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457308?sid=100https://n.news.naver.com/article/422/0000818351?sid=100.
.
일단 왕이가 처음에 겁박질한 태도는 불쾌했지만 우리도 다른나라들과 똑같이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 했고
경제 포럼이나 정상회담관련등 언급과 함께,정통망법 갈등관해서 한미간 의견을 나눴었다고도 브리핑이 나왔습니다.
정통망법도 빨리 미국에서 우려하는 부분을 씻어냈으면 하고 대통령의 결재는 아직 안되었으니 심사숙고 할것 같습니다.
국내의 진보정당들도 반대하곤 있지만요.
문화부분은 단계적 복원을 추진한다는데 cj도 이번에 사절단에 있는 만큼 한한령 완화의 초석이 될지는 지켜보죠.콘서트는 1월달에 바로 하기에는 아이돌들 스케줄상 쉽지않을것 같지만.
(일본인 대만인 멤버많은 케이팝 아이돌들이니 이부분도 중국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또한 북한문제에 대해서도 건설적인 노력 요구할것이라 하며
서해구조물이나 불법어선등의 문제도 테이블에 올리지 않을까 생각은 듭니다.
다만 다른나라들도 우리나라 다른 정부들도 하나의 중국 원칙은 존중한다고 해왔는데,(단 대만해협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고 전쟁같은 급변현상은 반대)지금 하나의 중국을 존중한다고 발표하니 극우들이 또 난리가 났네요.
마치 우리만 하나의 중국을 존중하는것처럼 선동하는듯.
그리고 백범 김구선생님 탄생 150주년을 맞아 상해 임시정부 청사도 들릴예정이십니다.
이 모든 중국 일정 끝내고 13~14일 즈음에 나라현에 가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