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기준으로
와우의 가입자수는 1150만 명이며
그중 22%가 북미유저 17%가 유럽유저 13%가 기타국가이며 48%가 아시아유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아시아에서 시간제 쿠폰으로 결제한 5백50만명의 유저로 부터 들어오는 수익을 제외하고도
약 8억 달러(9천억 가량)의 수입을 올리며 이는 사모아의 1년 국민 총생산인 5억3천700만 달러(6천억) 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휴먼이 19%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와우저중 5명중에 1명은 여자라고 합니다.
와우저들은(아마 미국인의 평균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일주일에 TV시청에 39.25시간, 일에 35시간 그리고 와우에 22.7 시간을 할애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1550만개의 퀘스트가 클리어되며 350만개의 물품이 게임내 경매에서 낙찰됩니다.
맥컬리컬린, 카메론디아즈, 케이트베킨쉐일등도 와우져이며 1150만명의 회원수는 쿠바의 인구수와 같으며 뉴욕시의 거주인원과 같습니다(물론 중국인 500만명을 제외한다면 절반이 됩니다 -_-;;)
재미있는 통계는 바로 이부분인데 와우의 개발자 숫자는 약 150명, 제가알기로는 147명으로 알고있습니다.
이 150명의 개발진은 1400개의 장소를 제작했고 3만개의 아이템을 디자인했으며 5300개의 NPC(대사포함) 7600개의 퀘스트를
만들었고 와우서버를 유지하는데에 2만대의 컴퓨터가 들어가며 서버 유지비용으로는 13만6천달러. 하루에 아우디 R8 한대값의
비용이 소모된다고 합니다.
현재 단일 타이틀로서 세계 MMORPG 시장의 62%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리니지1이 6.6%
리니지2가 6.3%
룬스케이프가 7.5%
파이널판타지 11이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게임이 1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http://walyou.com/world-of-warcraft-statistics/ 본문이구요 본문 밑에 보시면 출처 또한 표기되어 있습니다.
2010년 11월4일 블리자드의 발표에 따르면 3/4분기까지의 와우의 연수익은 7억5천만 달러라고 합니다.
와우의 게임성, 인터페이스등 시스템을 자신의 취향에 맞지않는다고해서 의견을 내놓는것이야 문제가 없겠지만
게임으로서의 수익을 놓고보았을때 망했다 실패한 게임이다 라고 말하는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