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이벤트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지] 팟벤(파티 인벤) 내 기자 활동 관련해 안내 드립니다.

아이콘 인벤운영팀
조회: 0
2023-04-18 15:02:56
안녕하세요, 인벤입니다.



작년 7월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팟벤(파티 인벤)은 인벤을 이용하는 회원 여러분이 다양한 관심 주제로 정보 공유와 소통, 교류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인벤 기자 및 직원들 역시 팟벤을 구성하는 각각의 파티에서 재미있는 글을 읽기도 하고, 때로는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개설된 파티에서 관심있는 주제를 같이 이야기하거나 아직 파티가 개설되지 않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하는 내부적인 분위기 역시 있습니다.

이러한 니즈를 고려해 현재 개설되어 있는 파티나 새롭게 개설될 파티에서 기자들의 활동을 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이러한 기자들의 활동이 팟벤에서 추구하는 자율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고, 커뮤니티 이용자와 관리자 사이의 교류가 항상 긍정적인 결과가 아닐 수도 있기에 몇 가지 원칙을 세워 시범적으로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1. 파티 내에서는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개인의 자율적 활동만을 하겠습니다.

팟벤에서 활동하는 기자들은 기존의 관리자 역할이 아닌, 해당 게시판의 구성원으로서 활동할 예정입니다. 이는 업무의 연장선이 아닌 개인의 자율 활동으로, 파티 내에서의 게시물이나 댓글을 통해 나오는 발언은 인벤의 공식 입장이 아닐 수 있습니다. 또, 작성하는 글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사처럼 정제된 형태의 글보다는 파티 주제에 맞는 가벼운 느낌의 글이 위주가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저희가 잘 모르는 것에 대해서 여러분께 질문을 던질 수도 있고요.

간단히 예를 들어보죠. 아이스크림을 주제로 하는 파티에서 딸기나 바닐라, 초코 같은 맛을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선호하는 중에 활동하는 기자 중 한 명이 고고하게 "민초 최고!"를 외칠 수 있습니다. 또, 정통 록 음악을 주제로 하는 파티에서 장르에 대한 구분이 잘 안되는 기자가 비주얼계나 재즈 같이 다소 주제에 벗어난 것 같은 질문을 던져 눈총을 살 수도 있겠죠.

물론 파티 내에서 분쟁을 저희가 만드는 상황이 나오지 않으면 제일 좋겠지만, 때때로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분탕, 벤다!", "모르면 알아와야지!"하고 따끔한 지적을 날리거나 규정에 벗어나는 활동이 있다면 파티장이나 부파티장의 권한으로 해당 파티에서의 제재를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팟벤에서 활동하는 기자들 모두 해당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한 명의 파티원이라는 점만큼은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기자도 파티 내 권한은 일반 회원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팟벤에서 활동하는 기자의 권한은 일반 회원과 특별히 다르지 않습니다. 파티장이나 부파티장이 아니라면 다른 회원의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복구하는 것을 비롯한 관리자 권한의 사용이 제한되며, 활동 중 기자가 작성한 게시물이 규정 위반에 해당한다면 파티장이나 부파티장이 삭제하더라도 고유한 권한이기에 존중합니다.

또한, 정말로 규정에 어긋난 활동이 있어 제재가 필요하다면 해당 파티에서의 활동을 금지해도 문제없습니다. 공정한 규칙을 바탕으로 이런 제재가 적용될 걸 분명히 믿고 있으니까요.

같은 이유로, 파티 내에서 분쟁이 벌어진 경우에 이를 중재하거나 파티장/부파티장에게 처리를 강요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있는 게시물이나 회원이 보인다면 일반적인 회원들과 마찬가지로 기자들도 파티 내의 신고 기능을 통해 해당 파티의 파티장이나 부파티장에게 신고할 예정입니다.

반대로 기자가 개설하거나 파티장 권한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활동이 미비하거나 파티장에 걸맞지 않다고 판단되면 부파티장 혹은 파티장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탄핵이 가능합니다.

사실 기자라면 취재 이슈가 많거나 담당 게임의 업데이트 시즌에 활동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신고처리나 게시판 내에서의 분란을 일으키는 이용자의 처리, 파티의 목적에 맞는 활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라면 파티원들의 의견을 모아 "인벤운영팀"으로 쪽지 제보를 보내주시면 검토 후 타당한 경우 파티 내 탄핵 투표 등의 절차를 통해 다른 분께 파티장이 위임할 예정입니다.


3. 파티 주제와 무관한 사적 친목은 No!

어느 커뮤니티나 마찬가지지만, 구성원 간의 사적인 친목 행위가 심해진 나머지 신규 구성원들을 배척하거나 사적 공간처럼 활용하는 것은 이슈가 되곤 합니다. 특히나 회원과 관리자 간에 이런 이슈가 발생하면 더 문제가 될 수 있고요.

이런 부분을 다소나마 방지하고자 기자들의 팟벤 활동은 최대한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방향으로 하는 한편, 사적 친목 목적의 게시물이나 댓글에 대한 반응을 자제하고자 합니다. 또, 몇몇 상황을 고려해 일부의 경우 기자 닉네임이 아닌 팟벤 전용 닉네임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팟벤 이용자분들도 가급적 파티 내 사적인 친목 행위나 게시물, 댓글을 통한 스토킹 등의 행동은 자제를 부탁드리며, 특정 게임을 담당하는 기자에게 기사 관련 문의가 있더라도 무관한 파티에서 게시물이나 댓글을 이용해 언급하는 것보다 메일이나 쪽지 등 공식적인 제보 채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팟벤에서의 활동이 아직은 조심스럽지만, 같은 네티즌으로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인벤 기자들도 마찬가지니 이들의 활동을 환영해주세요!

관련해 좀 더 궁금할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이 QnA를 정리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Q. 아이돌 파티에서 활동 중에 기자의 최애와 제 최애가 서로 경쟁 그룹이라 언쟁이 있었습니다. 제게 페널티가 있을까요?

파티 내 분쟁은 파티장과 부파티장에게 중재/처리 권한이 있습니다. 기자와 언쟁이 있다고 해서 특별한 페널티가 있지는 않습니다.

만약 기자가 파티장이나 부파티장 권한을 갖고 있더라도, 파티 규정에 어긋나지 않았다면 제재 사유가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제재가 이뤄지더라도 해당 파티에 한정되기에 다른 파티나 인벤 내 다른 기능의 이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Q. 기자가 라면에 마요네즈를 넣는답니다. 분탕 같은데 어떻게 하죠?

사실 라면에 마요네즈는 좋은 조합입니다. 물론 뱃살을 책임질 수는 없습니다만...

아무튼 기자의 활동이 규정에 어긋난다고 판단하신다면 해당 파티의 파티장이나 부파티장이 처리할 수 있도록 신고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들은 신고된 게시물을 확인 후 적절한 조치를 해줄 것입니다.

만약 파티장이 문제가 많다고 판단된다면 파티원들의 여론을 모아 탄핵 시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간 부재, 파티장으로서 부적절한 활동이 있다면 의견을 정리해 "인벤운영팀"으로 관련 내용을 보내주세요. 확인 후 합당한 탄핵 사유일 경우 관련 절차를 진행할 것입니다.


Q. 기자가 개설한 파티의 파티장이나 부파티장이 될 수 있을까요?

현재 계획으로는 기자가 개설한 파티의 경우, 부파티장 신청한 분들이 적절한 활동량을 보이고 결격사유가 없다면 쉽게 임명이 될 수 있습니다.

탄핵 외에도 업무 등의 이유로 파티장을 계속 하기 어려운 기자들은 파티장을 원하는 부파티장 혹은 파티원들의 신청을 받아 파티장 권한을 양도할 수도 있습니다.


Q. 기자들은 베니가 많은 경우가 꽤 있는데 달라고 하면 주나요?

안줍니다!

파티 내 활동은 개인의 자율적 활동이지만, 공정성을 위해 되도록 이니/베니/제니/경험치 등의 포인트 생성/전송은 대부분 제한됩니다. 물론 사비로 싸이버거 쿠폰을 뿌린다거나 하는 이벤트를 하는 기자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요.

이러한 포인트 관련 이벤트는 "파티이벤트봇"과 같은 공식 이벤트 계정으로만 진행이 이뤄지니 참고해주세요.


Q. 그래서 누가 팟벤에서 활동하는 기자인가요?

일반적으로 기자들의 계정은 인벤 커뮤니티의 게시판에서처럼 닉네임이 강조된 형태로 표시됩니다. 이와 별개로 사용되는 계정의 경우 대괄호에 닉네임이 묶인 형태로 표기됩니다.(ex. [파티닉네임])

예외적으로, AI 그림 파티의 관리자인 "부에르"는 인벤 AI 그림 툴 부에르와 관련된 오류 접수나 문의 응대 목적이며, "파티이벤트봇" 역시 팟벤 내 부정기적인 이벤트 목적의 계정이기에 본 공지에서 얘기하는 기자들의 개인적인 팟벤 활동과는 별개의 인벤 계정인 점 참고 바랍니다.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으시면 파티 개설 이후 부파티장 신청을 해주시기 바라며, 혹시 이 외에도 파티 개설을 희망하는 주제가 있다면 파티 신청 게시판(링크)에 신규 파티 개설을 신청해주세요.


감사합니다.

Lv88 인벤운영팀

문의 사항은 쪽지나 help@inven.co.kr로 보내주세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