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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팔콤의 x-y-z 게임들을 보면 제일 흥행했던 게임이 y,z 였죠.
그리고 이스는 온라인으로 나왔지만 망했고, 쯔바이는 이번에 온라인으로 나왔지만 아직 모르겠습니다.
쯔바이도 망할꺼 같다고 말씀하시는데 전 지금 20 전직까지 한 시점에서 불편한 점들만 골라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1. 퀘스트가 각 레벨별로 많다
- 퀘스트 정말 많습니다. 여기계신분들 게임 대부분 다 해보신 분들이라 잘 아시겠지만 와우처럼 퀘스트 많은 게임들
정말 지리죠. 근데 쯔바이같은경우는 꼬꼬마들이 많이 하는 게임이라 퀘스트가 없으면 뭘해야할지 모를 것 같네요
2. 음식성장시스템
- 설레이는님께서 말씀하신 음식으로만 레벨업을 한다는건 약간 잘못된 부분 같습니다.
뭐 물론 몬스터를 죽이면 음식이 인벤토리에 들어오니 그걸 먹으면 레벨업을 하기 때문에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요.
음식성장시스템은 같은 음식 , 예를들면 사탕10개를 모아서 NPC하고 음식교환하면 1개 큰사탕을 줍니다. 그만큼 경험치가 더 오르는셈인데요. 머 요즘같이 다 비슷한 시스템을 가진 온라인게임들하고는 조금 다르니 이해해줄수 있을법한 컨텐츠같습니다.
낚시로 물고기잡아서 요리해서 먹어도 렙업하니 구지 퀘스트 안해도 상관없어서 이점도 나쁘지않았구요.
3. 전작의 느낌보다 노가다성 게임으로 변질?
- 솔직히 온라인게임으로 만들면 노가다는 들어갈수밖에 없는거같습니다.
왜냐면 다른 사람들과 보이지않는 경쟁을 해야하니까요. 많이 한만큼 가져가는게 맞겠죠. 전작 게임할때는 치트도 하고 했지만 온라인은 그게 안되니까요 ㅠ 변질이라고 보기보단 어쩔수없는 현실인거같습니다.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전작의 느낌은 잘 살린거같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만족스럽고 리뷰도 썼지만 아쉬운부분은 어쩔수 없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점프하면서 돌아다니는거 좋아하는 저로서는 2D게임들 중에서는 그나만 제일 괜찮다고 봅니다. 쯔바이온라인을 옹호하는 글은 아니나 제가 하는게임이라서 몇자 적어봤습니다.
원탁의깃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