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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테라가 망할수 밖에없는 상식적인 이유

노바프리
댓글: 13 개
조회: 5414
추천: 5
비공감: 1
2011-03-02 06:48:19

정답은 할게없다 입니다

 

언리얼3엔진을 활용하는 기술력만있을뿐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니라 생각합니다

 

테라같은 대작을까기 시작하면 솔직히 안까일 게임없습니다

 

게이머란게 늘 편향적이고 자기중심적임으로 내가재미없으면 망게임이라고 외쳐대며 핏대를 세우게됩니다

 

또한 게이머들은 자기가 플레이했던 게임을 중심으로 늘판단하려 들기때문에 내취향이 우선이고 그러다보면

 

늘상 게임을 평가할때 객관적인 시선을 뒤로한체 매우 주관적으로 판단합니다

 

이세상에출시된 모든 게임들을 경험해보지 않고서야 게임이 흥하니 망하니 쉽게 판단할수없습니다

 

그래서 이시점에 테라가 망한다안망한다 라는 논쟁의 글을 올려봐야 무의미할뿐이죠

 

그럼에도 테라가 망한다 라고 자신있게 말할수있는 이유는 단한가지 컨텐츠 부실때문입니다

 

하나의컨텐츠라도 소비형이아닌 지속형이있으며 두세가지 컨텐츠라도 서로 맞물리게하여 지루함을 덜어주는

 

방식도 있으며 무엇보다 최근대작들이 보여준 만랩이후컨텐츠 라는 부분으로 하드코어 매니아 유저들에게 어필하여

 

그들이 레벨링을떠나서 지속적으로 즐길수있음에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게임들과 비교해보아도

 

역시나 테라는 그한계가 눈에보일만큼 뚜렷합니다

 

와우이후 라이트유저들이 대세인지라  PK나 뒤치기가 난무하고 경험치패널티가 상존하는 접근하기 어려운게임들이

 

서서히 줄어드는 추세였고 그러한 틈을타 아이온역시 초대박을 터뜨리며  라이트유저들이 말그대로 가볍게즐기면서도

 

지루하지않게 지속적으로 즐길수있는 게임 여기에더해 하드코어 매니아유저들역시 라이트유저들의 공존과 RVR시스템을

 

기반으로인한 대립과 그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킬수있는 수단들 즉 완전한 능력자를 향한 갈망을 채워줄 아이템세팅이나

 

컨트럴을 바탕으로한 무한대결 또한 빼놓지않고 등장하는 레이드 공성수성 종족전등 대규모전쟁

 

이러한것들이 갖추어진 게임이 무엇입니까?

 

아이온 혹은 와우 정도입니다 완전히 라이트하면서 하드코어유저들이 설자리를 확실히 마련해주었기에

 

그들의 공존이 가능한것이죠

 

그럼 테라의 타겟층은  매니아들인가요 라이트인가요?

 

테라에 두계층간의 공존이란 있을수없습니다

 

테라는 완전히 라이트유저만을 타겟삼고있을만큼 만랩이후컨텐츠도 부실할뿐더러 아이템체계역시 완전히 수평적이며

 

더구나 테라가 내세우는 최고의강점인 논타겟팅과관련한 스킬사용 컨트럴 역시 후반부로갈수록 차별화되는 부분이 거의

 

없기때문에 테라는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방식의  게임스타일을 답습할수밖에없는 지루하고 가벼운 게임 그이상도 이하도

 

아닌게 되버렸죠...

 

역대 존방식 배틀시스템만을 대안으로 매니아유저들을 붙잡아두려했다 망했던게임들 수두룩하죠

 

다른 컨텐츠는 깡그리 무시되고 다른게임과 전혀 차별화된 시스템없이 그저 가두리 양식장과같은 배틀존따위로

 

후반부컨텐츠를 강제하거나 강요하는 시스템이 얼마나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졌는지 썬이라는 작품을 떠올려보면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테라가 현제 정치시스템과 전장을 필두로 부실한 만랩컨텐츠를 채워나가려고 하지만.. 전장은 활성화에 실패했고

 

설령 전장이 활성화된다한들 전장만으로 만랩유저들을 붙잡아두겠다는 발상은 위험천만하다는게 제생각입니다

 

400억대작게임 그래픽만보면 인정할수밖에없지만..

 

MMORPG가 차별화된 시스템이나 다양한 컨텐츠가 바탕이되지않은채 어찌 조작감과 그래픽만으로 400억을쏟아

 

부었을지... 게이머들은 이해할수없는 상황이죠

 

MMORPG란 장르에서 게이머들이 늘상 지적하는 커뮤니티와 이를기반으로한 자유도 그리고 그끝을 알수없을만큼

 

이어지는 그러면서도 돌고도는 컨텐츠들...

 

이런본질적인 부분에대한 치밀한 계산없이 단순히 돈+그래픽+논타게팅 = 400억대작 롱런 이라는 발상으로

 

게임을 기획하신 당신들.. 지구를떠나라 라고 감히 말하고싶내요

 

테라는 초반에서 만랩까지이어지는 짜임세있는 컨텐츠만으로도 우선적으로 라이트유저들에게 어필하는대는

 

성공할거라 예상하며 초반기세는 3-6개월간은 이어지리라 봅니다

 

그러나 그과정에서 매니아층들은 대부분 이탈하게될것이구요..

 

그리고 블루홀이 언급했던 영주시스템이후 등장할 서버침공전 공중전등... 올해 업데이트예정 사항으로 등록된

 

후반부컨텐츠의 빠른도입없이 지금과같은 시스템만으로는 결코 3개월을 보장할수없음을 한게임과 블루홀은

 

알아야될때가 된게아닌가 생각합니다

Lv18 노바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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