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국민연금, '구천피' 넘으면 최대 74조 매도 폭탄" 전망 나와

빈센트멧젠
댓글: 19 개
조회: 1984
2026-06-26 11:45:24



신영증권은 코스피가 9,000선을 넘으면 국민연금이 리밸런싱을 위해 최대 74조4,000억원 규모의 국내 주식을 매도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코스피가 9,500선에 오르면 매도 규모는 97조7,000억원, 1만선에서는 120조9,000억원까지 늘어날 수 있다.
국민연금은 자산군별 목표 비중을 유지하기 위해 리밸런싱을 실시하며, 주가 상승으로 비중이 커지면 일부를 매도한다.
올해는 증시 급등에 대응해 국내주식 목표 비중을 **14.9%→20.8%**로 상향하고 허용 범위도 확대했다.
TAA(전술적 자산배분)를 사용하지 않으면 코스피 상승에 따라 매도 규모가 가장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TAA를 1%포인트 활용하면 코스피 9,000선 기준 예상 매도 규모는 55조9,000억원으로 줄어든다.
TAA를 최대치(2%포인트)까지 활용하면 9,000선에서는 37조3,000억원 수준으로 매도 부담이 감소한다.
다만 국민연금은 국내주식에 대한 TAA 활용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실제 매도 규모는 커질 가능성이 있다.
시장 충격을 줄이기 위해 리밸런싱 거래 기간을 10일에서 20일로 확대해 하루 매도 물량은 분산할 계획이다.
보고서는 증시 상승세가 계속되면 국민연금이 리밸런싱 속도를 조절하거나 연말 국내주식 목표 비중을 추가 상향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Lv57 빈센트멧젠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