 8 개
조회: 1863
추천: 1
2018-12-18 21:06:58
아처에서 클레릭으로 계열변경한 이후 채플린 중심으로 평타 클레릭 하고 있네요 

일단 가장 중요한 게.... 절대 성능 기대하지 마세요 특히 채몽....

[채플린]
평타클레릭의 핵심으로 생각하며, 항시 기본틀에서 빠지지 않습니다.
종부성사가 사크레멘트랑 중복 안되서 빼고, 비나시오/클레오스타임/비지블탤런트/길룸 마스터해서 사용중입니다.

항시 상점버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고, 지속과 쿨이 맘에 안 들더라도 공속 스킬 비나시오는 항시 유지 하는게 좋습니다. 딜 자체가 달라져요

가장 큰 장점은 무한페배가 가능하단 점입니다. 30초지속 30초 쿨이라는게 귀찮지만, 질럿 등의 클래스에서 따로 페배 스킬들 안 끌어와도 괜찮기 때문에 타 클래스에서 스킬 포인트 여유가 좀 생기는 편입니다.

[몽크]
스킬들 맘에 드는게 없고, 때리기 디버프용 탄지신통 1, 평타를 위한 쌍쇄공 마스터, 철포삼 마스터 후 남는건 대충 아무스킬들 찍었습니다. 안 써요 어차피...(성능이 너무 처참합니다)

쌍쇄공 마스터시 300 공속 붙지만, 실제 체감은 주먹으로 친다는 점 말고는 딱히 좋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쌍쇄공평타딜이 너무 낮은게 문제... 풀특해도 제대로 된 딜이 안 나오는 기분입니다.
한방딜이 매우 낮고,(다른 트리에 비해 한방딜 자체는 반이하로 체감됩니다) 특성 및 스포 투자에 비해 효율이 극악으로 나쁘다는게 문제지만, 스킬 사용 수가 적고 매우 많은 연타를 보기 좋습니다.

금종조가 쌍쇄공에 영향을 주는듯 하긴 한데 실험이 필요하며, 안 줄 경우 금종조 줄 스포를 딴데 주는게 낫습니다. 어차피 평타위주니까요 안 준다고 합니다.

[팔라딘]
다른 것보다 패시브 특성인 광공비5 보고 갑니다. 광공비 없는 거랑 광공비 챙긴거랑 게임 편의도가 상상 이상으로 차이가 납니다. 가능하면 켄타 3장 챙기는걸 추천...

채몽팔의 경우 몽크 철포삼과 함께 이용하기 위해 팔라딘의 스톤스킨을 찍습니다. 가죽셋팅을 하더라도 방어력이 낮은 것에 비해 뎀감이 좀 있어서 그나마 돌아다니기는 괜찮아요

리스토레이션을 이용하면 위급한 상황 아니면 힐이든 포션이든 쓸 일 많지 않습니다.

[드루이드]
몽크가 별로라 간 클래스입니다.

육식화랑 코르 뭐시기는 버리고, 나머지 모두 마스터합니다

수인화할 경우 평타가 할퀴기로 변경되지만, 때리기로 판정받으며, 클레릭의 양둔특성 효과가 있습니다.
전투 시 스트레아/씨앗폭탄 걸고 열심히 평타치면 됩니다. 수인화할 때 치발이 상승하므로 스트레아 효과가 생각보다 자주 나타납니다.

1분마다 변신해야하고, 스트레아 난사하다보면 마나가 위의 트리들에 비해서 많이 소모되지만, 딜은 확실히 오릅니다.
다만 비나시오 없으면 평타 느린게 체감됩니다.(따로 공속버프가 없으므로) 대신 수인화버프로 인해 한방딜이 오르며, 치명타가 비교적 자주 발생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수인화 없이 라이칸스로피 사용할 경우 마나소모가 매우 극심하며, 평타보단 스킬 위주가 될 뿐더러 무한지속이 불가하다는 단점때문에 수인화는 필수로 채용합니다.


[오라클]
죽음의 선고 버프 후 채용해봤습니다. 특성 사용 시 15초 내로 잡으면 죽선이 초기화되므로, 16초 이상 걸리지 않는 몹에게 무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끔 저항이 뜨는 적이 있으므로 주의..

추가로 디바인마이트가 있어, 오라클 채용시에는 디바인마이트로 스킬렙 올리고 버프 돌리기 시작합니다.
나머지 버프들도 쓸만한게 많지만 이하 생략....


[질럿]
여러 증뎀/디버프가 많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끌리던 스킬은 비디 아이드였네요. 짧은 거리나마 돌진기가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실제로 체험한 결과 비디아이드 쓸 여력이 생각보다 많지 않네요. 각종 버프로 인해 생존력에 문제가 생기긴 하지만 확실한 데미지 증가가 눈에 띕니다. 이몰/일루젼/엠퍼 사용시 광역딜이 가능하여 광공비 요구치가 비교적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몰의 체력감소와 파나티시즘의 회복불가를 극복할 수 있으면 챌린지 등에서 매우 편해집니다.


[인쿼지터]
평타클레릭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인쿼지터스킬에 보조하게 됩니다. 평타클레릭으로 사용하려면 적들 모은 후에 저지먼트 걸고 바퀴 깔고 그 주변에서 열심히 평타치는게 좋습니다. 평타 특성상 공속이 매우 빠르고, 바퀴 특성 찍은 이후엔 바퀴 타격시마다 광역뎀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나머지 스킬들은 바퀴의 쿨감을 위해 사용하거나 바퀴를 사용하지 못하는 시간 동안 딜을 넣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리스트]
상점버프 너프 예고로 해본 결과, 매스힐/리바이브의 존재로 인해 생존력은 매우 올라갑니다. 다만 상점버프에 비해 지속시간이 상당히 짧은 버프들이 약간 신경을 거스르긴합니다(채플린 버프보다야 뭐....) 장점은 더이상 버프 때문에 상점행을 할 필요는 없다는 점이고, 단점으로는 프리스트 자체로는 딜스킬이 마땅치 않아 사실상 버프/힐만 믿고 갑니다.









[채몽팔]
위에 조금 썼지만, 채플린 버프류/몽크 철포삼/팔라딘 스톤스킨/리스토레이션/클레릭 수호성인 버프만 유지합니다

정예 이상과 전투 시 비지블 걸고 열심히 평타 치면 그나마 폭딜이 나옵니다. 몽크가 별로라 아무리 해도 딜 자체가 별로인 건 사실...

그리고 의외로 몽크 쌍쇄공보다 팔라 컨빅션/데몰과 클레릭의 스마이트가 효율 좋은 느낌이 듭니다. 즉 평타가 아님

그래도 컨빅션만 사용할 경우 디버프 및 잔몹처리용으로 꽤 쓸만합니다.

여러 버프 덕분에 일반 사냥에서는 포션 먹을 일이 별로 없습니다. 애초에 버프만 유지할 마나만 있으면 되고, 위급한 상황은 보스급이나 너무 심한 다굴 아니면 딱히 오지 않아요


[채몽오]
팔라딘 채용한 채몽팔과의 차이점은 디바인마이트를 통한 풀특/마스터 스킬 기준 공속 40이상 증가한다는 점, 죽음의 선고를 통한 뎀증이 있다는 점

포어텔 등 유틸기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팔라딘 생츄어리 등도 마찬가지긴 한데)이 있네요
비지블 사용시 미리 죽선 걸고 치면 비지블 최종딜이 조금 더 쎈 느낌이 납니다.

그리고 채몽팔에 비해 죽선 디버프 시간만큼은 그나마 딜을 넣는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합니다.

[채드오]
디바인마이트를 통해 스킬렙 올리고 버프 사용하는건 동일하며, 수인화할경우 스킬렙 1만큼의 추가 능력치가 붙습니다.

비지블 사용시 스트레아/죽선/씨앗폭탄 걸고 싸우게 되며, 채몽에 비해 치명타가 자주 뜨는 모습을 보입니다.
수인화 평타로 몹을 잡아야하는데, 수인화버프로 인해 한방딜은 확실히 세졌지만, 기본공속버프가 있는게 아니므로 비나시오 없으면 양둔으로 치나 별 차이가 없는듯 느껴집니다.

비나시오 버프 시간동안엔 스트레아/죽선 사용하면 딜이 진짜 세게 느껴집니다만 당연히 1티어급 성능은 아닙니다.
이 글에 쓰는 평타트리 중 가장 마나소모가 많지만 아케인에너지 활용이 가능할 경우 그 소모량을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채몽질]
질럿의 뎀증을 이용한 트리이며, 비디 아이드를 통한 돌진이 가능합니다. 채몽 특성상 공속이 빠르므로 적용횟수가 제한되는 스킬들은 비지블 사용시에만 쓰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순식간에 종료됩니다.
애초에 채몽은 탄지신통 외에는 별로 스킬 안 쓰다보니 각종 버프류만 잘 유지하면 되고, 질럿의 버프 사용할 여유가 자주 생깁니다. 질럿의 광역딜로 인해 몹몰이 시에 꽤 빠른 처리 능력을 보여주지만, 그만큼 사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채드팔]
채드오랑 다른 점은 광공비 5를 챙겼다는 점, 스톤스킨을 통한 뎀감버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인데, 채드오의 죽선은 아쉽지만 적들 몰아잡을 때의 광공비 5는 1~2마리를 더 칠 수 있다는 점때문에 편의도가 올라갑니다.

[채드질]
질럿에서 페배를 챙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이는 채질 공통)
몽크 대신 드루이드 수인화를 사용해 평타 공격을 하며, 채몽에 비해 치명타가 자주 발생합니다. 비디아이드의 확정치명타/치발 증가 옵션은 드루이드의 스트레아를 통한 치명타데미지 증가에 매우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비나시오 꺼지면 공속 체감이 좀 심한 편입니다.
단시간 버프들이 많은 질럿이므로 채드오와 함께 마나소모는 가장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블라인드페이쓰의 마나소모가 매우 크지만, 딜은 참 뛰어납니다.

[채드인]
인쿼지터의 바퀴딜 믿고 가는 트리입니다. 바퀴가 워낙 성능이 뛰어난 덕분에 몹 몰이한 후 바퀴 깔고 바퀴 열심히 치면 어느새 몹들이 죽거나 빈사상태일 때가 많습니다. 다만 바퀴 지속이 끝나면 열심히 다른 스킬 돌려가며 쿨감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채몽인]
채드인에 비해 드루의 버프류를 버린 탓에 데미지 자체는 하락하지만, 각종 때리기 스킬과 쌍쇄공의 공속으로 인해 바퀴 때리기는 더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채프드]
드루의 코르마스마타를 채용하고, 프리의 각종버프들과 리바이브/매스힐 사용시 생존력 자체는 가장 뛰어난 편입니다. 다만 딜은 많이 낮습니다. 종부성사를 쓰지 않고 사크라멘트를 쓰는게 좋으며, 버프를 항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파드너의 마방 제외) 장비 내구도와 마나 포션이 버텨주는 한 유지력이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입니다.











[결론]
 평타클레릭할 거면 광공비 챙기는게 좋습니다. 몽크나 드루나 범위가 작긴 하지만 광공비 없어서 1~2마리 치는거랑 광공비 챙기고 4~6마리 치는거랑 차이 정말 큽니다. 특히 챌린지나 프던 돌 때 체감이 많이 됩니다. 질럿이나 인쿼지터를 챙길 경우 충분히 광딜이 나오기 때문에 광공비에 너무 목맬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애정이나 로망이 없으면 다른 트리 찾는게 좋습니다. 쓰는 스킬 없어서 참 편하다고 하지만, 성능은 아무래도 부족한게 사실이라.... 


p.s. 기타 다른 클래스 평은 체험하지 못해 평가할 수 없었습니다.




Lv36 cre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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