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4 지옥물결 7시간 돈 결과.jpg [19]
- 디아4 일론 머스크 101단 x에 인증했네요 ㅋㅋ [26]
- 메이플 디시에서 고안한 저출산 대책 레전드 [113]
- 명조 상시 5성 선택권 지급 안내 『명조:워더링 웨이브』 [2]
- 나혼렙 무과금러의 뽑기현황.. [4]
- 걸그룹 (여자)아이들 미연 인스타 [2]
ARM Mali-T830 GPU를 탑재한
Amlogic 개발보드의 GPU프로파일을 확인결과
최신 r7p0 드라이버를 사용중에 있으며
GL 익스텐션에서
GL_ANDROID_extension_pack_es31a
내역이 포착되었고
구글의 API인 안드로이드 익스텐션팩(Android Extension Pack)
를 지원하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익스텐션팩은 구글이
안드로이드 L을 발표하면서 포함되어있는 기능으로
OpenGL ES3.1 과 같이 Add로 사용할수 있게해주는 독자 API입니다.
즉 어플리케이션 개발시
OpenGL ES3.1 베이스에(컴퓨트 쉐이더, 인다이렉트드로잉)
하드웨어 테셀레이션, 지오매트리 쉐이더, 쉐이더모델5.0, EXT, ASTC 텍스쳐팩
를 함께 사용할수있게 해줍니다.
그동안 ARM Mali 시리즈는
표준 OpenGL ES 규격의 API를 대응하고 있었고 특이한 벡터 방식의 구조를 갖은 GPU입니다
Mali 미드가르드 아키텍쳐 다이어그램 구조
그럼에도 대부분 API 표준 규격을 대응하고있었습니다.
OpenGL ES1.0/2.0/3.0/3.1
Direct3D FL11_2
OpenVG
OepnCL1.1/1.2FP
렌더스크립트
등등
하지만 구글 안드로이드 익스텐션팩은
그동안 미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MS의 다이렉트X11 풀 규격을 지원하는 만큼
하드웨어 테셀레이션, 지오매트리 쉐이더 등등은 무리없이 대응하고 있는것으로 추측되었습니다.
그리고 2015 GDC에서 ARM에서 공식 발표로
ARM Mali GPU 시리즈에 대한
안드로이드 익스텐션팩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이 OpenGL ES3.1 + AEP 조합을 통해
모바일에서 다이렉트X11 및 OpenGL4.4와 같은 급의 API를 쓸수있게됬으며
콘솔급의 차세대 그래픽을 구현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크로노스사에선
OpenGL ES3.1 + AEP를 통합한
OpenGL ES3.2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결론>
1. ARM Mali-T830 GPU 탑재 기기에 OpenGL ES3.1 드라이버와 함께 안드로이드 익스텐션팩 지원 확인
2. 최신 드라이버인 r7p0 탑재
3. Mali 미드가르드 GPU부터 지원(Mali-T62x급부터?)
1차출처
http://gfxbench.com/resultdetails.jsp?resultid=rPmdN4W6mJbsuaEzPxfTqw
2차출처
인벤러
Violapansy
환상향의 염마 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입니다!