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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와우 컨트롤의 핵심은 "상황판단"이다

삼양라묜
댓글: 36 개
조회: 3882
추천: 3
비공감: 1
2011-02-14 18:01:52

여기 글들 보니 와우랑 니니지 하는사람 똑같이 스타같은 다른데려갔을때 니니지유저가 스타를 더 잘할 수 있으니

 

와우와 니니지 사이의 컨트롤은 무의미하다 라는 개똥같은 명제가 보이는데

 

상황판단이 아무것도 필요없는 니니지와 상황판단을 필요로 하는 와우의 차이를 잘 모르는군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잠행)도적과 (냉기)법사가 깃전을 한다고 가정해보마

 

처음부터 도적이 선빵을 쳤을때 법사가 꺼낼수 있는 카드는 급장(상태이상해제)을 쓰느냐 얼방(무적)을 쓰느냐 점멸(순간이동)

 

을 3가지 카드가 있어(더 있을 수도 있지만 최대한 간략화)

 

그리고 그 각각의 경우에 따라 도적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도 하나로 정해져 있지가 않아

 

소멸(은신)쓰고 빠지든지 그망(모든 상태이상해제)쓰고 들이대든지 등등 서로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이 아주 잘

 

갖춰진 게임이 와우야

 

깃전을 예로든거고 2:2 3:3과 같은 투기장은 이러한 '상황판단'이 훨씬 더 중요해.

 

택틱도 있지만 항상 같은 방식으로 전투가 진행되는게 아니라 일종의 카드게임이거든

 

법사나 흑마같은 캐스터들은 2초 혹은 그보다 짧은 캐스팅을 하면서 멍청히 화면만 보는게 아냐

 

각각의 변화하는 상황을 보고 판단을 하는거지

 

와우가 타게팅게임이라 아무래도 논타게팅게임보다 컨트롤이 덜 필요한건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게임들중에서 이정도로 상황판단을 요구하는 게임은 잘 없지

 

아이온의 경우는 예전에 잠시 해봤는데 메즈점감도 없더만....(지금은 모르겠음)

와우는 한케릭의 메즈점감은 물론 다른케릭들간의 메즈도 몇몇 점감이 존재한다

 

특정 조합의 메즈콤보가 너무 뛰어나면 조절하는거지

 

니니지는?

메즈콤보가 무슨 소린지 상황판단이 무슨소린지 점감이 뭔지는 아냐?

 

 

Lv15 삼양라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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