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블쏘 시연버젼 "파티사냥 = 닥사" 대한 푸념 및 의견

착시현상
댓글: 16 개
조회: 2868
2010-12-02 02:45:00

시연버젼을 몇번이나 봤더랬죠....

 

시연버젼을 보고 또 보고.... 그러면서 블쏘에 대해 만족도 하면서도.. 점점 부족해 보이는 점이 보였습니다

 일단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블쏘의 약점은 뭐니 뭐니 해도 파티 플레이이로 보입니다..

파티에서 흔히 저희가 알고있는 탱커 딜러 힐러 개념이 없다는 점은 게임의 월래 의도였다 하더라도 그럼 그런

역활 분담을 대체할만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무협이라는 MMORPG라는 점에서 파티의 탱커 딜러 힐러 개념은 조금 어거지일것 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모든 온라인MMORPG에서 당연시되던 이런 직업군개념을 당당히 벗어 던지도 새로운 점을

찾아 나서겠다는 포부는 정말 큰 선택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잘한선택이라고 까지는 말못하겠습니다 그이유야 다들 아시다 싶이 시연버젼영상에서는 그것을 대체할만한 파티 시스템이 존재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흔히 이런 탱딜힐 등... 직업군의 나누면서 폐단두 많았습니다 특정 집단의 유저수 부족이나 포화로 인해..

항상 파티창은 도배가 되고 누군 귀족,누군 천민 하면서 차별 받고 특정 클래스을 구하지 못해 몇십분에서 몇시간까지 대기 해야하는 팟도 생겨났죠....

 

이런 문제점도 있는 파티 시스템이지만 그동안 이런 직업군 구별하는 파티 시스템이 거의 모든MMORPG에 사용되는 이유또한 있습니다...  MMORPG의 원초적인 재미는 다양한 사람이 모여서 서로 힘을 합쳐 특정 목표를위해  싸우고 화합한다는건데 기존의 직업군 파티시스템은 여기에 각자 역활을 주고 자기클의 역활을 정확히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공략해나가는 파티 인던 시스템인데 ....

 

문제는 블쏘는 그냥 닥사냥이라는거죠.... 그냥 각자 잘때리고 잘피하기만 하면 된다는겁니다 남신경쓸거 없고 그냥 각자 의사소통도 없이 그냥.... 말그대로 혼자서 때리던 몹을 같이하는 다구리로 논다는것정도... ??

만약 이런 파티시스템이라면.. 정말 파티창에 말한마디 없이 공략이 할것 같습니다

"자자 파티원님들 인던입장~ 자 다들 알아서 잘피하시고요  놀지말고 열심히들 합시다" 

 "네..."   <- 끝??

기존의 좀 잘나간다는 인기겜에서 인던 함 입장하면 챗으로 모자라 겜톡이니 네이트톡이니 등등으로 음성으로 까지서로 공략자리배치 버프 루트 메즈 시너지등등 서로 소통해가면서 함께 공략해 나가는데 반해 너무도 큰...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다른 게임이 미리 해놨던 그방식 그대로 따라갈필요는 없습니다 무협이라는 주제에 맞지도 않거니와...

 

그럼 블쏘만의 파티 협력 플레이가 필요한 방식을 제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뭐 제가 그냥 생각해본 방식으로는 ( 물론 어디까지나 예시 입니다 )

무협의 다양한 진법을 사용하는겁니다...

사용 방식은 그냥 진법( 종류가 여러가지입니다 방어력업, 최대피통업, 딜업, 이동속도업,) 중 현재 상황에 맞게 진법을 선택 바닥에 사용하면 각각 진법 다양한 다른 모양(방어진법은 2열종대..ㅋㅋ 공격력상승 진접은 원진등등)이 그려지면 그모양안에 사람이 서야할 특정위치가  동그라미면 동그라미로 빛나며 표시가 되는겁니다.. 그위에 빠르게 각자 서는겁니다 그럼 진법이 펼쳐지며 버프성으로 캐릭터 특정 능력치가 일!정!시!간! 동안만상승 하는겁니다  버프의 위력은 당연히 확 차이가 날정도의 성능인겁니다...

그래서 예을 들자면 보스가 특정 공격으로 필할수없을 정도의 광범위의 한방 맞으면 찍;;; 사망할 스킬을 사용하는겁니다 그럼 방어진법이나 피통늘리는 진법을 그전에 제대로 펼쳤어야지만 그 스킬구간을 파티원의 사망자 손실없이 막아낼수있는식이죠 모 보스의피가 10프로 남구서는 데미지가 계속 증가한다 이런식의 보스라면 10프로 남기구 나서부터는 딜을 올리는 진법을 펼쳐 딜버프를 받고 잡는다 빠른 특정지역 광공격이면 이동속도 업 진법을 펼쳐 빠르게 피해가며 잡는다 등등의 파티원간의 협동이 필요하고 또 공략을 위해서라도 의사소통이 필요하며 솔플과는 다른 사냥의 재미를 주는 겁니다

물론 이외에도 무협의 합을 맞춘다고 하여 여러클래스 공격할때 아예새로운  스킬을 주는 방식도 있겠죠

검+권 2인 협동기 기공사+ 역사 + 권사 의 3인 협동기 등등으로 강려간 스킬을 추가로 주는 겁니다

그리고 2인기보다는 3인기가 3인기보다는 4인기가 더 강력한 스킬이라면....(이 인원은 인원수가 아닌 클래스 숫자입니다 즉 팟에 기기기권권이면 2인기 스킬밖에 안되는거고 기 권 검 역 권이면 4인기까지 다 가능)

이경우 매우 중요한 결실이 옵니다... 만약 이런 스킬이 없을경우

" 야 파티플엔 기공사가 짱이야 젤 빨리 클리어 해......"

"야 권사는 파플에서 젤 딜구려" <- 이런식이 된다면 다들 기공사만찾지 권사는 파티에 오히려 소외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5인파티 모두 기기기기로 4기공에 하나 검사 이런식의 파티가 될겁니다

하지만 이런 스킬을 넣으면 파티플에서 오히려 소외되는 클이 발생할수있는걸 막을수있는겁니다

꼭 특정 클래스가 있어야 인던 공략이 성곡하는건 아니지만 다양한 클래스로 가면 더 깨기 쉽다는 공식이 필요한거죠 그래야 파티창에 특정클이 배척당하는것도 막고 특정클하나가없어서 인던을 못가는 상황도 막는겁입니다

 

물론 제가 말한 시스템은 그냥 예시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렇진 않아도 이런식의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런 파티에서의 서로 전략적이고 협동적인 부분을 어느정도 강조해야만 그냥말그대로 닥사 <- 닥치고 자기 스킬만 뻥뻥쓰면 끝나는 팟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파티시스템은 인던팟사냥뿐 아니라 다VS다 PVP모드에서도 좀더 전략적이고 고정적이지 않은 전술 구사가 가능해져 더 잼있는 대규모PVP구현에도 큰 차이가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적고 보니 장문의 글이;;; 되어 버렸군요.... 이하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퍼블리싱이 아닌 제작사로써의 게임회사중에

( 제가 생각하기에 우리나라 빅3N 게임회사중 nhn=한겜이나 nexon은 퍼블리싱회사이미지지 제작사 이미진 아니라고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ㅡㅡ; )  엔씨하면 손에 꼽다 못해 1위라고 생각할정도의 회사인데 능력자님들이 얼마나 많이 있으시겠습니까... 그리고 이런 시스템에 대해 한번 생각 안해봤겠습니까만은... 부디 오지랖 넓은 넘의 걱정섞인 부념이었습니다 

Lv3 착시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