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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VR 너무좋아하실꺼 없음

코코스엔진
댓글: 1 개
조회: 3477
추천: 1
비공감: 2
2016-07-18 00:12:29

개발자 투자자들이 매번이야기가

 

4k 게이밍 또는 vr 게이밍시대때는 수익성이 거의없을것이라고 보고있음

 

결국 뽑아내는거에는 한계성이란게있는데

 

개발비는 천문학적인 액수를 넘어 뭣모르고 치솟기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aaa타이틀은 더 줄어들고 개발사들도 게임하나하나에 흥행여부가 갈수록중요해짐.

 

물론 인디시장은 더 강세를 볼수도있음. 그치만 평소에 aaa타이틀이나 대작rpg들만 했던사람들은

 

몇년안으로 지루해질수도있음.

 

 

실제로 이미 ps4 , xbo 는 aaa타이틀이 ps2 , xbox 시절보다 2배이상줄었음

 

물론 그당시에는 aaa나 b급이나 큰기술력차이가없엇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규모는 더 커지고 그규모만큼 돈을대야하니 수익성문제가 생긴것임

 

또 신작 ip보다 후속작수가 ps2,xbox 시절보다 훨씬더 늘었음

 

결정적으로 코나미,세가 등은 콘솔게임규모사업을 축소한다고했고

국내게임사들도 대규모 mmo신작개발은 사실상끝났음. 지금개발되는것들 전부출시되면 종료

 

 

그걸 대체로 모바일플랫폼이 떳으나

 

모바일도 벌써 100억개발비 시대왔고  모바일성능이 더오르고 vr시대가 오면

 

모바일게임개발비도 몇백억되는건 시간문제인데다가

 

모바일게임특성상 광고비도 너무들어서 광고비만큼 수익나오는게임나오기도 힘들어졌음.

 

벌써 데브시스터즈, 파티게임즈, 선데이토즈같은 모바일로큰 회사들도 위기감어쩌니하는소리가 들려오고있음

 

 

 

결국은 일부대기업을빼고 기술력보단 아이디어, 독창성등에서 유리한곳이 시장을 선점할확률이 높고

인벤러들 대부분이 좋아하는 스팀,콘솔 aaa대작타이틀, 대규모 mmo들은

지금도 굉장히뜸한데 앞으로도 더 뜸할수도있음

 

 

 

Lv6 코코스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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