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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모든 게임 시스템적 장점은 와우에 있음

아니올시다
댓글: 54 개
조회: 4000
추천: 6
비공감: 1
2012-04-09 18:02:14

 

 

 

 

 

 

 

 

 

 

와우의 단점은 자잘한거(예: 직업 밸런스의 격차 하지만 이 정도 수준이 세계 1위) 제외하고 크게 봐서 단 하나임

현 세대의 기술(서버)로는 감당 할수 없는 수백명의 대규모 난전으로 인하여 대규모 필드 쟁을 죽이고

최대 40:40이라는 전장으로 가둔것 하지만 이런 문제에서는 한국의 그 어느 3D 온라인 게임도 벗어 날수 없다고 보고

전장의 컨텐츠를 와우만큼 구성한 MMORPG 또한 없을것이란게 눈 감고도 짐작이 됨

 

 

그리고 퀘스트와 던전의 세계관과 스토리와 공략을 즐기기 위해 움직이는게 레벨업이고 

괜찮은 보상으로 아이템에 구애 받지 않고 레벨업을 할수 있는 유저 편의적인 시스템이 기본이 되이었음

이 과정이 만랩 컨텐츠를 대비하게 만드는 자연스러운 역활을 함

 

 

만랩을 달성하면 마찬가지로 즐거운 컨텐츠의 계단을 밞아 올라갈수 있게 구성 되어 있는데

일반 던전 -> 영웅 던전 -> 신규 영웅 던전 -> 공격대 찾기 레이드 -> 일반 레이드 까지 가는데에

어떠한 현질도 필요가 없음 하드 레이드도 마찬 가지고(서버 퍼스트 킬 노린다면 모를까) 

도박적인 노가다 및 강화 시스템 이런거 전혀 없이 컨텐츠 자체만을 즐길수가 있게 구성 되어 있지

 

 

대신 다양한 업적을 통해 즐길거리가 수 없이 널려 있고(예: 칭호, 펫, 탈것, 과거 레이드 구경 등등등등)

나는 이러한 계단을 단축하고 싶다면 2~3개의 착귀 아이템을 구입할수도 있겠고(일반 레이드 템 급) 멋진 탈것이나

펫들을 구입할수도 있겠고 결국은 게임 외적인 문제라고 할수 있는거임

 

하지만 아이템 파밍에 몸이 더 단 유저라면 골드 구입하여 골팟가서 아이템 지르는 경우도 있는것인데

일정 레이드 템 파밍시 큰 의미가 없지

템 보다는 자기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캐릭터를 움직이는 플레이어의 센스가 가장 중요한것이니

 

 

1~2일 마다 1~2시간 하는 라이트 유저는 공격대 찾기 레이드에서 멈출수 있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주말에는 짧게 3시간에서 길게는 5시간 정도 시간을 낼수 있는 유저라면

일반 레이드 까지는 원활하게 즐길수 있지 헤비 유저를 위한 컨텐츠라면 하드 레이드 가면 되고 

이 처럼 각 유저들의 단계별 컨텐츠 코스가 가장 잘 마련 되어 있음

 

 

나는 PVP 유저다 하면 레이드 유저와 마찬가지로 와우외에 대안이 없기는 마찬 가지임

유저 실력별 컨트롤이 가장 섬뜩하게 반영 되는 MMORPG는 와우외에는 없기 때문에

최대 5:5의 투기장도 마찬 가지고 평점제 전장도 마찬가지고 진정한 컨트롤과 팀 전체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전술적인 팀플 수준은 와우외엔 없지

 

 

게임 자체의 맵도 마찬가지 와우 오픈베타 첫날에 이미 존재했던 아제로스 대륙은 게임 시스템적으로 이미 경이였이

거대한 맵안에 수천개의 퀘스트와 다양한 적 및 아군이란 NPC의 세력들이 도사리고 있고 바다 속 마저도 구현이

되어 있었고 가장 경이적인건 이 거대한 아제로스의 대륙이 로딩 없이 이어 졌다는 거였지 인던 진입할때와

대륙간 비행선 이동시만 제외하면 말이야

 

 

20개의 던전 및 레이드 던전이 존재하여 이를 각 지역의 필두로 삼아 이루어 지는 스토리는 단순하게

퀘스트를 글로 읽는다는게 아니라 이미 눈으로 보는거 자체가 스토리지 몬스터 디자인이라던가 레이드 던전의

외부 및 내부 디자인이라던가 이에 맞는 음악이라던가 수없이 연계되어 얽혀 있는 수많은 것들이 모여있어

 

 

아군 진영 성채를 공격하는 네루비안에 맞서 호드 병사들이 전쟁을 하고 있고

이족 보행인 물개와 어인족 전사들이 지네들끼리 마을로 배타고 와서 상륙해가며 서로 싸우고 있고

거대한 탑을 기준으로 붉은 용들과 푸른 용들이 서로 싸우고 있음 왜 그런지 궁금해서 굳이 퀘스트 세세히

안읽더라도 왜 싸우는지 던전과 레이드를 가면 게임 자체의 연출을 통해 자연스럽게 느낄수가 있지 이게 스토리임

이러한 컨텐츠를 접해 본적 없는 안타까운 사람들은 게임의 스토리가 퀘스트 글 읽는걸로만 파악 하고 나불대는데

그냥 니가 이하 생략..

 

 

한국 게임이 안되는 이유는 뭐냐 퀘스트에 스토리는 있어 하지만 대부분이 대충 누가 아프니까 뭘 가져와라로 끝남 

맵에 디자인은 그냥 디자인일 뿐이고 스토리는 그냥 스토리일 뿐임 여기에서 느낄 몰입감과 세계관은 없지

그나마 아이온이 와우 오픈 베타의 100분의 1은 흉내 내려고 했으나

가장 안타까운건 배끼는게 아닌 보고 배낄려고 아무리 노력 해도 배낄수도 없는 실력이라는게 절망스러운거지

 

 

결론은 온라인 게임 시스템의 거의 모든 장점은 와우를 제대로 했다면 저절로 알수 있게 된다는것임

이를 모르고 나오는 이야기는 경험이 없으니 견문 부족으로 인한 나댐으로 갈 밖에 없는것이고

 

 

다옥과 에버 퀘스트만 해본 사람들도 여기에서 벗어 날수 없다고 봄

와우는 이미 와우 오픈 베타 첫날에 기존의 게임들의 장점을 자기것으로 만들어 오히려 더 발전시켜

게임을 완성 시켜 나왔고 이후에 3차례의 확장팩과 수많은 거대한 컨텐츠적 업그레이드를 통해

계속 가다듬어 온 MMORPG의 결정체기 때문

 

 

Lv12 아니올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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