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BuYZ-Mc8iTQ
culpa (는 라틴어로 '내 탓이오', '내 잘못'을 의미하며, 가톨릭의 고해성사에서 유래한 말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거나 반성할 때 사용하는 표현.
ps.
저 앨범 곡들이 몽환적이고 제목도 사탄을 의미하는 것도 있고 해서 사탄의 음악 아니냐란 말도 있었음.
교황청 이랑도 사이가 안 좋았다는 글을 봤는데 흠.....
갠적으로 나쁜 음악은 없다 생각 함. 자신의 취향이냐 아니냐로 갈린다고 생각 하지 말입니다.
이니그마(Enigma)루마니아 출신의 마이클 크레투의 주도로 데이빗 페어슈타인, 프랭크 피터슨과 함께 1990년부터 시작한 독일의 전자음악 프로젝트 그룹. 이니그마가 낸 앨범은 모두 프로젝트 이름으로 발매되었다.마이클 크레투가 환청을 듣고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그 정체모를 환청의 주인을 '이니그마'라고 한 것. 즉, 이니그마가 마이클 크레투는 아니라는 것이다.1집 앨범인 'MCMXC a.D.'의 경우 세계적으로 1600만장 이상의 음반이 팔렸고, 영국에서는 3년 넘게 오피셜 차트 순위에 올랐으며 미국 빌보드 200에는 282주 동안 올랐다. 싱글컷된 Sadeness (Part I)은 싱글 차트 1위를 달성했다. 슬픔(Sadness)이 아니라 마르키 드 사드를 가리킨다.이니그마는 최초로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을 녹음실로 사용한 음악 그룹이었다. 또한 샘플링에 샤쿠하치(尺八)나 그레고리오 성가 같은, 타악기가 아닌 악기나 음성을 사용하였다.MCMXC aD는 뉴에이지 음악 과 댄스 리듬, 그레고리오 성가, 그리고 종교와 섹슈얼리티를 결합한 음반으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Capella Antiqua München의 음반에서 샘플링 되었는데 ,
이로 인해 뮌헨에 본사를 둔 이 합창단의 레이블인 Polydor Germany 는 Cretu와 Virgin Records를 상대로 "인격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Cretu가 손해 배상금을 지불하기로 합의하면서 소송은 기각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위키피아 번역 돌린 거라 표현이 어색 함.)
2집에서 유명한 노래로는 Return to Innocent(1993년 발표)가 있다.
이 곡은 대만 원주민 중 하나인 아미족의 부부 듀오 'Difang and Igay Duana'의 노래를 샘플링 했으나 앨범 크레딧에 이름도 넣지 않았다가 1998년 고소를 당한 바 있다.
해당 건은 법정 밖 합의로 마무리되었으며 이후에는 아미족 부부의 크레딧 명기와 함께 저작권료가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