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일해저터널 논의 40년…수도권 일극주의 전환점 기대도
중앙대 허재완 교수의 분석에 따르면 한일해저터널 개통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상당하다. 여객 수요는 2040년 연간 956만 명, 2060년 1295만 명에 이를 것으로 집계됐으며, 화물 수요는 각각 5126만t, 7177만t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시장경제연구원은 이 사업으로 인한 생산 유발액이 33조6200억 원, 부가가치 유발액은 13조432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또 26만 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부산이 한일해저터널 기점이 되면 동남권 지역이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부상, 수도권 일극주의를 해소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한일해저터널이 현재 수도권 중심으로 치중돼 있는 국토개발의 균형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단핵형 국토 공간 구조를 다핵형으로 전환, 동남권이 개발 특수를 누릴 것으로 예상한다.
??????????????????????
일본 간첩.
일본에서 전액 들여서 만들어서 준다고 해도 거부해야 할 일인데,
누구 좋으라고 내륙 교두보를 만들어줘.
그래서 사람들이 얼마나 기억하지?
날아다니고 때려부수는 것만 기억나지, 아 저기가 코리아였던가?
청와대 개방하면 경제효과가 얼마라고?
그래서 지금 어떻게 됐지?
후임자들도 당장 써먹지도 못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