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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펌][전문가 등판] 10년 전이나 나올법한 허접한 개발을 알아보자

저글링물량덱
댓글: 2 개
조회: 991
추천: 10
2023-05-15 19:05:07
이번 사고는 이른바 Human mistake 라는 종류의 사고이다.



한마디로 사람이 실수해서 일어나는 것.



심지어 판매가격이 구매가격보다 높아서 무한 돈복사가 일어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대부분 이런 문제는 신입 기획자(스크립터)나  기획 후임자가 해당 테이블 데이터에 대한

숙련이나 지식이 부족하여 벌어진다.  대표적인게 0 버그로 실수로 0을 더 입력하는 바람에 가격이 변동되는 것.

예를들어 새로운 아이템의 가격이 1000000인데 실수로 0을 더 입력하거나 덜 입력해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번 삼나무 사태는 해당 실무를 담당하는 기획자가 테이블 값을 재대로 입력해야 하는데 어디서 엑셀 복붙하다가 발생한

문제로 강력히 의심된다. 999999같은 문제는 기획자가 의도적으로 입력한 값이 절 때 아니기 때문이다. 입력 실수라면

원래 가격인 6000 전후로 잘못된 값이 나와야 한다.



작은 실수에 비해서 그 댓가는 매우 크다.



개발업무가 전면 스톱되며 서버 개발자와 기획자는 날밤을 까면서 해당 로그를

죄다 조사해야 하는 등 막중한 노동이 뒤따른다. 주말근무 야간근무까지 시작되면 직원들 사기도 급감한다.



Ex) 개발자 ㅄ 새끼들이 실수한 걸 운영자들이 똥을 존 나 치워주네



더구나 시스템상 수 많은 연쇄거래가 발생하여 복구가 불가능 할 경우

심하면 빽섭( 사건 발생 전 DB로 복구하는 것이며 해당 시점부터 복구 시점까지의 모든 데이터는 유실된다) 까지 간다.



유저들의 인식도 매우 나빠지며 실제로 매출이 급감하는등 게임 운영상 매우 치명적인 연쇄반응이 나타난다.

신입 찌끄래기가 복붙하나 잘못한 죄로 말이다.



여기서부터 부터가 중요하다.



그래서 수 많은 개발사에서는 데이터 보안 체계를 만든다. 사람이 실수 하지 않도록 다양한 장치를 달아서 이러한

DB 용 데이터를 검증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가장 간단한 장치로는 테이블 값 검사 작업이 있다.  예를 들어 삼나무가 구입가가 100원이면 판매가는 100의 30% 이상을

넘지 못하도록 검증하는 프로그램 루틴을 짜는 것이다.  이번 사건처럼 대부분의 판매가가 10000두캇 정도로 정해지므로

아예 모든 조선 재료는 1만 두캇 이하인지 검출 하도록 하는 것이다.  어려운 작업도 아니고 신입 프로그래머도 하루나 이틀 정도면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안전장치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올릴 때 무조건 검증하도록 빌드를 만들면 이후 기획자가 무슨 실수를 하더라도

시스템 빌드 과정에서 무조건 검출되어 패치 이전에 실수를 모두 잡아 낼 수 있다.  이 정도 되면 기획자가 범죄의도를 가지고

일부로 시스템을 거르지 않는 한  삼나무 사건처럼 어처구니 없는 실수는 나오지 않는다.



결론은 이런 간단한 개발 인프라조차 없는 상태로 주먹구구 서비스를 이어오는 모티브의 ㅄ같은 작태가 들어난

사건이라고 보면된다. 이 새끼들 프로그래머를 그냥 게임잡에서 줏어다가 쓰는 걸로 유명하다. 그러니 이렇게 근본 없는 개발로

근본 없이 한심한 사건이 일어나지.



패치를 하면 전에는 멀쩡하게 돌아가던게 갑자기 문제가 생겨서 긴급점검질 하는 일이 반복되는 것도 다 이런 문제다.

개발 속도도 더디고 그나마 나온 물건은 기초적인 실수로 범벅이 되어 있다.



왜 요즘 갑자기 항해사 UI를 누르면 게임이 몇초간 멈추잖아?

전에는 모든 UI리소스를 메모리가 죄다 올려 놓고 쓰다가 배치 설정을 반복하면 메모리 사용이 증가되도록 등신같이 만들어

놔서 폰에서 배치 짜다가 수차례 튕기는 문제가 있었다. (PC에서는 발생 안함)    한마디로 최적화가 개판인 상태란 거다.

내부적으로 메모리를 관리하는 구조가 허술하거나 문제가 있다.



그걸 해결한답시고 이번에는 항해사 보기를 누를 때마다 그 많은 UI 리소스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방법으로 바꿔 놨다.

이러면 평소에는 메모리 사용량이 내려가서 좋은데 항해사 보기가 정말 미친 듯이 불편하거든 그래서 패치 이틀만에 또

예전 방식으로 몰래 살짝 롤백 해 놨네?



이런게 한두개가 아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는 서비스가 종료 될 때 까지 정리가 안될 거야. 문제를 해결할려면 Low level architecture 를 갈아

엎어야 하는데 그럼 라이브 서비스가 전면 중지 되거든.



근데 웃긴게 모티브 이 ㅄ들은 이걸 한번 했어요. 몇달간 개발 중지하고 내부 시스템을 갈아 엎었는데도  아직도

이 지랄인거다. 어휴

Lv2 저글링물량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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